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정기간행물

Home > 간행물 > 정기간행물
facebook 공유하기 twitter 공유하기
제목
[KOITA] 기술과 혁신 2019년 6월호
출처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발행일
2019-06-14
분야분류
기술과 혁신, 기술과 혁신, 기술과 혁신, 해외동향, IT산업및정책,
원문정보
원문제공 URL 및 사본 정보가 없습니다.
SPECIAL ISSUE
- 새로운 R&D-삶터-일터-산업의 혁신모델로서 리빙랩 추진 현황
- 새로운 산업혁신전략으로서 해외 리빙랩 사례와 시사점-일본 기업 중심으로
- 새로운 혁신모델로서의 리빙랩
- 리빙랩과 고령친화산업 혁신
- 새로운 산학협력 모델로서 리빙랩의 사례와 과제
- 스마트도시 구현을 위한 리빙랩 도입사례와 과제

권두언
- 공공융합플랫폼 시대

인터뷰
- LG전자(주) 소재·생산기술원 이상봉 고문

INNOVATION
- 긱 이코노미의 확산과 전문가 플랫폼 트렌드
- 3D & 친환경 페트병 시장을 선도한다 - 신우코스텍(주)

TECHNOLOGY
- 이동통신신호(LTE, 5G 등)를 이용한 보행자 및 차량 위치인식 기술
- 서비스로 통합하는 신개념 모빌리티 기술 - 모든 교통수단을 잇는 'MaaS'
- 신기술(NET) 인증기술
- 신제품(NEP) 인증제품

CULTURE
- '플라스틱 재앙' 속 생존법 찾아 나서다
- 플래시의 비애
새로운 R&D-삶터-일터-산업의 혁신모델로서 리빙랩 추진 현황
최근 사용자 참여와 현장지향성을 강조하는 리빙랩이 변화의 아이콘으로 등장하고 있다. 유럽 주요 국가에서는 이미 수년 전부터 리빙랩을 도입해 기술과 사용자 및 생활환경을 조화·발전시키는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추진하고 있다. 이 글에서는 리빙랩의 개념과 국내 리빙랩 추진 현황을 살펴보고 정책적 과제를 제시하고자 한다.
원문정보
사본 바로가기
새로운 산업혁신전략으로서 해외 리빙랩 사례와 시사점-일본 기업 중심으로
최근 일본은 초고령 사회라는 사회적 도전과제에 대해 다양한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특히 민간 기업이 초고령 사회를 새로운 위기이자 기회로 삼고 이와 관련된 산업 촉진과 함께 다양한 커뮤니티 활동을 통해 사회적·공공적 주체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이 글에서는 일본의 리빙랩 추진현황과 초고령 사회에 대응하는 일본 기업의 리빙랩 활동을 소개한다.
원문정보
사본 바로가기
새로운 혁신모델로서의 리빙랩
리빙랩은 최종 사용자가 참여하여 기술공급자와 공동으로 문제를 정의하고 대안을 찾아가는 참여형 혁신모델이다. 리빙랩은 선도형 혁신활동과 공유가치 창출형 혁신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스스로 문제를 정의하고 대안을 찾을 뿐만 아니라 기술과 함께 새로운 시장을 탐색하는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원문정보
사본 바로가기
리빙랩과 고령친화산업 혁신
급속한 고령화와 베이비붐 세대의 등장으로 고령친화산업 패러다임이 변하고 있다. 시니어 리빙랩을 통해 소비자 중심의 고령 친화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한다면 성공적인 사업화 혁신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원문정보
사본 바로가기
새로운 산학협력 모델로서 리빙랩의 사례와 과제
대학의 산학협력이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 있는 다양한 모델 중 하나가 리빙랩이다. 리빙랩은 대학, 지역사회, 기업이 상생 발전할 수 있는 모델이다. 학생은 최종수요자의 욕구를 이해하고, 지자체는 주민이 문제를 해결하고, 기업은 제품의 사업화와 시장진입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원문정보
사본 바로가기
스마트도시 구현을 위한 리빙랩 도입사례와 과제
도시사회 문제는 그 원인이 다양하고 이들 간의 상호작용 결과를 예측하기 어렵다. 특히 이러한 문제의 중심에 있는 기존 도시를 스마트도시로 바꾸어 가는데 있어 리빙랩에 기반한 진화형 스마트도시를 지향점으로 삼아야 한다. 도시가 보유한 자산과 도시 구성원들이 중심이 되어 가장 절실한 문제부터 적정 기술을 활용하여 해결해 가는 것이다.
원문정보
사본 바로가기
공공융합플랫폼 시대
최근 플랫폼이라는 낱말이 주목받고 있다. 플랫폼은 ‘용도에 따라 다양하게 응용될 수 있는 공통의 기반’을 의미한다. 이미 수년 전부터 세계 시가총액 1위부터 4위까지의 기업은 더 이상 석유기업이나 금융기업이 아닌 온라인 플랫폼을 가진 기업들이다. 갈수록 플랫폼을 확보하지 않고서는 제조업도 일정 규모 이상 성장이 어려워질 전망이다.
원문정보
사본 바로가기
[인터뷰] 생산기술을 바탕으로 기업의 혁신성장을 리드한다_LG전자㈜ 소재·생산기술원 이상봉 고문
경기도 평택시 진위면에는 LG전자㈜(이하 LG전자)의 심장부라 할 수 있는 ‘LG디지털파크’가 위치해 있다. 1984년 금성사 시절 문을 열고 핵심 전자제품 생산기지의 역할을 도맡아 왔다. TV, 오디오, VTR(녹화장치) 등 당시의 첨단 전자 제품을 생산해 냈다. 콤팩트 디스크(CD)룸과 DVD(디지털화 영상 저장매체)도 만들며 시대의 변화에 맞춰 나갔다. 2000년대부터는 LG전자의 휴대폰도 평택 공장에서 만들어졌다. 최근까지도 LG 스마트폰 중 프리미엄 라인을 주로 생산하고 있는데 생산능력은 연간 500만 대다. LG전자의 모든 생산라인 셋업을 담당하는 ‘소재·생산기술원’도 평택에 있다. 그곳에서 생산기술원 역사의 산증인인 이상봉 상근고문(이하 고문)을 만났다.
원문정보
사본 바로가기
긱 이코노미의 확산과 전문가 플랫폼 트렌드
빅데이터, 인공지능, 클라우드, 자율주행차, 블록체인, RPA 등 수많은 용어, 새로운 기술과 서비스가 앞다투어 포털을 뒤덮고 있다. IT와 DT가 어떤 형태로든 기업의 경영 환경을 급속도로 바꾸고 있는 것은 사실이며, 거스를 수 없는 대세가 되었다. 지난 10여년간 글로벌 시가 총액 TOP5 기업의 면면만 살펴봐도 그 영향력을 알 수 있다. 2007년은 대부분 자국 내에서 영향력을 행사하는 전통적 사업자라고 하면 2018년은 모두 IT와 DT 등으로 무장한 글로벌 플랫폼 사업자임을 알 수 있다.
원문정보
사본 바로가기
3D & 친환경 페트병 시장을 선도한다 - 신우코스텍(주)
포장은 상품과 소비자 사이의 마지막 관문으로 마케팅적 기능과 기술적 기능을 가지고 있다. 마케팅적 기능은 상품의 특성을 돋보이게 하고 소비자에게 상품의 인식을 강화하는 역할을 말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최근에는 상품의 특성을 3D 형상으로 부각시켜 상품을 더욱 돋보이면서 고급스럽게 느낄 수 있는 페트포장이 인기다. 실제로 지난해 여름 국내 한 주류회사는 로고가 입체감 있게 도드라져 보일 수 있도록 ‘인몰드 3D 라벨 PET 패키징’을 소주 페트 제품에 최초로 적용해 눈길을 끌고 있다. 기술혁신 성공사례 이번 호에는 일상생활에서 자주 쓰이는 PET 용기를 만드는 장비 개발로 용기의 상품성을 높이고, 친환경 라벨을 사용하여 재활용률을 높인 신우코스텍의 신기술 성공요인을 알아본다.
원문정보
사본 바로가기
이동통신신호(LTE, 5G 등)를 이용한 보행자 및 차량 위치인식 기술
본 기술은 보행자 및 차량의 위치를 인식하는 기술로, 특히 GPS가 작동하지 않는 환경에서 RF신호의 공간패턴(Spacial Pattern)을 이용하여 위치를 인식하는 기술이다. 본 기술은 BLE, WiFi 같은 협역네트워크 신호와 LoRa, LTE, 5G와 같은 광역네트워크 신호에 모두 적용할 수 있다. 기존 위치인식 기술 대비 정확성을 크게 향상하고, 매우 나쁜 RF 환경 혹은 매우 적은 수의 신호원만 활용 가능한 환경에서도 우수한 측위 성능을 보이며, 안정적인 측위 성능을 유지할 수 있다. 본 기술은 태그(Tag) 타입 모듈, 워치 타입 모듈 및 일반 스마트 디바이스에 모두 적용할 수 있다.
원문정보
사본 바로가기
서비스로 통합하는 신개념 모빌리티 기술 - 모든 교통수단을 잇는 'MaaS'
최근 핀란드에서는 자동차 공유의 개념에서 좀 더 확장한 신개념 모빌리티 서비스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핀란드 벤처기업 ‘마스 글로벌(MaaS Global)’이 출시한 앱 ‘윔(Whim)’이 바로 그 신개념 모빌리티 서비스를 세계 최초로 적용한 사례다. 이 신개념 모빌리티 서비스는 단 하나의 차량을 공유하는 것을 넘어 모든 교통수단을 통합해 하나의 서비스로 제공하는 개념이다. 마스 글로벌은 이를 ‘마스(MaaS, Mobility as a Service)’라고 부르며, 이는 ‘서비스로서의 이동수단’을 의미한다.
원문정보
사본 바로가기
신기술 NET 인증기술
(공동)시스템 에어컨용 압축기 난방성능 향상을 위한 냉매 인젝션 유량 제어 기술

2단 압축 냉동 사이클에서 압축기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는 인젝션 유량 제어 기술 및 성능 극대화를 위한 인젝션 냉매 유량 최적 제어 기술이다. EEV(Electronic Expansion Valve) 개도(Opening step) 비율과 인젝션 유량 비율의 상관관계 규명 및 진동 변위 측정을 통한 압축기 신뢰성을 분석한다.
원문정보
사본 바로가기
신제품 NEP 인증제품
고분자 수지계 방수·방식패널(배면요철 및 사선처리 된 줄눈제·접착제 포함, 500㎜×1,000㎜ 이하, T 6㎜ 이상)

내구성이 우수한 고분자 수지계 방수·방식 패널 및 유무기 혼합형 접착제, 줄눈제를 이용해 부착력, 패널 간 유기적 결합력을 향상시킨 방수·방식 제품이다.
원문정보
사본 바로가기
'플라스틱 재앙' 속 생존법 찾아 나서다
죽은 고래의 뱃속에서 40㎏에 달하는 플라스틱 쓰레기가 나왔다. 해양생물학자 대럴 블래츌리(Darrell Blatchley) 박사는 고래 뱃속을 해부한 사진을 자신의 SNS에 올려 세계인에게 큰 충격을 안겨줬다. 뱃속에는 천연색 플라스틱 봉투가 꽉 차 있었고, 쌀포대도 16개나 나왔다. 고래는 플라스틱이 장에 남아 있으면 포만감을 느껴 먹이를 제대로 먹지 않아 결국 죽음에 이르게 된다.
원문정보
사본 바로가기
플래시의 비애
번개처럼 빠르게 움직여 적을 혼란에 빠트리고 공격하는 DC의 영웅 플래시. 그는 원래 평범한 사람이었지만 입자가속기가 폭발하면서 발생한 번개에 맞아 빠르게 움직일 수 있는 능력을 얻게 된다. 눈에 보이지 않을 만큼 빠르게 움직이는 플래시는 처음에는 자신의 능력을 제대로 제어하지 못해 달리다가 부딪혀 뼈가 부러지기도 한다. 하지만 빠르게 달릴 뿐 아니라 뛰어난 신진대사 능력을 지닌 플래시는 상처 회복속도도 남보다 빠르다. 빠르게 달릴 수 있는 플래시의 능력이 유용해 보이지만 현실에서는 꼭 그런 것만은 아니다. 왜 그럴까?
원문정보
사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