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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서/연차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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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2016 만화 산업백서
출처
한국콘텐츠진흥원
발행일
2017-01-22
원문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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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 만화산업 이슈
제1장 2015년 및 2016년 상반기 만화산업 주요 이슈
제2장 만화산업 심층 이슈: 만화가 동향

제2부 국내 만화산업 동향
제1장 국내 만화산업 통계조사

제3부 만화 이용자 동향
제1장 만화 이용자 실태조사 개요
제2장 만화 이용자 실태조사 결과

제4부 해외 만화산업 동향
제1장 해외 만화산업 통계조사
제2장 해외 만화산업 주요 이슈
제3장 주요 해외 만화 페스티벌 동향

제5부 만화산업 정책 및 법제도 동향
제1장 만화산업 정책 및 법제도 동향
제2장 만화산업 지원 동향
온라인 환경으로의 변화는 종전 종이책 시장이 중심이던 만화산업 또는 시장에 웹툰이라는 디지털만화산업 또는 시장으로 전환되는 계기를 제공하였다. 즉, 이용자가 웹툰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오프라인시장에서 만화방과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 필요하게 되었으며, 이를 일반적으로 웹툰 플랫폼이라고 한다. 물론 가상공간에서 플랫폼은 장터의 의미로 인식되고 있지만, 디지털콘텐츠의 경우에는 단지 거래가 이루어지는 장소의 의미로 국한된 것이 아닌 디지털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장소의 의미를 함께 갖는다. 따라서 플랫폼은 단지 유통시장(만화작가와 유통사업자 간 거래공간)뿐만 아니라 이용자와의 접점(만화의 이용장소)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