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분석 보고서 - 전파방송위성

Home > 보고서 > 분석보고서
facebook 공유하기 twitter 공유하기
제목
중국 온라인 생방송 시장 트렌드
출처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발행일
2019-02-19
분야분류
방송서비스, 해외동향, 유관기관웹정보, IT산업, 전파방송위성, IT산업및정책,
원문정보
원문 바로가기
□ 온라인 생방송 시장 분석

ㅇ 2017년 중국 온라인 생방송 시장규모는 369억6000만 위안(한화 약 6조1450억 원)으로 전년대비 83.3% 증가했고 2020년에 이르면 800억 위안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됨.

- 딜로이트가 2017년 발표한 'Live thrives in an online world'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의 온라인 생방송 시장은 2016년 이후 세계 최대규모를 유지하고 있음.

- 성장률은 2016년 200%대를 기록한 이후 하락세이나 여전히 높은 수준의 성장을 유지하고 있어 향후 수년간 충분한 발전 가능성이 존재함.

- 현장의 생동감을 느낄 수 있고 이용자가 직접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다는 점이 온라인 생방송 시장의 성장요인으로 분석됨.

ㅇ 2017년 중국 온라인 생방송 이용자 수는 3억9200만 명으로 전년대비 26.5% 증가했고 2020년 5억 명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됨.

- 온라인 생방송 시장이 성숙기에 접어들면서 이용자 수 증가속도는 다소 둔화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기존 이용자의 이용률은 증가할 전망임.

- 생방송 플랫폼 모모(陌陌)의 2018년 크리에이터 직업보고서에 따르면 응답자 수 1만여 명 중 84.8%가 온라인 생방송을 시청한 적이 있다고 답했음. 54%는 온라인 생방송을 자주 시청한다고 답했으며 한 번에 30분 이상 시청하는 비율은 66.2%, 한 번에 1시간 이상 시청한 비율은 44.9%에 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