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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모노즈쿠리 혁명① 매스 커스터마이제이션
  • 출처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 발행일Mon Jun 17 09:30:23 KST 2019
  • 분야분류
원문정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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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본 모노즈쿠리에 확대되는 매스커스터마이제이션

ㅇ 매스커스터마이제이션(Mass Customization)이란?
- 다양해진 개인 고객의 수요에 대응하고 대량생산을 통해 비용 절감 효과도 누리는 생산방법으로, 대량을 뜻하는 매스(mass)와 고객 대량 맞춤생산을 뜻하는 커스터마이제이션(customization)의 합성어. 최근에는 소비재뿐만 아니라 생산성 향상을 높이고자 하는 제조기업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음.

ㅇ 대량 맞춤생산이 확산되는 이유
- 대량 맞춤생산 혁명은 독일, 일본 등 선진국 기업을 중심으로 가속화되고 있는데 그 이유는 소비재 시장에서 고객의 수요가 다양해짐과 동시에 제품의 생명주기가 짧아져 신제품 개발이 단시간에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임.

- 그러나 공급자 측면에서 모든 고객의 개별 수요를 충족시키기 어렵기 때문에 개별 수주-설계-생산 방식인 기존 모노즈쿠리 방식에서 탈피하여, 설계·생산 단계에 첨단기술을 도입해 대량 맞춤생산을 실현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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