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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노찬형의 제로에서 시작하는 데이터 모델링 시즌II (3회) : 엔터티 계층과 릴레이션십 구성
출처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발행일
2019-10-18
분야분류
해외동향, 유관기관웹정보, SW/콘텐츠,
원문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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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2회에 이어 이번 회에도 릴레이션십에 대해 알아본다.

엔터티 계층

1) 엔터티 계층

엔터티를 도출하고 릴레이션을 설정하면 상속을 통해 전체적으로 자연스럽게 계층화가 이뤄진다. 부모로부터 자식으로 상속되고 그 자식으로부터 자식에게 상속돼 현실 세계의 가족 구조와 비슷하게 된다.

다음의 예를 같이 보자.

[그림 1] 모델을 보면 모든 엔터티가 ‘회원’ 엔터티와 직접 관계를 맺고 있다. 즉 최상위 엔터티가 모든 엔터티와 직접 관계인데 이는 엔터티 직접 관계도출에 실패했다고 볼 수 있다. [그림 1] 계층이 없는 모델을 독자 나름대로 좋은 모델로 바꿔 보는 연습도 필요하지 싶다.

다음 [그림 2]는 비교적 잘 도출한 모델이다. 그림이 작아서 자세한 내용을 볼 수 없겠지만, 모델의 전체적인 모습을 보고 그 모양을 느껴보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