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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2021년 KISA Report 7월호] 코카콜라 디지털 마케팅의 편향성 이슈 분석 및 제언 등 8편
출처
한국인터넷진흥원
발행일
2021-07-30
분야분류
KISA Report, KISA Report, KISA Report, 해외동향, SW/콘텐츠, 정보보호,
원문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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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코카콜라 디지털 마케팅의 편향성 이슈 분석 및 제언
02 NFT와 스마트 컨트랙트: 디지털 자산 거래와 메타버스 생태계
03 대용량 데이터 예측 분석을 위한 확장형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 현황
04 분권화된 자율적 거버넌스, 블록체인

ISSUE II. 정보보호
05 운영체제 보안에 대한 기존의 상식을 깨려는 윈도 11
06 컴퓨터 비전 분야에서 AI 보안에 대한 연구 동향

ISSUE III. 개인정보보호
07 2G 시대의 위치정보법과 5G 시대의 현실
08 아동 크리에이터 개인정보보호 이슈와 해결방안: 자율규제적 접근을 중심으로
코카콜라 디지털 마케팅의 편향성 이슈 분석 및 제언
마케팅이란 생산자가 상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유통하는 것과 관련된 일련의 경영활동을 말한다. 즉 소비자의 NEED와 WANT를 충족시키기 위해 시장에서 교환이 일어나도록 하는 활동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기업으로서 가장 바람직한 마케팅은 고객을 만족시키고 이를 통해 이윤을 추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기업은 고객을 먼저 이해하고 고객도 모르는 잠재되어 있는 잠재욕구를 캐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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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FT와 스마트 컨트랙트-디지털 자산 거래와 메타버스 생태계
본 리포트에서는 먼저 NFT의 기반이 되는 블록체인과 스마트 컨트랙트 기술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본 이후에 탈중앙화 기구인 DAO(Decentralized Autonomous Organization)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NFT 기반 자산거래와 창작자에게 보상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고, NFT와 메타버스에 의하여 새롭게 출현하고 있는 새로운 가상 산업의 생태계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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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용량 데이터 예측 분석을 위한 확장형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 현황
스탠포드 대학의 앤드류 잉 박사의 이론에 따르면 대용량 데이터를 이용할수록 전통적 머신러닝 보다 딥러닝을 이용한 예측 모델의 정확도가 높아진다고 한다. 그에 따라 대용량 데이터를 이용한 딥러닝 모델을 구현하기 위해 GPU를 이용한 분산 병렬 컴퓨팅이 2021년 현재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본문에서 이러한 빅데이터 인공지능의 과거와 현재 최신 기술 현황을 I. 데이터 중심 분산 병렬 컴퓨팅, II. In-Memory 컴퓨팅, III. GPU 컴퓨팅, IV. 맺음말로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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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권화된 자율적 거버넌스, 블록체인
본고에서는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기업의 공유가치 노력과 공동체 기반의 자율적 거버넌스 모델의 연구들을 살펴보고, 블록체인이 가진 기술적 특성이 새로운 분권화된 사회적 거버넌스를 어떻게 구축할 수 있는지에 대한 다양한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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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체제 보안에 대한 기존의 상식을 깨려는 윈도 11
마이크로소프트가 지난 6월 25일 윈도11(Windows 11)을 공식 발표했다. 윈도 10이 마지막 윈도가 될 것이라는 마이크로소프트의 말과 달리 또 다른 윈도 버전의 등장에 따른 기대 반 우려 반의 반응이 나오고 있다. 무엇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 10을 윈도 11로 무료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고 발표했음에도 오히려 혼란이 커졌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윈도 11을 위한 최소 하드웨어 조건을 공개하고 이를 확인할 수 있는 유틸리티를 내놓은 뒤 벌어진 현상이다. 6년 전 출시된 윈도 10이 최대한 많은 하드웨어를 지원했던 것과 전혀 다른 정책을 내놓자 많은 기업과 이용자가 당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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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비전 분야에서 AI 보안에 대한 연구 동향
AI 기술은 자율 주행 자동차, 얼굴 인식, 번역, 로봇 제어 등 다양한 산업에 활용되며 연구 및 개발되고 있다. 하지만 AI 기술이 산업에 활용되면서 취약점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다. 가트너에서는 매년 주요 기술 트렌드를 조사하여 정보를 제공하는데, AI 보안에 대한 기술을 2020년 주요 기술 전략 탑 10으로 선정하였다.1) AI 보안에 대해 회피 공격(evasion attack), 오염 공격(poisoning attack), 모델 추출(model extraction), 모델 전도(model inversion) 등 다양한 연구가 존재한다. 그 중 컴퓨터 비전 분야에서 중요하게 연구되는 적대적 예제(adversarial examples)에 대한 연구 동향을 다루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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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G 시대의 위치정보법과 5G 시대의 현실
2005년에 제정된 위치정보법이 기술과 환경의 변화를 적절히 반영하여 필요한 개선이 되었는 지, 특히 스마트폰 앱 기반의 위치기반서비스의 성장, 보편적 스마트폰 보급, 그리고 다양한 위치정보 추정 및 보호기술의 출현 등을 고려하여 (위치)정보주체의 프라이버시를 보호하면서도 위치정보가 창출할 수 있는 ‘개발되지 않은 가치(untapped value)’를 발굴할 수 있는 법제로 변화하였는지에 대해서는 긍정적 평가를 확인하기 어렵다. 위치정보법에 어떤 문제가 있는 것인 것, 앞으로는 어떻게 개선이 되어야 할 것인지 살펴보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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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 크리에이터 개인정보보호 이슈와 해결방안-자율규제적 접근을 중심으로
아동의 경우 성인과 달리 자신의 의사를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능력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아동이 크리에이터로 출연하는 경우에는 유해한 콘텐츠를 만드는 당사자도 될 수 있지만, 동시에 피해자도 될 수 있다. 유튜브가 고객센터에서 밝힌 아동의 연령대는 13세이지만, 이는 아동 크리에이터를 감안하고 개념화한 규정이라기보다는 아동이 잠재적 시청자일 경우를 대비한 규정일 것이다. ‘아동에게 부적합한 콘텐츠’를 규정할 때에도, 아동은 시청자로서 콘텐츠를 받아들이는 개념이지 콘텐츠를 만드는 주체가 아니다. 아동 대상의 광고를 바라보는 유튜브의 관점도 마찬가지다. 이제 아동은 콘텐츠를 받아들이는 시청자만 되는 존재가 아님에도, 유튜브에서 아동을 규정하는 내용은 아동을 출연자보다는 시청자로 바라보는 관점이 다수인 것이다. 문제는 아동은 시청자일 때에도 출연자일 때에도 피해자가 될 수 있다는 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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