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의 주요 기술 중 하나로 주목을 받고 있는 가상현실에 대한 국제표준화기구의 관심이 뜨겁다. 가상현실 산업은 통신 사업자, 비메모리 반도체 사업자, 디스플레이 사업자 등이 차세대 먹거리로 주목하고 있는 서비스 산업이다. 공적표준 기구인 ITU-T를 비롯하여 사실 표준 기구인 Khronos Group, W3C, IEEE 2048 등에 이르기까지, 가상현실 산업의 확산에 필요한 주요 기술의 표준화를 위해 국제 기업들의 선점 전쟁이 벌어지고 있다. 기술의 표준화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이유는 표준 기술을 선도하는 기업이 해당 산업의 미래 선두자리를 선점할 수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