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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국내 VR산업 실태조사
출처
정보통신기획평가원
발행일
2016-12-31
분야분류
ICT Insight, ICT Insight, ICT Insight, 해외동향, SW/콘텐츠, IT산업및정책, IT산업,
원문정보
사본 바로가기
Ⅰ. 서 론
Ⅱ. 국내외 VR 산업 동향
Ⅲ. 실태조사 결과
1. 조사 개요
2. VR 산업 현황 조사 결과
3. 전문가 심층인터뷰 결과
Ⅳ. 맺음말
부 록. 설문조사표
ㅁ VR 시장은 아직 초기 단계이지만 생태계가 구축되면서 빠른 성장이 기대

○ 스마트폰이 PC기반에서 모바일기반으로 ICT 시장에 변혁을 가져온 것처럼 VR 기술이 새로운 ICT 혁신을 주도할 것으로 기대
- ICT 기술의 발전(고화질 디스플레이 등장, 모션 및 위치정보 기술 대중화, 컴퓨팅 및 네트워크 기술 발전)에 따라 대중화된 HMD 기기가 본격 출시

○ 현재는 디바이스 시장이 전체 VR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나 향후에는 콘텐츠가 전체시장을 이끌어가며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
- VR은 기존의 TV, 컴퓨터 및 다양한 모바일 기기에서 경험할 수 없는 몰입감 높은 콘텐츠 경험을 구현하며 다양한 영역으로 활용 범위가 확대될 전망
- 영화 ‘마이너리티리포트’, ‘메트릭스’ 등 영화에서 선보였던 VR 기술이 실체화하며 상용 구현을 위한 개발이 확대되고 있는 것이 이를 방증

○ 시장조사기관 Digi-Capital은 전 세계 VR 시장 규모를 ’16년 40억 달러→ ’17년 200억 달러→ ’20년 1,50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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