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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기술동향 1955호(2020.07.15 발행)   원문보기 원문보기 facebook 공유하기 twitter 공유하기


기획시리즈

자율주행자동차(레벨 2, 3) 기반 운전자 인적요인 융합기술 동향

  • 발행일 : 2020.07.15
  • 김우진; 윤대섭; 이인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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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상용화를 눈앞에 둔 SAE(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레벨 3 자율주행자동차의 가장 뜨거운 이슈는 차량과 운전자 간의 제어권 배분 및 전환이다. 이와 관련하여 우리나라를 비롯한 미국, 유럽, 일본 등 다양한 국가에서는 자율주행 시대가 도래하였을 경우 운전자의 주요 인적 요인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여 왔다. 특히, 테슬라 자율주행자동차 사고 분석 결과 NTSB(National Transportation Safety Board)에서 “자율주행에 대한 지나친 의존”, “운전자 주의 분산”, “효과적이지 못한 운전자 모니터링” 등에 대한 권고를 발표하여, 본 분야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고에서는 레벨 3 자율주행자동차의 제어권 전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인적 요인 기술 중, 특히 운전자 모니터링 기술, 운전자 인적 요인 분석기술, 차량 HMI(Human-machine Interaction) 기술에 대한 최신 연구 및 기술개발 동향을 소개한다.

ICT 신기술

블록체인 요소 기술 및 전자문서 서비스 동향

가상화폐의 출현과 동시에 주목을 받았던 블록체인 기술은, 이제 실생활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서비스를 내놓아야 하는 전방위적인 압박을 받고 있다. 한국인터넷진흥원에 따르면 2018년 전자문서 시장의 매출액은 10조원으로 2022년에는 18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측되는 등 급격히 성장하고 있다. 문서의 위조와 변조를 방지하고, 수신인이 수신을 했을 때 그 사실을 부인하지 못하도록 하는 증거능력을 부여하는데 있어 블록체인은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전자문서 산업은 블록체인을 실생활에 적용하는 서비스로서 가장 현실적인 분야라고 할 수 있다. 본 고에서는 블록체인 기반 전자문서에 관련된 요소 기술들을 살펴보고, 관련 시장 동향을 알아보도록 한다.

ICT R&D 동향

프로그래밍 가능한 네트워크 가상화에서의 플로우 룰 가상화 기술

P-NV 확장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플로우 룰을 가상화(가상 네트워크로부터의 플로우 룰을 적은 수의 물리 플로우 룰로 압축), 가상 네트워크를 위한 플로우 룰 및 물리 플로우 룰 개념 분리, 클라우드 사용자(테넌트) 허용 범위 내 룰 압축(Tenant-aware merging) 기능, 단일 플로우 룰 기반 압축(Reactive merging) 기능

10Gb/s 및 25Gb/s급 오류 정정 기술

IEEE802.3 NG-EPON 망 및 고속 오류 정정시스템에 적용 가능한 Reed-Solomon 기법의 Forward Error Correction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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