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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서/연차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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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2018 캐릭터 산업백서
출처
한국콘텐츠진흥원
발행일
2019-06-28
원문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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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 국내 캐릭터산업 이슈
제2부 캐릭터 이용자 동향
제3부 국내 캐릭터산업 동향
제4부 해외 캐릭터・라이선싱산업 동향
다양한 캐릭터와 소비자들이 만나는 플랫폼을 통해 캐릭터는 시장에 노출되고, 소비자들은 새로운 캐릭터와 접하게 된다. 플랫폼을 통해 인지도를 확보한 캐릭터는 캐릭터 상품이나 2차 저작물로 제작되고, 이들을 통해 캐릭터는 새로운 소비자 경험을 제공하면서 그 가치를 배가시킨다. 이처럼 하나의 캐릭터가 소비자에게 가치를 전달하고 인지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캐릭터의 성격과 매력, 스토리텔링을 잠재 소비자들에게 전달할 수 있는 플랫폼을 필요로 한다. 초창기 한국 캐릭터산업은 국내시장에서 이미 인지도를 확보한 해외 유명 캐릭터를 중심으로 시작되었다. 디즈니의 미키마우스, 카툰네트워크의 톰과 제리, 일본의 헬로 키티 등 잘 알려진 캐릭터의 상품화가 이루어졌고, 그 외에도 여러 해외 유명 캐릭터의 국내시장 진출이 뒤를 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