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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결과 보고서

가상현실게임 유통 활성화 연구
  • 출처한국콘텐츠진흥원
  • 발행일Thu Jan 31 09:00:38 KST 2019
  • 분야 게임개발·제작
원문정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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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연구개요
II. 가상현실게임산업의 환경
III. 가상현실게임 유통채널 현황
IV. 가상현실게임 마케팅 현황
V. 가상현실게임 관련 법·제도 환경
VI. 가상현실게임 유통 활성화 지원방안
ㅇ 본 연구는 업무 범위는 ▲VR게임산업 환경분석, ▲국내외 VR게임 유통채널 현황조사, ▲VR게임 마케팅 현황 조사, ▲VR게임 유통관련 법제도 현황 조사, ▲VR 게임 유통 활성화 방안 마련을 포함 등 크게 5가지 과업을 포함하고 있음
‑ 이 중 국내외 VR게임 유통채널 현황 조사 과업은 VR게임의 B2C 마켓플레이스와 LBE(Location Based Entertainment, 위치기반엔터테인먼트)1) 시장의 최근 동향 및 각 채널별 VR게임 유통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음
‑ VR게임 유통 활성화 방안 마련 과업은 현재 VR게임이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경로에 존재하는 비효율성을 개선하고, 새로운 전달 경로를 발굴하여 VR게임 개발업체들의 시장참여 기회를 확장하는 데 목적이 있음

ㅇ 본 연구의 과업 중 ▲국내외 VR게임 유통채널 현황 조사, ▲VR게임 마케팅 현황조사, ▲VR게임 유통관련 법제도 현황 조사 파트는 국내 주요 LBE 사업자 및 VR게임 개발업체에 대한 심층인터뷰를 통해 수행하였음
‑ 글로벌 B2C 채널의 VR게임 매출 현황을 간접 추정하기 위해 게임관련 통계를 제공하는 외국 정보 사이트를 활용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