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정기간행물

Home > 간행물 > 정기간행물
facebook 공유하기 twitter 공유하기
제목
ICT Spot Issue (2017-06호) The Next Big Thing, 서비스 로봇 동향과 시사점
출처
정보통신기획평가원
발행일
2017-08-01
분야분류
ICT SPOT Issue, IT SPOT Issue, IT SPOT Issue, 해외동향, IT산업및정책, 로봇,
원문정보
사본 바로가기
1. 본격 성장하는 서비스 로봇 시장
가. 서비스 로봇 시장의 성장과 배경
나. 로봇의 정의와 산업 특징
2. 동북아 3개국(韓中日) 로봇 산업 현황
가. 일본
나. 중국
다. 우리나라
3. 서비스 로봇 시장 동향
가. 전문/상업용 로봇
나. 가정/개인용 로봇
4. 서비스 로봇에 관한 인식 조사 결과
가. 조사 개요 및 표본 특성
나. 로봇에 관한 인식
다. 서비스 로봇에 관한 인식
5. 제언 및 시사점
참고 자료
최근 로봇이 주목을 받고 있다 인공지능과 반도체 기술.혁신으로 로봇 가격이 소비자가 수용할 수 있는 수준으로 낮아지고 있고, 고령화 추세와 저성장 시대로인해 로봇이 인간의 생산성 부족을 보완할 수 있는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기 때문이다. 그 중에서도 전통적인 제조 로봇보다 서비스 로봇이 시장에서 Next Big Thing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일본은 로봇 생산 강국, 중국은 세계 최대 로봇 시장, 우리나라는 로봇 활용도 1위로 동북아 3국이 로봇생산/소비/활용 측면에서 글로벌 시장에서 입지를 다지고 있다. 또한 3국은 최근 범국가적 로봇 산업 육성 정책을 제시하며 신성장 동력으로 육성할 의지를 내비치고 있다. 서비스 로봇의 경우 한중일 3국은 특히 소셜/접객/교육 로봇 등에서 투자와 창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서비스 로봇 분야 중에서는 앞으로 물류/의료/접객/음식배달 로봇 시장이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의료 로봇의 경우 우리나라의 세계적인 임상능력을 활용한다면 유망 품목으로 성장 가능성이 엿보이고, 접객 로봇과 소셜 로봇의 경우 우리나라가 확보하고 있는 IT 핵심역량을 잘 활용한다면 글로벌 경쟁력 확보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물류/창고 로봇이나 자율주행 배송 로봇과 같은 미국/유럽 기업들이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있는 분야에서도 기술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며, 농업 로봇, 군사 로봇 등 틈새 시장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서비스 로봇에 대한 의식조사 결과, 응답자들은 로봇의 활용에 대해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가지고 있었으며, 로봇을 활용함으로써 생산성 향상이나 삶의 질 향상과 같은 편익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었다. 반면 로봇으로 인해 로봇 오작동, 인간의 오남용, 일자리 감소 등과 같은 부작용도 있을 수 있다고 경계
하였다. 로봇의 보편화 시점은 5년 이후가 될 것으로 신중한 태도를 보였고, 절반이 넘는 응답자들이 서비스 로봇을 이용해 본 경험이 있다고 대답하여, 서비스 로봇의 보급이 진척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앞으로 로봇 수요를 개발하고 저가격화하는 것이 로봇 시장 활성화의 핵심이 될 것이며, 가정용의 경우 청소, 방범 등이, 상업용의 경우 재해/화재 현장, 사람이 접근하기 어려운 곳 점검 등이 유망 활용 분야로 지적되었다.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이(가) 창작한 ICT Spot Issue (2017-06호) The Next Big Thing, 서비스 로봇 동향과 시사점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