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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서/연차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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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2015 방송영상 산업백서
출처
한국콘텐츠진흥원
발행일
2015-12-31
원문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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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 - 국내 방송영상산업 이슈
제2부 - 국내 방송영상산업 현황
제3부 - 세계 방송영상 산업 현황
제4부 - 방송영상 플랫폼 이용 형태
제5부 - 방송영상 프로그램
제6부 - 법제도와 정책
제7부 - 방송영상 산업 지원
영상시장 내 권력 이동이 시작되었다. 현재의 권력자인 왕과 미래의 권력을 차지하기 위한 왕세자 간의 눈에 보이는 암투가 본격화되고 있다. 힘이 빠지고, 근력도 예전만 못하지만 여전히 많은 인원이 왕을 지지하고 있다. 문제는 시기다. 1년이 될지, 3년이 될지, 아니면 5년이 될지 모르지만, 왕이 무대에서 내려올 날은 분명히 온다. 한때는 영상시장의 왕좌는 영화의 몫이었지만, 지금은 그 자리를 방송이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이 자리 역시 누군가에게 물려주어야 한다. 여기서 권력이란 대중적인 지지도와 일상에서의 근접성이다. 개별 상품으로서 단위 작품의 수익성은 여전히 영화가 높다. 하지만 일상의 세계에서 사람들은 방송을 보고 듣고 논한다. 그러니 영화는 일상을 지배하지 못하고 가끔씩 즐기는 여흥이 되었다. 덕분에 방송은 화려한 대관식을 치를 수 있었다. 1939년 뉴욕 만국박람회에 텔레비전이 등장한 시점으로부터 70여 년의 세월이 흘렀으니 그도 이제 자리를 내어줄 때가 다가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