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분석 보고서 - 특허

Home > 보고서 > 분석보고서
facebook 공유하기 twitter 공유하기
제목
[전문가 기고] 2018년 호주의 지식재산권 출원 동향
출처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발행일
2019-01-08
분야분류
특허, 해외동향, 유관기관웹정보, IT산업, IT산업및정책,
원문정보
원문 바로가기
현대 사회에서 ‘혁신’은 국가의 생산성 향상과 경제 발전에 있어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특히 지식재산권은 새로운 지식 창출 활동을 장려하고 이러한 활동을 통해 이익을 얻는 것을 가능케 함으로써 혁신의 근간을 마련해 준다. 따라서 한 국가의 지식재산권 확보 현황을 들여다보면 그 국가의 경제 활성화와 투자의 흐름을 가늠할 수 있고, 이는 미래를 준비하는 개인 또는 기업들에는 유용한 지표가 되기도 한다.

지난해에 이어 본 기고문에서는 호주 특허청에서 발표한 2018년 호주 지식재산 보고서 (IP Report)를 토대로 호주 내 혁신 활동 현황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특허 출원 현황

전 세계적으로 특허 출원 건수는 2010년 이후 급속히 증가하여 2016년에는 3백13만 건을 기록하였다. 호주의 경우, 최근 평균 특허 출원 건수 증가율이 독일이나 덴마크와 같은 선진국들을 제치고 전체 10위를 기록하며 신기술 발전 속도에 있어 준수한 성적을 내고 있다. 지난해 호주 내 특허 출원 건수는 28,905건으로, 10년 전인 2008년에 집계된 특허 출원 건수 (26,562건) 대비 약 9% 증가하였다.

호주에 특허 출원을 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다. 특허 협력 조약(PCT: Patent Cooperation Treaty)에 따른 특허 출원 방식과 호주 특허청에 직접 출원서를 제출하는 직접 출원(Direct Patent Application) 방식이다. 지난해 특허 협력 조약에 따른 호주 내 특허 출원(국내단계 진입)은 전체 출원 건수의 69%(19,898건)를 차지하며 호주 내 특허권을 확보하려는 기업들의 주요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