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FIND - 분석 보고서 - 방송통신융합
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분석 보고서 - 방송통신융합

Home > 보고서 > 분석보고서
facebook 공유하기 twitter 공유하기
제목
글로벌 OTT(Over-The-Top) 서비스 시장 동향과 전망
출처
한국콘텐츠진흥원
발행일
2014-12-31
분야분류
방송서비스, ICT융합, 해외동향, 유관기관웹정보, 전파방송위성, 방송통신융합,
원문정보
원문 바로가기
1. OTT 서비스의 정의
2.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시장 분류
3.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시장 규모와 성장률
현재 세계 방송, 영상콘텐츠 산업계의 큰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이슈 중의 하나는 미국 OTT 사업자인 Netflix의 유럽 진출과 OTT 서비스의 세계적인 성장가능성일 것이다. 미국 시장의 포화로 인해 세계시장으로 진출하게 된 Netflix는 프랑스를 위시하여 독일 시장으로의 진출을 통하여 동영상서비스 분야의 세계 재패 가능성을 시험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2014년 한류 드라마인 ‘별에서 온 그대’의 중국 진출에서 나타난 것처럼, 중국의 동영상서비스 시장의 급속한 성장 또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연 평균 40%대의 성장률을 나타내고 있는 중국 동영상 시장은 Netflix, Amazon, HBO 등이 중국사업자 Youku, Sohu, Tencent와의 제휴를 통해 진출하고 있어 새로운 경쟁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다. 이처럼 어느 때 보다 OTT 동영상서비스 시장의 성장가능성이 고조되는 시기에 국내의 지상파 연합 OTT 서비스인 ‘푹’(Pooq)의 미국 진출 소식도 들려오고 있다.
본고는 미국 OTT 서비스 사업자인 Netflix의 유럽 진출과 중국 시장의 부상, 국내 OTT 서비스의 해외 진출 등을 계기로, 세계 각국의 OTT 서비스 시장 동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PWC의 Global Entertainment and Media Outlook 2014-2018의 자료를 이용하여 세계 OTT 서비스 시장 전체의 규모와 성장추이, 세계 권역별 시장의 규모와 성장추이, 그리고 각국별 시장 규모와 성장추이를 살펴볼 것이다. 이를 통하여 동영상 콘텐츠 서비스의 해외 유통을 위하여 가장 성장 가능성이 큰 시장은 어디인지를 전망해 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