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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NIPA 이슈리포트(2019-22호) 5G 시대의 실감미디어 콘텐츠 유통환경 및 제작기술 변화
출처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발행일
2019-08-19
분야분류
NIPA 이슈리포트, NIPA 이슈리포트, NIPA 이슈리포트, 해외동향, SW/콘텐츠, IT산업및정책, IT산업,
원문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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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5G 기술이 만들어가는 미디어 콘텐츠의 변화
1. 5G 기술 변화가 주도하는 콘텐츠 패러다임의 변화
2. 모바일데이터 사용 증가에 따른 모바일 OTT 대중화
3. 5G 기반 VR OTT플랫폼 서비스의 출현

Ⅱ. 초실감 콘텐츠 제작기술의 등장과 활용 분야
1. 5G 초실감 미디어 수요 증가에 따른 제작방식 변화
2. 초실감 미디어 제작기술의 활용 분야

Ⅲ. 시사점
□ 새로운 실감 제작기술을 접목한 라이프 스타일형 콘텐츠 도래 예상
ㅇ 5G 환경의 콘텐츠 산업은 인공지능을 활용한 실시간 상호작용의 접목과 눈에 보이지 않는 부분까지 고려해야 하는 3D 중심의 시장으로 확장될 것임

□ 실감성을 향상시키는 실감형 상호작용 콘텐츠의 개발의 중요성 증대
ㅇ 5G 통신의 대용량 콘텐츠 전송과 실시간에 준하는 반응속도로 인해 스토리텔링의 중심이 VR 상호작용 콘텐츠 서비스의 등장 전망

□ 새로운 콘텐츠 산업 변화를 대비한 제반 노력 필요
ㅇ 새롭게 등장한 실감콘텐츠 제작기술은 인프라 구축과 동시에 제작 전문인력을 병행하여 조기에 확산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함

□ 초기 시장에 대한 정부지원 및 고비용 제작에 대한 수익모델 발굴 필요
ㅇ 고품질 실감 콘텐츠가 대량으로 소비되면서 제작비 증가 필연적이나 확실한 수익모델 발굴 없이는 지속적인 콘텐츠 공급이 어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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