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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기술동향

주간기술동향 1856호(2018-07-25 00:00:00.0 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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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시리즈

딥러닝 기법을 이용한 인공지능 기반의 소비자 선호도 분석 시스템

특정 식품의 맛이나 특성을 평가하기 위해 사용되는 대면 조사 기법인 소비자 선호도 평가(관능평가)는 소비자들의 모집단의 특성 및 평가 방법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는 경향이 있다. 본 고에서는 웹 크롤링과 딥러닝 기법을 이용하여 소비자의 온라인 리뷰에서 음식의 맛, 냄새 등의 특징을 추출하여 인공지능 기반의 텍스트 분석을 통해 평가하는 방법에 대해서 논한다. SNS 상의 소비자 리뷰에서 수집한 빅데이터를 자연어 처리를 거쳐 워드 임베딩 모델로 훈련하여 벡터 값을 가진 단어로 추출한다. 벡터 값을 가진 단어들을 이용하여 식품의 맛과 향을 평가하고, 기존의 관능평가 방법의 결과와 비교하여 자동 관능검사 기법의 유효성을 확인한다.

  • 발행일 : 2018-07-25 00:00:00.0
  • 글쓴이 : 문현준; 민경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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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신기술

주파수 공동사용 정책 및 기술, 표준화 추진 현황

본 고에서는 현재 대표적인 주파수 공동사용 방식인 미국의 CBRS(Citizens Broadband Radio Service) 추진 현황을 중심으로 주파수 공동사용에 대한 정책 및 표준화 추진 현황, 후보 사업모델, 주요 관련 기업들의 기술개발 현황에 대해 소개한다. 먼저 본 고의 II장에서는 주파수 공동사용 방식 분류의 명확성 부여를 위해 최근 영국의 Ofcom(Office of Communications)에서 발표한 주파수 공동사용의 분류체계를 소개한다. III장에서는 최근까지 진행된 미국에서의 주파수 공동사용 정책 추진 현황과 CBRS 기반의 주파수 공동사용에 대한 표준을 개발하고 있는 WIF(Wireless Innovation Forum)의 표준개발 추진 현황을 소개한다. IV장에서는 주파수 공동사용을 위해 관련 산업체 컨소시엄이 제시한 사업모델 및 주요 기술개발 현황에 대해 소개하고, V장에서 본 고의 결론을 맺고자 한다.

  • 발행일 : 2018-07-25 00:00:00.0
  • 글쓴이 : 최주평; 이원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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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 ICT 이슈

수조 속 물고기에도 QR 코드, 알리바바의 신소매 신선식품 매장

10억 명이 만들어 내는 빅데이터와 우수한 ICT 인재, 그리고 강력한 정부의 후원을 바탕으로 중국의 ICT는 새로운 사회 서비스를 잇달아 선보이고 있음. 알리바바의 ‘신소매(new retail)’ 전략 역시 이러한 흐름을 잘 보여주는데, 신소매의 대표 매장인 ‘허마시엔셩’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신선식품 수퍼마켓과 외식, 모바일 상거래 및 유통물류를 통합한 미래형 옴니 채널 매장으로 큰 주목을 받으며 중국 대도시에 급속히 확산되고 있음

  • 발행일 : 2018-07-25 00:00:00.0
  • 글쓴이 : IIT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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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목도 높아지는 전세계 젊은 유튜버들의 축제 ‘비드콘(VidCon)’

6월 말 미국 캘리포니아 애너하임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유튜버(YouTuber)들의 축제 ‘비드콘(VidCon) 2018’은 최근 가장 주목받는 비디오 콘텐츠 관련 행사임. 2018년 비드콘에서 큰 인기를 모은 유튜버는 젊은 여성층의 지지를 받고 있는 쌍둥이 자매 유튜버 “머렐 트윈스(Merrell Twins)”였음

  • 발행일 : 2018-07-25 00:00:00.0
  • 글쓴이 : IIT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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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몰의 안내 로봇, 아이들의 집단 괴롭힘을 피할 방법 학습

대형 쇼핑몰 등에 배치되는 안내 로봇은 종종 아이들에게 둘러싸여 폭행과 괴롭힘을 당하는데, 이를 피하기 위한 “집단 괴롭힘 방지 알고리즘”이 개발되었음. 알고리즘의 핵심은 폭력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라고 판단되면, 로봇이 원래의 경로를 변경하거나 목적지를 변경하도록 하는 것임

  • 발행일 : 2018-07-25 00:00:00.0
  • 글쓴이 : IIT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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