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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기간행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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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ICT Spot Issue 2013년 9월
출처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발행일
2013-09-30
분야분류
ICT SPOT Issue, IT SPOT Issue, IT SPOT Issue,
원문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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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실리콘 밸리의 혁신과 창업
2. 소셜 네트워크 게임 확산 동향
3. M2M/IoT, 새로운 플랫폼 경쟁과 한계점
1. 실리콘 밸리의 혁신과 창업
2. 소셜 네트워크 게임 확산 동향
3. M2M/IoT, 새로운 플랫폼 경쟁과 한계점
실리콘 밸리의 혁신과 창업
1. 실리콘 밸리 혁신의 지속 가능성
2. 창업으로 본 실리콘 밸리의 혁신
3. 맺음말
 
2000년 초 버블 붕괴의 여파를 극복하며 글로벌 혁신을 주도한 실리콘 밸리는 빅데이터, SNS 등 ICT 신기술 분야에 대한 연구개발 및 투자뿐 만 아니라 최근에는 바이오, 나노 분야에 대한 기술 연구도 활발하게 이뤄지면서 세계 제일의 기술 혁신 및 창업 지역으로서 그 명성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 중. 이러한 실리콘 밸리의 성공 요인으로 ① 글로벌 시장 진출 가능성을 높이는 거대 내수 시장, ② 우수한 인적 자원, ③ 개방과 협력의 문화, ④ 풍부한 자금 공급 및 유기적인 투자 생태계, ⑤ 적극적인 정책적 지원 등(LGERI, 2013)을 꼽는 것이 일반적. 그러나, 2thinknow의 ‘Innovation Cities Global Index 2012-2013'에 따르면, 실리콘 밸리는 보스턴(1위), 뉴욕(2위), 비엔나(3위)에 이어 4위로 2011년에 비해 2단계 하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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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네트워크 게임 확산 동향
1. 소셜 네트워크 게임 이용 현황
2. 소셜 네트워크 게임 시장 동향
3. 맺음말
 
SNG(Social Network Game)는 온라인 게임과 Facebook 같은 SNS를 접목한 형태로 게임을 즐기면서 사회적 인맥을 구축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수단 중 하나. SNG는 게임보다는 소셜의 특성이 보다 강조된 개념으로 기존 게임들이 재미 강화를 위해 네트워크 기술을 활용했다면, SNG는 이용자 간 네트워크를 더욱 돈독하게 하기 위해 게임을 이용. SNG는 非게이머인 SNS 사용자들의 이용 시 부담이 적으면서 인맥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하므로, 단순하고 쉬우면서도 이웃과의 상호작용 촉진 요소가 포함된 게임이 대부분을 차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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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2M/IoT, 새로운 플랫폼 경쟁과 한계점
1. M2M/IoT 개요
2. 국가별 주요 정책 및 시장전망
3. 새로운 플랫폼 전쟁의 시작
4. 한계점 및 대응방향
 
최근 스마트폰 혁명으로 모든 것이 상호 연결되는 M2M(Machine-to-Machine)/IoT(Internet of Things) 개념 부각. ‘00년대 초반부터 RFID 등을 활용한 다양한 시도는 단말기 표준화 및 비즈니스 모델 부재 등 다양한 장애요인으로 정체. 플랫폼, 지능화된 단말기, 통신망 등이 급속도로 발전함에 따라 활용범위가 대중(Mass Market)으로 확대. 미래 국가경쟁력 및 실생활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분석. 모든 기기간 통신이 가능해지고 행적이 디지털화되면서 인터넷은 일상생활의 한부분이 아닌 사람의 행동이나 생활, 의사결정에 깊숙이 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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