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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노찬형의 제로에서 시작하는 데이터 모델링 시즌II (4회) : 릴레이션십 구성과 관계 유형별 모델
출처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발행일
2019-10-23
분야분류
해외동향, 유관기관웹정보, SW/콘텐츠,
원문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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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3회에서 알아본 릴레이션십 구성에 대해 계속하여 알아본다.

릴레션이션십 구성

1) ELECTIVITY

SELECTIVITY란 선택도를 의미한다. 하나의 데이터에 대해 선택될 수 있는가 없는가를 의미한다. 즉 SELECTIVIY는 상속받은 속성(자식ㆍ하위 엔터티의 속성)이 null일 수 있는지를 말한다.

Null은 대응하는 데이터가 없고, Not NULL은 대응하는 데이터가 있다는 뜻이다. 상속받았다고 해서 꼭 Not NULL은 아니다. 비즈니스에 따라서 null일 수도 있으므로 릴레이션을 설정할 때 null 여부에 따라서 알맞은 릴레이션을 설정해 주어야 한다.

단 식별관계일 경우는 부모ㆍ상위 엔터티의 속성이 자식ㆍ하위 엔터티의 식별자가 되기 때문에 Not NULL이 돼야 한다.

여기서 같이 알아야 할 점은 SELETIVITY에는 null 여부에 따라서 필수(mandatory)와 선택(optional)이 있다는 것이다. Mandatory는 Not Null이라는 뜻이고, Optional은 NULL이 가능하다는 말이다. Mandatory와 Optional은 앞서 소개했듯이 비즈니스에 따라서 결정하는 것이고, 모델링툴에서 지원하는 관계선을 잘 선택?설정해 주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