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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IT SPOT Issue 2010-13 해외 SW업체의 글로벌 전략 사례 분석
출처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발행일
2010-11-01
분야분류
ICT SPOT Issue, IT SPOT Issue, IT SPOT Issue, 산업동향, 해외동향, SW/콘텐츠, IITP 보고서,
원문정보
사본 바로가기
Ⅰ. 국내 SW업체와 글로벌화
Ⅱ. 사례 분석
Ⅲ. 맺음말
□ '10년 상반기 기준, GDP(명목)의 1.2%를 차지하고 있는 국내 SW산업의 최근 글로벌 시장 진출 확대 중
- 국내 SW업계는 ‘해바라기형’사업 구조에서 탈피하여 중남미, 중동 등 해외 신시장 개척에 적극적

□ 글로벌화는 국내 SW산업의 도약을 위한 필요조건
- 글로벌 기업들은 목표 시장을 자국 시장에서 글로벌 시장으로 확대하면서 강자로 등극

□ 본고에서는 해외 주요 SW업체들의 글로벌 시장 진출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국내 SW업체들의 글로벌 시장 진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함
- 글로벌 SW 시장 상위 3개 업체(Microsoft, IBM, Oracle)의 글로벌 전략, 진출 방법, 성과 등을 분석

□ (Microsoft) 끊임없는 핵심 역량 강화 및 현지화 등을 통한 글로벌 시장 진출
- 주요 거점 지역의 R&D 센터 구축, M&A, 해외 대학 등과의 협력 체계 구축 등 적극적인 외부 자원 활용 등을 통해 글로벌 시장 진출

□ (IBM) 적극적인 현지 투자 등 현지화 전략을 통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
- 해외 자회사의 현지 자산화, 핵심 역량 강화를 위해 M&A 등을 활용한 외부 연구 역량 유입 등으로 글로벌 시장 진출

□ (Oracle) 현지 밀착형 마케팅, 기존 고객 등을 활용한 글로벌 시장 진출 확대
- 전세계 계열사의 적극적 활용, 현지 자원 활용 및 신시장 개척 등을 위한 R&D 센터 설치 등으로 글로벌 시장 확대

□ 국내 SW업체들의 글로벌 시장 진출 확대를 위해 지속적인 지원 등이 필요
- 해외 SW업체들(사례 분석 대상 업체)은 초국적 글로벌 전략 등을 실행하며 글로벌 기업으로서 성장
- 국내 SW업체들도 R&D 투자 확대, 고급 인력 양성, 신시장 개척 등에 대한 정부 등의 적극적인 지원과 노력 등을 통해 글로벌 시장 진출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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