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정기간행물

Home > 간행물 > 정기간행물
facebook 공유하기 twitter 공유하기
제목
ICT Spot Issue (2018-03호) 사례로 살펴보는 제조업의 서비스화 현황
출처
정보통신기획평가원
발행일
2018-04-23
분야분류
ICT SPOT Issue, IT SPOT Issue, IT SPOT Issue, 해외동향, IT산업및정책, IT산업,
원문정보
사본 바로가기
1. 4차 산업혁명시대 제조업의 변화
2. 제조업의 서비스화와 ICT 기술
3. 제조업의 서비스화 주요 사례
4. 주요국 정책 현황
5. 결론 및 시사점
참고 자료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빅데이터 등 지능정보기술이 이끄는 4차 산업혁명은 기존 제조.조립.판매 위주 제조업의 변화를 촉진하고 있으며, ICT 기술을 기반으로 제조업의 영역이 확장되고 타산업과 융합, 새로운 영역 창출 등 제조업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인적 역량과 가격경쟁력이 경쟁우위를 가름하던 시대에서 첨단 기술력이 제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시대로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탈산업화로 제조업이 전 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줄어들었으나 여전히 경제성장과 일자리 창출의 중요한 산업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준비하고 대응하는 제조업 변화가 필수불가결하다.

ICT 기술의 발전과 산업간 융복합의 촉진으로 인해 제조업의 서비스화는 선택이 아니라 제조업 혁신성장을 위한 필수요소로 등장하게 되었다. 기존 제품의 확장, 타산업과 융합 등을 통하여 신규 서비스 창출 또는 제품과 서비스를 융합하는 것이 제조업의 서비스화, 서비타이제이션(Servitization) 이다. 이러한 제조업의 서비스화는 제조과정의 디지털화와 이를 넘어서는 신규 비즈니스 모델 창출까지 포함한다.

GE, BMW, 지멘스 등 많은 글로벌 제조 기업들은 ICT 기술을 적극적으로 적용하며 제조업의 서비스화를 추진하고 있다. IoT, 빅데이터, AI 등의 기술을 기반으로 제조와 서비스, 소비자를 연결하는 플랫폼을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생태계를 생성하고 있다. 또한 기존 제품과 서비스가 결합된 형태 외에 그동안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하며 경쟁력을 강화중이다. 제조업의 서비스화를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으나, 주로 생산과정의 디지털화 및 부가서비스 제공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혁신적인 신규서비스 발굴보다는 기존의 제품에 ICT를 활용한 부가 서비스를 적용하는 초기 단계인 경우가 대다수이다.
미국, 일본, 독일 등 주요 각국들은 ICT 기반으로 제조업 혁신을 통한 신산업 창출하기 위해 자국의 실정에 맞는 제조업 혁신 정책 수립하고 실행중에 있다.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이(가) 창작한 ICT Spot Issue (2018-03호) 사례로 살펴보는 제조업의 서비스화 현황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