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정기간행물

Home > 간행물 > 정기간행물
facebook 공유하기 twitter 공유하기
제목
ICT Spot Issue (2017-02호) 플랫폼으로 진화하는 인공지능(AI) 음성비서
출처
정보통신기획평가원
발행일
2017-03-20
분야분류
ICT SPOT Issue, IT SPOT Issue, IT SPOT Issue, 해외동향, SW/콘텐츠, 지능형 SW,
원문정보
사본 바로가기
1. 서언
2. 디바이스별 AI 음성비서 탑재동향 : 휴대기기
가. 휴대전화(스마트폰)
나. 웨어러블(스마트워치)
3. 디바이스별 AI 음성비서 탑재동향 : 가정용 기기
가. AI 스피커
나. 가정용 로봇
4. 디바이스별 AI 음성비서 탑재동향 : 자동차
5. AI 음성비서에 관한 인식 조사 결과
6. 결론 및 시사점
참고 자료
Apple의 Siri 이후 뚜렷한 진전이 없던 음성비서(Voice Assistant) 분야에서 Amazon이 자사 AI 음성비서 Alexa를 탑재한 AI 스피커 Echo를 히트시키면서 AI 음성비서가 AI 상용화의 첨병으로 대두하고 있다. 이미 글로벌 IT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메이저 기업들은 자체 AI 음성비서의 개발은 물론 이의 플랫폼화를 통한 보급 확대로 시장 선점을 도모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고에서는 스마트폰을 비롯하여 휴대기기, 가전 등 가정용 기기, 나아가 자동차 분야로까지 영역을 확대하고 있는 AI 음성비서 최근 동향을 살펴보고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글로벌 스마트폰 업계는 경쟁우위 창출을 위한 차별화 경쟁 포인트 중 하나로 AI 기반 음성비서를 승부처로 주목하고 있다. 당초 기대와 달리 작은 화면, 불편한 입력 장치, 배터리 용량의 한계 등으로 성장이 급격히 둔화되고 있는 스마트워치 시장에서도 AI 음성비서는 스마트워치의 단점과 콘텐츠의 한계를 보완해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가정용 기기 시장에서는 Echo 출시로 AI 음성비서 탑재 스피커 개발의 기폭제 역할을 한 Amazon을 비롯하여 국내외 스마트폰 업계, 통신업계, 인터넷 업계, 오디오업계는 물론 교육.육아 업계에서조차 AI 스피커 시장에 진입하고 있으며, 기존의 청소용 로봇은 물론 소셜 로봇으로 진화하고 있는 가정용로봇 시장에서도 AI 음성비서 탑재가 확대되고 있다.
협업을 통해 안전성과 편의성 확대를 위한 차량용 ICT 기술 확보에 주력하고 있는 자동차.ICT 업계 역시 기존 Siri는 물론 Alexa, Google Assistant, Cortana 등과의 협업은 물론 자체적인 엔진개발 및 적용을 위한 프로세를 진행하는 등 차량 탑재 AI 음성비서 시장 선점을 위한 행보를 가속하고 있다.
한편, ICT 지식포털(ITFIND) 가입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AI 음성비서에 관한 인식 조사” 결과 절반 이상의 응답자가 AI 음성비서를 사용해 본 적은 있지만 평소에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본적인 기능 개선에 대한 필요성이 높게 나타난 가운데, AI 음성비서 적용시 가장 효용가치가 높은 분야로는 ‘자동차’ 분야를, AI 음성비서 적용 제품에 대한 프리미엄 지불용의는 ‘10% 미만’을 가장 많이 선택했다.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이(가) 창작한 ICT Spot Issue (2017-02호) 플랫폼으로 진화하는 인공지능(AI) 음성비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