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정기간행물

Home > 간행물 > 정기간행물
facebook 공유하기 twitter 공유하기
제목
ICT Spot Issue (2016-11호)
출처
정보통신기획평가원
발행일
2016-12-22
분야분류
ICT SPOT Issue, IT SPOT Issue, IT SPOT Issue, 해외동향, IT산업및정책, IT산업,
원문정보
사본 바로가기
Ⅰ. 가상개인비서 시장 현황과 상용화 과제
Ⅱ. 중국 스마트폰 산업의 부상과 한국의 영향력 약화
Ⅰ. 가상개인비서 시장 현황과 상용화 과제

ㅁ 음성인식, 머신러닝, 자연어 처리 등 인공지능 관련 기술은 사용자 맞춤형 생활 편의를 지원하는 가상개인비서 제품 및 서비스 시장을 창출
○ 시장조사기관 가트너가 ’14년 당시 2년 내 시장이 성숙될 것으로 예측했던 ‘음성 대화인식’ 기술 관련 제품 및 서비스가 ’16년 현재 다양하게 출시 중
○ 특정 분야의 전문가적 조언을 제공하는 ‘인지전문어드바이저(Cognitive Expert Advisors)’ 및 ‘가상개인비서’ 기술에 대한 기대감이 증가, 5~10년 내 시장 성숙 전망

Ⅱ. 중국 스마트폰 산업의 부상과 한국의 영향력 약화

ㅁ 고성장시대 마감에도 불구, 중국 업체는 자국을 중심으로 고성장세 구가
○ 스마트폰 시장이 저성장 국면에 돌입하고 업체 간 경쟁이 심화되면서 ’16.3분기 기준 삼성전자(-10.1%).애플(-5.2%) 등 선두 업체는 글로벌 시장 판매가 역성장
- 특히 중국 시장에서는 현지 업체의 공세에 밀려 애플이 -30.6%, 삼성전자가 -26.3% 감소
○ 반면 화웨이(25.8%).오포(140.0%).비보(86.7%) 등 중국 업체는 자국시장에서의 영향력 확대하며 큰 폭의 성장률을 기록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이(가) 창작한 ICT Spot Issue (2016-11호)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