ITFIND - 연구결과 보고서
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연구결과 보고서

Home > 보고서 > 연구결과 보고서
제목
안정적인 방송통신설비 네트워크 환경조성을 위한 기술기준 연구
출처
국립전파연구원
발행일
2020-04-30
분야분류
전파방송위성, IT산업및정책
원문정보
원문 바로가기
제1장 서론
제2장 구내통신설비 기술기준 개선 연구
제3장 단말장치 기술기준 개정
제4장 통신설비의 안전성 및 신뢰성 기술기준 개정
제5장 결론
참고문헌
「접지설비‧구내통신설비‧선로설비 및 통신공동구등에 대한 기술기준」에서는 안정적인 기가급 통신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구내간선의 성능기준을 마련하고 건축주의 자율시공을 최대한 허용하기 위하여 구내간선의 구성요건을 완화하였다. 또한 16㎒, 500㎒ 전송특성을 갖는 꼬임케이블의 링크성능 기준을 신설하고 옥내 통신선과 전선 간 이격거리에 대해 실증시험을 통하여 일부규정을 검토하였다.
「단말장치 기술기준」에서는 `18년의 광케이블 및 UTP 매체로 접속되는 단말장치의 10기가급 접속 기술기준 반영에 이어서 유선방송설비에 접속되는 데이터통신용 단말장치의 하향 최대 10Gbps, 상향 1~2Gbps의 데이터 통신 속도를 제공할 수 있는 기술기준을 신설하였다.
「방송통신설비의 안전성․신뢰성 및 통신규약에 대한 기술기준」에서는 「통신재난 방지 및 통신망 안정성 강화 대책」에 따라 화재대책의 실효성을 위해 선언적․포괄적 규정을 구체화하여 통신국사내 주요시설에 설치해야할 소화설비 종류를 자동탐재설비 및 자동소화설비 등으로 구체화하고 주요시설의 벽 등 마감재는 불연․난연재료 사용을 의무화하는 안전성 및 신뢰성 기술기준을 개정하였다. 특히 경주 및 포항지진 이후에는 강화된 국가 내진설계 공통기준에 부합하는 통신설비의 내진성능목표를 마련하고, 우리나라 지진 특성에 맞는 방송통신설비의 건물 층의 응답스펙트럼 및 내진설계기준 지진하중을 강화하여 통신재난방지 대책에 부합하도록 기술기준을 개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