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정기간행물

Home > 간행물 > 정기간행물
facebook 공유하기 twitter 공유하기
제목
ICT Spot Issue (2019-07호) 5G 시대 개막, 국내 네트워크 장비 산업에 기회인가? 위협인가?
출처
정보통신기획평가원
발행일
2019-05-07
분야분류
ICT SPOT Issue, IT SPOT Issue, IT SPOT Issue, 해외동향, 유무선통신, 전자정보디바이스, IT산업및정책, IT산업, 차세대 이동통신,
원문정보
사본 바로가기
1. 5G 시대 개막, 초반 격전지로 네트워크 장비 부상
가. 분석 배경
나. 연구 목표와 방법

2. 네트워크 장비 산업 특성과 현황
가. 산업 특성
나. 국내외 산업 현황
다. 국내 산업 경쟁력 평가

3. 5G가 네트워크 장비 산업에 미치는 영향

4. 5G 시대 네트워크 장비 산업 전략 방향
가. SWOT 분석
나. 국내 산업 전략방향에 관한 제언
최근 네트워크 장비 산업이 화두로 부상하고 있다. 2019년 4월 3일 세계 최초로 우리나라에서 5G 서비스가 상용화되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최근 미중 무역전쟁의 여파로 중국 네트워크 장비 화웨이에 대한 미국 정부의 공세가 강화되면서, 네트워크 장비를 잘 모르던 일반인들도 네트워크 장비의 중요성에 대해서 인지하게 되었다.
네트워크 장비는 기술집약도와 시장집중도가 높은 대표적인 산업이다. 따라서 막대한 R&D 투자가 필요하고, 표준특허/지재권 때문에 후발업체 진입장벽이 높아 소수 업체가 시장을 과점하고 있다. 상호운용성이 중요해 특정 기업 락인효과(lock-in effect)와 교체비용이 높다. 따라서 국내 중소기업들이 시장의 주류로 성장하기 쉽지 않은 산업이다.
네트워크 장비 시장은 ICT 하드웨어 시장 중 스마트폰, PC 다음으로 3번째로 규모가 큰 시장이지만, 우리나라 점유율은 2.6%에 불과한 실정이다. 시장의 주도권은 북미 기업에서 유럽 기업으로 넘어갔다가, 최근에는 중국 기업들이 차지하고 있다. 국내 산업 생태계는 주로 에지 장비를 생산하는 연매출 1천억 원 미만 영세 중소기업들로 형성되어 있으며, 최근 옥석 가리기를 통해 경쟁력 있는 업체들로 시장 구조가 재편 중이다.
우리나라 네트워크 장비 산업에서는 강점보다는 약점이 더 두드러진다. 내수 시장에서는 유무선 가입자망 장비 분야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지만, 부가가치가 높은 하이엔드 코어 장비에서는 경쟁력 열위 상태에 있다. 또한 핵심 부품의 외산 의존도가 높고, 원천기술도 부족하며, 주로 단품 위주로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다. 최근 중국 기업들의 공세가 확대되고 있지만, 5G/기가인터넷 서비스 상용화와 미국의 중국 기업 견제는 우리나라 네트워크 장비 업체들에게 새로운 기회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5G 서비스는 분명 우리나라 기업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절반 이상이 5G가 우리나라 네트워크 장비 산업 경쟁력 향상에 도움을 줄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었다. 국내 기업들의 미래 전략 방향은 기업 유형에 따라 조금씩 다를 것으로 예상되는데, 수출중심 대기업은 전략적 인수합병을, 수출중심 중견기업은 공공 R&D를 통한 글로벌 공급사슬 편입을, 내수중심 중소기업은 상생협력형 공동 R&D가 효과적일 것이라고 판단된다.
그 동안 외산 기업에 비해 뒤처졌던 우리나라 네트워크 장비 업계는 이번 5G 서비스 상용화를 계기로 한 단계 더 발전함으로써, 국가기간전략산업으로 인식되는 네트워크 장비 산업에서 우리나라의 위상이 보다 높아질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이(가) 창작한 ICT Spot Issue (2019-07호) 5G 시대 개막, 국내 네트워크 장비 산업에 기회인가? 위협인가?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