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정기간행물

Home > 간행물 > 정기간행물
facebook 공유하기 twitter 공유하기
제목
TTA 저널 183호 - 사회문제해결형표준
출처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발행일
2019-06-10
분야분류
TTA 저널, TTA 저널, TTA 저널, 해외동향, ICT융합, IT산업및정책, 표준화,
원문정보
원문제공 URL 및 사본 정보가 없습니다.
특집: ICT전문가인터뷰
- 이강해 TTA 표준화본부 표준진흥단장

특집: Special Report
- 사회문제해결을 위한 ICT R&D 정책 및 기술개발 동향
- 전자책 접근성 표준과 현장 적용 기술
- 안전한 가상현실 서비스를 위한 표준화 동향
- 다매체 재난정보전달을 위한 프로토콜 표준화 동향
- 차량 긴급구난체계(e-Call) 국내외 표준화 동향 및 비교 분석
- 전력 에너지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e-IoT 표준화 동향
- 가스·전기 사용 밀집 지역에서의 안전관리를 위한 기술 개발 및 표준화 동향

표준소개
- C-V2X 서비스 프레임워크 - 네트워크 아키텍처와 통신 절차

표준ㆍ시험인증 정책 기술 동향
- 다차원영상 기술과 표준화 동향
- 블루투스 기반 실내 측위 표준화 동향
- 5G UPF 오프로드 기반 MEC 기술 동향

표준ㆍ시험인증 국제기구 동향
- 해외 표준화기구 동향
- 제22차 세계표준협력회의(GSC-22)
- ITU-R SG 6(방송) 제19-1차 회의
- 3GPP RAN 제83차 기술총회
- JTC 1/SC 38 총회 및 WG 회의

표준 개발ㆍ활용
- 넥스트랩, 표준기술로 세계 시장에 최적화

생활 속 표준
- 모바일 후불 교통카드 ‘모바일 지갑’으로 거듭나다

알기 쉬운 ICT 용어
- 이동통신의 혁명을 일으킬 차세대 SIM, eSIM
[특집: ICT전문가인터뷰] 이강해 TTA 표준화본부 표준진흥단장
사회문제해결 R&D란 개인의 일상생활과 사회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개선.감소시키거나 해결함으로써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연구개발 활동으로 정의한다. 그 범위는 삶의 질과 연관된 문제의 원인 및 현상 규명부터 문제해결까지 기여하는 기술 개발, 최종 성과물로써 제품.서비스 등의 창출 및 사회적 활용.확산에 이르는 전 과정이다.
원문정보
원문 바로가기
[특집: Special Report] 사회문제해결을 위한 ICT R&D 정책 및 기술개발 동향
본고에서는 4차 산업혁명 대응계획과 ICT R&D 혁신 전략에 따른 ICT 기반의 사회문제해결을 위한 ICT R&D 정책 및 주요 실행전략, 기술개발 동향을 간략하게 소개하고자 한다.
원문정보
원문 바로가기
[특집: Special Report] 전자책 접근성 표준과 현장 적용 기술
2017년 접근성 자동 검증도구용 논문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국내 대표 출판사의 전자책 접근성 준수율은 거의 전무하다. 2년이 지난 시점에서 준수율이 올랐을 것이라 예측할 수 없다. 단적인 증거로, 2019년 현재 독서장애인들이 국립장애인도서관이나 LG상남도서관으로 접근성 도서로 변환제작을 신청하는 도서 수는 계속 증가 중이다. 상업시장이 가지는 한계성, 원가와 매출 등의 몇 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전자책 접근성 표준이 대단한 어려운 기술도 아니고 구현이 까다롭지 않다. 또한 TTA 단체표준안도 이미 마련되어 있다. 모두의 관심으로 웹 접근성의 일반화처럼 전자책 접근성의 일반화를 기대해 본다.
원문정보
원문 바로가기
[특집: Special Report] 안전한 가상현실 서비스를 위한 표준화 동향
본고에서는 안전한 가상현실 표준화 동향 중 대표적인 표준안에 대하여 소개한다. 먼저 가상현실 서비스의 위험 상황 인식 및 경고 시스템에 관한 표준에 대하여 언급하고, 멀미 저감형 가상현실 콘텐츠를 제작 관점에서 고려해야 하는 지침 내용을 설명한다. 그리고 가상현실 콘텐츠의 멀미에 대한 분석 및 평가를 위한 프레임워크에 대한 표준안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원문정보
원문 바로가기
[특집: Special Report] 다매체 재난정보전달을 위한 프로토콜 표준화 동향
본고에서는 다매체 기반의 재난정보전달을 위한 국제 표준인 공통경보프로토콜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 및 국내를 포함한 주요국의 활용 현황에 대해 기술하고자 한다.
원문정보
원문 바로가기
[특집: Special Report] 차량 긴급구난체계(e-Call) 국내외 표준화 동향 및 비교 분석
차량 긴급구난체계(e-Call)는 차량 운행 중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e-Call 단말에서 자동으로 사고를 감지하고, 관련 정보를 e-Call 센터로 전송하여 경찰, 119 안전신고센터 등 구조 기관(EA)에 최소사고정보(MSD) 전달을 통해 인명 구조 등 사고를 처리하기 위한 시스템이다. e-Call 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교통사고 발생 후 부상자의 병원 이송까지의 절차에서 사고 발생 감지 및 사고 신고, 사고 발행 위치 파악 등 소요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원문정보
원문 바로가기
[특집: Special Report] 전력 에너지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e-IoT 표준화 동향
본고에서는 e-IoT 표준, 관련 공통기술 개발 현황 및 현장적용 모델에 대해 우선적으로 살펴보고, 전국규모로 구축 중인 AMI와 향후 괄목상대할 성장세가 예상되는 e-IoT 간 상호 데이터 연계 및 정합화(harmonization) 방안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원문정보
원문 바로가기
[특집: Special Report] 가스·전기 사용 밀집 지역에서의 안전관리를 위한 기술 개발 및 표준화 동향
본고에서는 소비자 영역의 가스.전기 안전관리를 위한 ICT 기반 안전관리시스템 기술 개발 및 표준화 동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원문정보
원문 바로가기
[표준소개] C-V2X 서비스 프레임워크 - 네트워크 아키텍처와 통신 절차
본고에서는 C-V2X 서비스를 위한 서비스 프레임워크 표준을 소개한다. 먼저 3GPP C-V2X 네트워크 아키텍처를 설명하고, C-V2X 서비스를 실시하기 위한 서비스 구성 절차를 기술한다. 이어 C-V2X 메시지 송수신 기법을 설명하고, 보안/프라이버시 보호 및 과금 기법을 간략히 살펴본다.
원문정보
원문 바로가기
[표준.시험인증 정책 기술 동향] 다차원영상 기술과 표준화 동향
본고에서는 다차원영상 기술의 근간이 되는 3D 그래픽스 기술과 3D 비디오, 홀로그래피 기술 등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입체영상 기술에 대해 살펴보고, 사용자들에게 실감형 영상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다차원영상 기술의 개발 동향과 관련 산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진행되고 있는 표준화 현황 등을 살펴보고, 향후 다차원영상 기술의 발전 방향에 대해 전망하고자 한다.
원문정보
원문 바로가기
[표준.시험인증 정책 기술 동향] 블루투스 기반 실내 측위 표준화 동향
오늘날 휴대폰에 기본으로 탑재되는 블루투스의 대표적인 응용 분야는 무선 헤드셋이다. 하지만 저전력 블루투스의 도입 이후 블루투스를 기반으로 하는 실내 측위 시스템과 위치기반 서비스가 꾸준한 증가 추세에 있다. 본고에서는 이번에 발표된 블루투스 표준화 향후 버전 내에서의 실내 측위 관련 표준화 동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원문정보
원문 바로가기
[표준.시험인증 정책 기술 동향] 5G UPF 오프로드 기반 MEC 기술 동향
5G UPF의 등장은 MEC의 설치 방식에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UPF의 UL-CL(Uplink Classifier) 기반 트래픽 오프로드 기능은 기존 MEC를 In-line 방식으로 설치할 때 발생하는 이동성, 과금, 감청 지원 등의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한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변화가 MEC 기술에 미치는 영향을 네트워킹과 컴퓨팅 사이드로 나누어 살펴보고, 새롭게 부상하는 PAC(Programmable Acceleration) 기술 기반으로 UL-CL 오프로드 성능을 개선하는 방안을 제시한다.
원문정보
원문 바로가기
[표준.시험인증 국제기구 동향] 해외 표준화기구 동향
ISO/IEC 30141에는 IoT 레퍼런스 아키텍처용 6-도메인 모델로 알려진 새롭고 혁신적인 구조도 포함도어 있다. 이를 통해 시스템 설계자에게 IoT 내에서 기기 및 운영의 다양성을 통합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제공한다.
6도메인 모델은 IoT 생태계를 매우 명확하게 세분화하고 사용자에게 IoT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확립하도록 안내할 수 있다. 모델 자체는 블록체인에 의해 뒷받침될 때 훨씬 더 효과적인 것이며, 현재 금융 거래에서 점점 더 많이 사용되고 있는 매우 안전한 기술이다. 또한, 이 표준은 상호운용성(또는 다양한 유형의 기기가 원할하게 통신할 수 있도록 하는 것)과 IoT 신뢰성의 개념에 대해서도 설명한다.
원문정보
원문 바로가기
[표준.시험인증 국제기구 동향] 제22차 세계표준협력회의(GSC-22)
회의는 크게 2개이 전략주제(스마트시티, 인공지능)로 구성되어 진행되었으며, 각 주제별로 소주제를 정해 그에 따른 기관별 활동 현황 및 계획을 공유하고 더 나아가 동 주제들에 대한 국제표준화 협력 방향과 전략 등이 논의되었다.
원문정보
원문 바로가기
[표준.시험인증 국제기구 동향] ITU-R SG 6(방송) 제19-1차 회의
이번 회의에서 UHDTV의 디스플레이상 Input/Output의 시스템 감마 불일치로 색상 왜곡이 발생하는 현상에 대해 기고하여 공감대를 형성하였으며, 지상파 방송 전송 분야의 WP6A에서 2세대 DTV 방송 시스템 권고에 ATSC 3.0 반영 관련하여 물리계층 기술 특성을 작성하는 등 주도적으로 작업에 참여하여 에디터십을 확보하였다.
원문정보
원문 바로가기
[표준.시험인증 국제기구 동향] 3GPP RAN 제83차 기술총회
IoT용 6개 영역 도메인 모델 표준(ISO/IEC 30141) 소개

RAN 제83차 기술총회에서는 Rel-15의 작업그룹 이슈, Rel-16의 새로운 기술 아이템(Work Item) 승인, Rel-17의 기술 아이템 제안 절차 및 원칙 등을 논의하였다. 이번 회의를 통해 한국은 5G 서비스 초기 확산을 위해 문제가 되는 기술적 이슈에 대해 대응하였고 5G 차량통신 기술, 5G의 비단독 모드(NSA, Non StandAlone) 운용을 위한 주파수 조합 등에 대한 기술 주관사를 확보하였다.
원문정보
원문 바로가기
[표준ㆍ시험인증 국제기구 동향] JTC 1/SC 38 총회 및 WG 회의
JTC 1/SC 38은 JTC 1산하에서 클라우드 컴퓨팅 및 분산플랫폼 표준화를 수행하는 그룹으로 산하에 WG 3(클라우드 컴퓨팅 기반) 및 WG 5(클라우드 컴퓨팅 및 관련기술 데이터)의 2개 작업반으로 이루어져 있다. 2019년 3월 25일에서 29일까지 서울 한국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개최된 SC 38 회의는 12개국 50여 며이 참석하였으며, 한국은 TTA, 동국대학교, ETRI, 마이크로소프트 등에서 8명이 국가대표단으로 참가하였다.
원문정보
원문 바로가기
[표준 개발.활용] 넥스트랩, 표준기술로 세계 시장에 최적화
자동화 체감품질 측정 솔루션 업체인 (주)넥스트랩은 2016년부터 3년째 TTA 장기집중 자문을 받고 있다. 표준을 적용한 제품 개발, 해외 시장 진출, 표준 제정 주도까지 TTA 표준자문 서비스를 통해 전방위적인 종합 자문을 받았다. OTT QoE 측정 솔루션 개발에 납품 계약을 완료하고, IPTV STB 품질 측정 솔루션의 해외 시장 수출을 눈 앞에 두고 있다.
원문정보
원문 바로가기
[생활 속 표준] 모바일 후불 교통카드 ‘모바일 지갑’으로 거듭나다
지갑 없이 지하철을 타고 대학로에 가 연극을 보고, 버스를 타고 출근해 회사 인근 식당에서 점심을 먹을 수 있을까? 정보통신기술(ICT) 전문가들은 이 문제의 답을 누구나 들고 다니는 스마트폰에서 찾았다. 모바일 후불 교통카드 결제기술도 이런 생각에서 탄생했다. 이제는 하나의 카드로 모든 걸 다할수 있는 세상, 그마저도 귀찮다면 모바일로 다할 수 있는 세상이다.
원문정보
원문 바로가기
[알기 쉬운 ICT 용어] 이동통신의 혁명을 일으킬 차세대 SIM, eSIM
SIM이라고 하면 못 알아들으실 분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USIM(Universal Subscriber Identity Module, 범용 사용자 식별 모듈, 국내에서는 보통 '유심'이라고 발음된다)이라면 많은 분들이 이해할 것이다. 이번에 다룰 e-SIM(embedded Subscriber Identity Module, 내장형 사용자 식별 모듈)은 이러한 SIM/USIM이 기술의 발전에 따라 더욱 진화한 모델이다.
원문정보
원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