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분석 보고서 - SW/콘텐츠

Home > 보고서 > 분석보고서
facebook 공유하기 twitter 공유하기
제목
[미국콘산 19-18호] 넷플릭스 효과 (The Netflix Effect)
출처
한국콘텐츠진흥원
발행일
2019-10-11
분야분류
해외동향, 유관기관웹정보, IT산업, SW/콘텐츠, 디지털콘텐츠개발·제작, IT산업및정책,
원문정보
원문 바로가기
1. 넷플릭스 효과
2. 넷플릭스를 통해 미디어 산업이 겪은 변화
3. TV/영화 산업의 대응
4. 정리와 시사점
이미 미국인의 60%가 스트리밍 플랫폼으로 선택해 이용하는 넷플릭스는 전세계에 1억 4800만 회원을 보유하고 있음. 넷플릭스는 온디맨드(On-demand) 콘텐츠를 제공하는 스트리밍 플랫폼이며, 유저 데이터를 분석하여 소비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도록 제안함으로써 단시간에 스트리밍 산업의 모델이 되었음. 따라서 넷플릭스의 시기별 중요한 발전을 기준으로 미디어 산업이 겪은 변화를 살펴보고 영향을 받은 산업들의 대응 방식을 살펴보면서 ‘넷플릭스 효과’라고 이름 붙은 현상을 알아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