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정기간행물

Home > 간행물 > 정기간행물
facebook 공유하기 twitter 공유하기
제목
ICT Spot Issue (2017-07호) 차세대 디스플레이, Micro LED 디스플레이 개발 동향
출처
정보통신기획평가원
발행일
2017-08-23
분야분류
ICT SPOT Issue, IT SPOT Issue, IT SPOT Issue, 해외동향, IT부품정보 네트워크, 전자정보디바이스, 디스플레이패널,
원문정보
사본 바로가기
1. 서언

2. Micro LED 디스플레이 개요 및 시장 전망
가. Micro LED 디스플레이 개요
나. 시장 전망

3. 주요 기업별 Micro LED 디스플레이 개발 동향
가. Apple
나. Sony
다. Hon Hai(Foxconn)
라. 주요 신생/창업 기업
마. 국내 개발 동향

4. 결론 및 시사점

참고 자료
현재 디스플레이 시장은 아직은 LCD가 주류를 이루고 있는 가운데 OLED가 LCD를 빠르게 대체하며 주류로 부상하고 있는 상황이다. LCD의 범용화, 그에 따른 가격변동성 확대, 공급과잉 우려, 무엇보다 기술 혁신(특히, 폼 팩터)에 대한 한계가 OLED로 나아가는 동력이 되고 있다.
이에 따라 디스플레이 업체들의 OLED 시장 참여가 러시를 이루고 있는 상황에서 최근 Micro LED 디스플레이가 또 하나의 차세대 디스플레이로 부상하고 있다.
LCD와 OLED의 핵심소재가 각각 액정(Liquid Crystal), 유기재료인데 반해 Micro LED 디스플레이는 5~10마이크로미터(㎛) 단위의 LED 칩 자체를 발광재료로 사용하는 디스플레이다. 아직까지 Micro LED 칩 자체의 양산, 고해상도 구현을 위한 소형화, 칩을 기판위에 올리는 전사 기술 등 공정기술, 그리고 전체를 아우르는 비용 문제 등 상용화를 위한 과제들이 남아있지만, 기존 디스플레이 대비 전력효율, 플렉시블 구현, 고해상도, 장수명 등의 측면에서 강점을 가진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에 스마트폰 등 중소형기기 분야를 대표하는 기업중 하나인 Apple, TV 등 대형기기를 대표하는 기업중 하나인 Sony, 최근 Sharp를 인수하는 등 디스플레이 업계내 글로벌 위상 강화를 추진하고 있는 Hon Hai(Foxconn) 등이 관련 전문기업들에 대한 M&A 등을 통해 기술개발에 나서고 있다. 이들 기업은 한편으로는 기존 디스플레이 대비 여러 장점을 가진 Micro LED 디스플레이를 신기술/신제품에 적용함으로써 기존 자사의 제품/서비스 한계를 극복하고, 한편으로는 한국이 압도적 위상을 확보하고 있는 OLED에 대한 의존도 탈피와 함께 차세대 디스플레이에 대한 주도권 확보를 통한 새로운 경쟁 체제 출범 등 복합적인 목표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국내의 경우, 물론 삼성전자가 대만의 관련 전문기업에 대한 M&A를 시도하는 등 대응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관측되고는 있지만, 표면상 움직임은 크지 않다. 다만 관련 분야 일부 중견기업이 개발성과를 발표하고 있거나 R&D에 착수하고 있고, 한국기계연구원이 양산을 위한 공정을 개발하는 등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이(가) 창작한 ICT Spot Issue (2017-07호) 차세대 디스플레이, Micro LED 디스플레이 개발 동향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