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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클라우드 이슈리포트 2018-12] 클라우드스토어 '씨앗' 서비스 유통현황 분석
출처
한국정보화진흥원
발행일
2019-01-08
분야분류
클라우드 이슈리포트, 클라우드 이슈리포트, 클라우드 이슈리포트, 해외동향, SW/콘텐츠, 클라우드 컴퓨팅,
원문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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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클라우드스토어 씨앗 개요
2. 서비스 제공기업 및 서비스 등록현황
3. 서비스 이용계약 현황
클라우드스토어 씨앗(CEART, Cloud Ecosystem Application maRT, 이하 씨앗)은 공공 수요자(이하, 이용자)와 민간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이하, 제공자)를 연결하는 클라우드 전문 스토어로 ‘16년 3월부터 운영되고 있다.
제공자는 씨앗에서 SaaS, PaaS, IaaS, SCS 등의 서비스를 기본협약을 체결 후 등록하여 제공할 수 있고, 이용자는 등록된 서비스를 대상으로 검색, 선정하여 이용계약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씨앗에서는 다음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첫째, 서비스 카탈로그이다. 클라우드 서비스는 직관적으로 파악이 힘든 자원으로, 이용자가 구매 결정을 위해서는 서비스 융형, 정보, 방법 등에 대한 상세한 정보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씨앗에서는 기본협약과 서비스 심사 등을 통해 선별된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상세 규격(82개 항목), 가격, 특징 정보 등을 제공한다. 둘째, 서비스 이용 및 제공에 필요한 종합정보 제공이다. 공공부문 클라우드 유통 현황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개하고 있으며, 다양한 유형별 이용사례, 클라우드 관련 법령, 제도, 정책, 시장 동향 등을 종합적으로 수집 제공하고 있다. 셋째, 이용실적 관리 및 이용실적 증빙이다. 클라우드 이용계약결과를 등록하면, 이용 현황을 확인·관리할 수 있으며, 이용실적 증명 신청 시 증빙서류 발급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