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정기간행물

Home > 간행물 > 정기간행물
facebook 공유하기 twitter 공유하기
제목
ICT Spot Issue (2017-05호)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하는 중국의 ICT 산업 및 정책 동향
출처
정보통신기획평가원
발행일
2017-06-14
분야분류
ICT SPOT Issue, IT SPOT Issue, IT SPOT Issue, 해외동향, IT산업및정책,
원문정보
사본 바로가기
1. 연구 배경
2. 4차 산업혁명과 ICT 기술
가. 4차 산업혁명
나. 4차 산업혁명 관련 주요 ICT 기술
3. 중국의 4차 산업혁명 대응 노력
가. HW 인프라 혁신, 중국제조 2025
나. 소프트 인프라 혁신, 인터넷 플러스
다. 신산업 창업 혁신, 중창공간 육성
4. 중국의 4차 산업혁명 관련 ICT 산업 동향
가. 인공지능(AI)
나. 사물인터넷(IoT)
다. 빅데이터(Big Data)
5. 결론 및 시사점
참고 자료
2016년 세계경제포럼 의제로 제시된 4차 산업혁명은 중국의 저성장 기조 돌파와 신성장 동력 확보 차원에서 논의가 본격화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은 3차 산업혁명을 기반으로 디지털, 생물학, 물리학 등의 경계가 없어지고 상호 융합되는 기술 혁명을 의미하며, 인간의 삶에 대한 전반적인 변화를 야기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 중국 정부는 4차 산업혁명을 저성장 시대에 국가 경쟁력 확보를 위한 신성장 동력이자 경제구조 전환을 위한 필연적 선택으로 인식하고, ‘제조 대국’에서‘제조 강국’으로 변화하기 위해 공업화와 정보화의 융합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러한 고부가가치 제조업 창출은 뉴 노멀 시대의 경제 활성화를 유도할 것으로 기대 된다.
중국의 4차 산업혁명 관련 대응 노력을 살펴보면, 먼저 13차 5개년 계획(2016~2020)의 제조업 육성을 위한 산업정책으로 「중국제조 2025(Made in China 2025)」를 발표하고 추진하고 있다. 본 정책은 향후 30년간 중국이 제조 강국으로서의 경쟁우위를 확고히 하기 위한 3단계 발전전략으로서 첫째, 2020년까지 중국의 제조대국 지위를 공고히 하고, 둘째, 2025년에는 독일, 일본 수준의 제조 강국으로 진입하며, 셋째, 2035년 이후에는 세계 제조업 제 1 그룹으로서 주요 산업에서 세계 최강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2025년까지 SW 부분의 혁신을 위한‘인터넷 플러스’전략 수립을 통해 ICT 기술과 전통산업의 융합을 추진하고, 산업구조 혁신 및 업그레이드를 도모하며 이를 통해 신경제 생태계를 구축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또한 4차 산업혁명 정책이 선순환 되는 생태계 공간 조성을 위해 대중창업.만민혁신을 목표로 한 중창공간’을 적극 육성하고자 하고 있다.
중국의 ICT 기업들도 4차 산업혁명의 주요 기술(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에서 글로벌 수준의 기술력 및 경쟁력 확보를 위해 과감한 투자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이를 통해 글로벌 시장 진출의 토대를 마련하고 있다.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이(가) 창작한 ICT Spot Issue (2017-05호)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하는 중국의 ICT 산업 및 정책 동향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