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FIND - 분석 보고서 - 정보보호
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분석 보고서 - 정보보호

Home > 보고서 > 분석보고서
facebook 공유하기 twitter 공유하기
제목
쩐의 전쟁, 사례로 살펴보는 사이버 공격의 트렌드
출처
한국데이터진흥원
발행일
2018-01-05
분야분류
정보보호, 정보보호 , 해외동향, 유관기관웹정보,
원문정보
원문 바로가기
‘쩐의 전쟁’…이제 사이버전

돈에 복수하려다 결국 돈의 노예가 되는 한 남자의 스토리를 그린 박인권의 연재만화‘쩐의 전쟁’은 방송사를 통해 드라마 의 주제로 소개되면서 사회적 반향을 불러일으킨 바 있다. 다 소 과장된 면은 있지만 돈 때문에 파국으로 치닫게 되는 인간 의 모습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며, 현실 속에 만연해 있는 돈을 둘러싼 갈등에 대해 날카롭게 꼬집어 줬기 때문이다.

올해 발생한 사이버 위협을 분석해보면, 사이버 환경에서도 공격자와 방어자 사이의‘쩐의 전쟁’이 활발히 전개되고 있음 을 알 수 있다. 지난 몇 년간 꾸준히 보안 위협의 요인으로 지 목되고 있는 랜섬웨어나 가상화폐 거래소 해킹 등 최근 발생한 크고 작은 사이버 공격들 대부분이 과거와는 다르게 금전적인 이득을 얻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됐다.

기존에 발생하던 보안 사고는 개인 카드정보, 주민등록번호, 전화번호, 의료기록 등 재화로 교환할 수 있는 가치를 지닌 데 이터를 탈취해 2차 범죄에 악용하거나 매매하는 등의 방식으 로 데이터와 금전을 교환하는 과정을 거쳤다. 그러나 최근에는 은행과 같이 화폐를 관리하고 교환할 수 있는 기관을 직접 공 격해 금전을 탈취하거나 랜섬웨어를 통해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규제 받지 않는 가상화폐를 탈취하는 방법이 크게 부각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