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정기간행물

Home > 간행물 > 정기간행물
facebook 공유하기 twitter 공유하기
제목
ICT Spot Issue (2018-05호) R&D 관련 종사자의 도전성 분석 - ‘2017 기업가정신 실태조사’ 결과를 토대로 -
출처
정보통신기획평가원
발행일
2018-05-30
분야분류
ICT SPOT Issue, IT SPOT Issue, IT SPOT Issue, 해외동향, IT종합/기타,
원문정보
사본 바로가기
1. 배경
2. 주요 기업가정신 지수 현황
3. 분석 방법
4. 분석 결과
5. 종합 및 시사점
첨부 1. 박사과정 이상 고학력자 그룹과 비교 분석
첨부 2. 가중치 설문조사 관련 자료
참고 자료
우리나라는 연구개발에 대한 정부와 민간 부문의 전략적 투자에 힘입어 세계 최고 수준의 R&D집중도(R&D투자액의 GDP 비중)를 기록하고 있다. R&D는 우리나라가 단기간 내 산업국가로 변신하고 정보화 강국으로 도약함에 있어 지대한 기여를 하였으나, 양적 투자확대에 비해 최근 성과는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는 평가가 일반적이다. 정부는 연구현장의 도전성 약화를 주요 원인으로 인식하고 국가연구개발사업의 도전성과 창의성 증진을 위한 노력을 집중하고 있다.

그러나 막상 연구현장의 연구도전성이 어느 수준인지, 어떤 변화를 보이고 있는지 체계적으로 측정하고 분석하려는 노력은 사실상 없었다. 이는 연구도전성이라는 개념이 실제 현장을 토대로 측정해야 할 대상으로 미처 인식하지 못하였거나, 그 필요는 인식하되 지표 개발 및 조사에 수반되는 현실적 부담 때문에 실행하지 못했던 점 등이 이유로 추정된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도전성 측정을 위한 별도조사 추진에 대한 대안으로,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이 수행한 ‘2017 기업가정신 실태조사’ 결과를 활용하여 연구 관련 종사자의 도전성 분석을 시도하였다. 조사문항 중 도전성 관련 문항을 선별하고, 연구자들이 주로 포함되는 ‘전문가 및 관련 종사자’그룹의 응답 결과를 집중 분석하였다.

동 그룹은 도전성을 구성하는 4 영역 즉 위험감수성, 혁신성, 선도성 및 경쟁추구성 분야에서 수용도와 회피도가 모두 높은 양면성을 나타내고 있다. 업무추진방식에서는 자율추구와 규칙 준수를 모두 중시여기고, 독자적 문제해결과 협력적 해결을 모두 선호하며, 여러 업무의 동시 추진을 꺼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특성들은 향후 R&D 관련 정책 수립 시 고려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동 그룹이 연구개발종사자 외의 다양한 전문직 종사자를 포함하고 있고 기업가정신 프레임워크 내에서의 도전성 관련 요소들을 측정했다는 면에서, 연구개발자를 대상으로 연구도전성의 특성이 반영된 설문조사를 통해 측정 및 분석하는 것과는 차이점이 존재하는 한계를 가진다.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이(가) 창작한 ICT Spot Issue (2018-05호) R&D 관련 종사자의 도전성 분석 - ‘2017 기업가정신 실태조사’ 결과를 토대로 -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