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정기간행물

Home > 간행물 > 정기간행물
facebook 공유하기 twitter 공유하기
제목
ICT Spot Issue (2017-03호) 국내외 스타트업 투자 현황 및 시사점
출처
정보통신기획평가원
발행일
2017-04-10
분야분류
ICT SPOT Issue, IT SPOT Issue, IT SPOT Issue, 해외동향, IT종합/기타,
원문정보
사본 바로가기
1. 스타트업 전성 시대
2. 글로벌 벤처캐피탈(VC) 투자 동향
3. 주요 국가별 투자 동향
가.미국
나.유럽
다.아시아
4. 국내 스타트업 투자 현황
5. 시사점
참고자료
글로벌 금융 위기 이후 스타트업 생태계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으며, 최근 글로벌 ICT 산업을 이끌고 있는 구글, 페이스북, 알리바바 등 글로벌 주요 기업들의 많은 수가 스타트업에서 시작하였다. 미국, 유럽, 중국 등 세계 각국은 세계적인 경기침체의 장기화에 따른 생존 전략의 하나로 스타트업 생태계 형성을 지원하고 있으며 스타트업 생태계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증가하고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각 주요 시장별로 투자 현황 및 분야를 살펴보고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스타트업 생태계는 창업과 함께 벤처캐피탈, 엔젤투자 등 투자가 주요한 축으로, 글로벌 벤처캐피탈의 투자 동향을 통해 주요 스타트업 생태계 시장 및 성장 분야를 유추해 볼 수 있다. 글로벌 벤처캐피탈의 투자는 ‘16년 감소세를 보였지만 여전히 높은 거래건수 및 투자금액을 보이고 있으며, ’14년 이후 버블환경에서 안정적 투자환경으로 변화하고 있다고 분석된다.
미국 실리콘밸리의 투자도 감소하였으나 여전히 세계 VC투자의 절반이상을 자치하며 투자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특히, 구글 등 IT 선도 기업들의 투자도 증가하여 스타트업 생태계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고 있다. 유럽은 영국과 독일에 의해 주도 되고 있으나 최근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아래 프랑스 스타트업 투자가 급증하였다. 또한, 중국, 인도 등 신흥 스타트업 생태계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어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된다. 중국 등 신흥 자본의 투자도 급증하고 있어 국내 기업에게는 새로운 기회로 작용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는 신규 벤처 투자는 증가하였으나 아직 VC 등을 통한 투자는 낮은 수준이며 정부자금이나 창업자의 자본금 등에 의존하는 경우가 높다. 스타트업들은 초기 단계의 투자를 많이 필요로 하나 실제 초기단계 보다 후기 단계에 많은 금액이 투자되고 있어 초기 스타트업의 VC 및 엔젤 투자가 확대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유니콘 기업의 탄생도 저조하여 국내 기업의 가치 평가가 낮게 이루어지고 있다.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이(가) 창작한 ICT Spot Issue (2017-03호) 국내외 스타트업 투자 현황 및 시사점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