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분석 보고서 - 사회경제

Home > 보고서 > 분석보고서
facebook 공유하기 twitter 공유하기
제목
메자닌채권시장의 특성분석 및 시사점
출처
자본시장연구원
발행일
2019-10-18
분야분류
사회경제리포트, 해외동향, 사회경제,
원문정보
원문 바로가기
Ⅰ. 서론

Ⅱ. 국내 메자닌채권의 시장 현황
1. 메자닌채권의 개념과 특성
2. 메자닌채권 발행 추이

Ⅲ. 국내 메자닌채권시장 성장에 동반된 문제점
1. 메자닌채권 발행자 특성 분석
가. 메자닌채권 발행기업의 재무적 특성
나. 발행 이후 부실화 현황
2. 메자닌채권 증권구조 분석
가. 메자닌채권의 조달비용률
나. 메자닌채권의 공모비중
다. 메자닌채권의 리픽싱 현황

Ⅳ. 결론 및 시사점
최근 국내 메자닌채권시장은 헤지펀드 활성화, 코스닥벤처펀드 도입 등으로 수요가 증가하였고, 신용도가 낮지만 성장성이 높은 기업들이 메자닌채권을 통한 조달을 확대함에 따라 발행규모가 크게 증가하였다.
메자닌채권 발행 상장기업의 재무적 특성을 보면 소속시장 평균에 비해 규모가 작고, 재무상황이 열악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메자닌채권을 발행한 기업중 발행 이후 상장이 폐지된 비중이 6.9%를 기록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메자닌채권을 만기까지 보유하는 경우의 조달비용률은 BBB등급 회사채 시가평가수익률에 비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국내 메자닌채권은 신용도 낮은 기업이 주가 상승에 따른 전환 옵션을 제공하는 대신 조달비용을 절감하는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메자닌채권의 발행 방식을 보면 공모발행 비중이 지속적으로 낮아지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2018년 발행된 메자닌채권의 공모발행 비중은 4.3%에 불과하다. 이와 같이 과도하게 낮은 공모발행 비중으로 인해 메자닌채권 발행 관련 정보가 적시에 시장에 제공되지 않고, 발행기업의 신용 분석 기능이 약화될 수 있다는 문제가 있다.
한편 국내 메자닌채권은 발행기업의 주가가 하락하는 경우 전환(행사)가격을 조정하는 소위 리픽싱 조건을 두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분석 결과 리픽싱 조건이 존재하는 메자닌채권의 실제 리픽싱 실시 비율은 64.8%를 기록하고 있고, 리픽싱이 이루어진 이후 주가가 계속 하락할 경우 추가 리픽싱을 하는 경우도 다수 존재한다. 리픽싱은 투자자들이 낮은 이자율에도 불구하고 메자닌채권에 투자하는 주요한 유인이 될 수 있으나, 투자자에게 지나치게 유리하게 설정되어 있고 기존 주주의 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부작용도 존재한다.
향후 국내 메자닌채권시장의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발행기업의 신용도를 정확히 파악하고 투자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특히 기관투자자들의 메자닌채권 인수에 있어 신용 분석을 강화하는 관행을 마련해야 한다. QIB시장을 통하여 메자닌채권 발행을 유도하는 방안도 검토될 필요가 있다. 미국의 경우 대부분의 메자닌채권은 전문투자자들의 준공모시장인 Rule 144a시장에서 발행된다. 국내의 경우에도 전문가 중심의 준공모시장인 QIB시장을 활용하여 최소한의 신용 분석 정보가 제공되는 메자닌채권시장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또한 국내에서만 도입되고 있는 리픽싱 조건에 대한 적절한 규제도 마련될 필요가 있다. 일정기간 리픽싱제도를 유지하되 리픽싱의 연간 횟수 등에 대한 규제를 도입하는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이와 더불어 투자자들의 합리적인 투자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조달기업에 대한 공시를 강화하여야 한다.

*원문 보기 시 로그인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