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FIND - 주간기술동향
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주간기술동향

Home > 간행물 > 주간기술동향

주간기술동향 1940호(2020.04.01 발행)   원문보기 원문보기 facebook 공유하기 twitter 공유하기


기획시리즈

데이터기반 사회에서 데이터 주권 이슈와 대응기술 동향

4차 산업혁명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지면 사회는 바야흐로 데이터 기반 사회라고 부를 수 있을 정도로 데이터가 모든 사회의 기반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러한 데이터 기반 사회를 고려할 때 현재 구글과 같은 소수의 인터넷 서비스 기업에 의해서 사용자들의 데이터가 독점되는 현상은 심각한 문제로 인식되고 있다. 따라서 세계적으로 이에 대한 법/규제적 및 기술적 대응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본 고에서는 다가오는 데이터 기반 사회에서 인터넷 기업들에 의해서 제공되는 서비스로 인해 생산되는 빅데이터에 대해, 사용자 데이터 주권 확보와 프라이버시 보장 이슈와 관련하여 이루어지고 있는 세계적인 대응 현황과 기술적인 이슈를 정리하고, 이러한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제안되고 있는 대표적인 기술들과 우리의 대응 방안에 대해서 논의한다. 정부가 ”데이터 경제로의 전환“이라는 비전에서 밝힌 바와 같이 데이터는 미래 사회의 가장 기본이 되는 자본이다. 소수 인터넷 서비스 기업에 의한 데이터 독점이 심화되고 있는 현 상황에서 국가의 주요 자산인 데이터에 대해 데이터 생산자에게 데이터 주권과 개인의 프라이버시를 보장해줄 수 있는 기술을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는 산업적인 측면에서 뿐만 아니라 인문사회 측면에서도 국가적인 숙제라고 할 수 있다.

ICT 신기술

스마트 모빌리티 지향의 V2X 산업 동향

Wi-Fi/DSRC 기반의 IEEE 802.11p WAVE 기술표준, ISO/TC 204를 중심으로 수행되고 있는 유럽의 V2X 표준화 동향 등 V2X 기술 표준화 동향에 대해 설명한다. 아울러 자율주행 관련 글로벌 기술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미국의 V2X 통신모듈 시장 성장 추이, V2X 통신모듈 관련 글로벌 기술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국내외 메이저 기업, 주행 중 발생할 수 있는 사고위험을 알려주는 ADAS의 핵심기술인 차량용 LiDAR 시장성장 추이 등 V2X 기술 시장 및 기업 동향에 대해 설명한다. 이를 토대로 매우 다양한 사회적 편익을 기대할 수 있는 스마트 모빌리티 기대효과와 주요국의 스마트 모빌리티 구축사례를 제시한다. V2X 통신기술은 운전자와 보행자에게 안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바, 차세대 5G V2X 환경에서 자율주행 및 서비스 시장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관련 업계는 기존 차량통신을 뛰어 넘는 고주파수 고효율(전송률)과 정교한 측위정확도를 지원할 수 있는 정보전송 네트워크 기술개발에 주력할 필요가 있다. V2X 기술은 핵심 센서인 레이더/라이다/카메라 시스템 등의 발전으로 자율주행의 상용화를 견인하고 있다. 이에 자율주행자동차에 관한 안전규제와 기술 검증, 시설물 설치 및 프로토콜 개발 등 제도적 준비가 필요하다.

ICT R&D 동향

음성 감정인식을 위한 GPGPU 기반 기계학습 알고리즘

사용자의 음성을 통해 감정을 인식하는 기술. 한국어 음성 감정인식 기술

딥러닝 기반 식품 크로노메트릭 신호 분석 SW

식품의 성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Hyperspectral 신호를 학습하여 이를 기반으로 식품에 대한 성분을 분석하는 SW임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이 창작한 주간기술동향 1940호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