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FIND - 정기간행물
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정기간행물

Home > 간행물 > 정기간행물
facebook 공유하기 twitter 공유하기
제목
IT SPOT Issue 2010-16 중국 LCD TV 시장 동향과 전망
출처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발행일
2010-12-31
분야분류
ICT SPOT Issue, IT SPOT Issue, IT SPOT Issue, 시장동향, 해외동향, IT부품정보 네트워크, 전자정보디바이스, IITP 보고서,
원문정보
사본 바로가기
Ⅰ. 중국 LCD TV 시장 현황

Ⅱ. 최근 시장 동인과 향후 전망

Ⅲ. 시장내 중국기업/외국기업 경쟁 상황과 전망

Ⅳ. 맺음말
□ LCD TV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는 세계 TV 시장
- 2004년 4.8%에 불과하던 LCD TV 시장 비중은 2007년 39.7%, 2009년 69%에 이어 2010년 3분기 기준 76.3%(출하량 기준)
- 2010년 기준 보급률이 40%에 미치지 못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LCD TV 출하 증가는 계속 이어질 전망

□ 중국 LCD TV 시장, 세계 최대 시장으로
- 세계 LCD TV 시장에서 중국 시장의 비중은 2010년 3분기 기준 21.7%로 세계 최대 시장 형성(출하량 기준)
- 일련의 정부 정책 등이 내수 시장 확대의 배경으로 작용, 시장의 86.4%(출하량 기준)가 LCD TV 시장

□ 중국 LCD TV 시장의 성장 동인과 전망
- 가전하향/이구환신 등 정부의 내수 진작 정책이 최근 성장 견인
- 정부의 디지털 전환 정책도 가시화
- 가처분 소득 증가, LCD TV 가격 하락과 맞물리며 구입 능력 확대로 연결
- 최근의 신혼 세대 증가도 LCD TV 수요 확대에 일조
- 2011년엔 4,600만 대 규모의 시장을 형성할 전망

□ 시장내 중국 기업/외국 기업 경쟁 상황과 전망
- 50% 내외를 유지하던 중국 TV 제조업체들의 자국 내 LCD TV 점유율은 정부 정책의 수혜를 독점하며 2008년 4분기부터 급상승해 현재 70% 이상을 유지
- 2008년 1분기까지만 해도 10.2%, 6.5% 수준이던 삼성전자, LG전자의 점유율은 각각 4.9%, 4.8%까지 하락한 상태
- 최근 중국 기업들의 경쟁우위 요소가 점차 희석되며 외국 브랜드의 시장 잠식이 점차 확대될 전망

□ 시장 점유율 유지/확대를 위해 중국은 넘어야 할 시장
- 시장내 LED TV 시장 경쟁력 강화가 1차 관문
- 차별화를 위한 노력이 요구되는 시점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가) 창작한 IT SPOT Issue 2010-16 중국 LCD TV 시장 동향과 전망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