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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 보고서 - SW/콘텐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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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일본콘산 19-13호] 차세대 디지털 문화콘텐츠, 일본 미디어아트 산업
출처
한국콘텐츠진흥원
발행일
2019-08-27
분야분류
해외동향, 유관기관웹정보, IT산업, SW/콘텐츠, 디지털콘텐츠개발·제작, IT산업및정책,
원문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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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미디어아트의 개념 및 발전 배경
2. 일본 미디어아트 산업 현황
3. 주요 기술 및 일본 내 적용 사례
4. 일본 내 관련 전시 및 행사
5. 국내 업체의 진출 고려 사항
- 일본 내에서는 1990년대 이른바 컴퓨터 등의 새로운 매체에 의한‘복제 기술’시대가 열리며 미디어아트에 대한 관심이 커지기 시작했고 현재 세계적으로 알려져 있는 미디어아트 그룹‘팀랩(teamLab)’을 필두로 앱손, 소니, 캐논 등과 같은 기업 및 각종 대학 교육 기관을 중심으로 작품이 제작되고 있음
- 일본의 과학기술 혁신체제와 함께 발전하기 시작해 현재 가장 주목받는 분야로 일컬어지고 있으며 최근 수 년 간, 일본 정부의 문화청을 비롯해 경제산업성의 콘텐츠 산업 강화 정책과 ‘쿨재팬’ 전략, 외무성의 ‘팝컬처’ 외교 정책과도 깊은 관련을 맺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