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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정보통신방송정책 제29권 9호
출처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발행일
Tue May 16 00:00:00 KST 2017
분야분류
정보통신방송정책, 정보통신방송정책, 정보통신방송정책, 해외동향, IT산업및정책,
원문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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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성인식 AI 비서 시장의 현황과 시사점

- EU 디지털 사회혁신의 추진성과
음성인식 AI 비서 시장의 현황과 시사점
Ⅰ. 서 론
Ⅱ.음성인식 기반 AI 기술 개요
1. 음성인식 기술의 발전 과정
2. 음성기반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특징
3. 음성인식 AI 스피커의 차별화 요소
Ⅲ. 주요 기업의 음성인식 AI 스피커 전략
1. 해외: Amazon, Google, Apple, Microsoft, 기타
2. 국내: 삼성, SKT, KT, 네이버, 카카오
Ⅳ.결론 및 시사점
 
스마트폰에 시작된 음성인식 기술 경쟁은 사물인터넷(IoT)의 본격 확산과 맞물려 이제 집 안에서 본격적으로 불붙을 전망이다. 특히 주목할 만 한 점은 그 기기가 음성을 매개로 명령을 내리고 대화를 나눌 수도 있는 인공지능(AI) 스피커라는 점이다. 2014년 Amazon이 최초의 음성인식 AI 스피커 Echo를 출시한 이후 Google, Apple, Microsoft 등 글로벌 IT 공룡들이 제각기 자사 소프트웨어를 탑재한 스피커를 출시를 결정했으며, 국내 시장도 경쟁이 가속화되고 있다. 본고에서는 음성기반 AI 서비스와 스마트 기기의 기술적 특징 및 시장 전망을 살펴보고, 그 중에서도 AI 스피커를 출시하며 관련 시장을 선점한 Amazon과 Google을 비롯하여 국내외 주요 기업의 현황과 제품 전략을 정리하였다. 또한 음성기반 서비스의 본격 확산에 앞서 예상되는 주요 이슈를 검토하고 이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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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U 디지털 사회혁신의 추진성과
1. 개 요
2. 주요 내용
3. 결 어
 
유럽은 그들이 직면한 사회적 도전을 해결할 인터넷의 잠재력이 아직까지 미개척의 영역으로 남아있다는 인식하에 ‘Europe 2020’ 전략의 일환으로 지속가능성과 사회혁신을 위한 CAPS(Collective Awareness Platforms for Sustainability and Social Innovation) 프로젝트 등 디지털 사회 혁신을 2013년부터 꾸준히 추진해오고 있다(김희연, 2015a; 2015b). 최근에는 디지털 사회혁신을 확장하기 위해 Horizion 2020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DSI4EU 프로젝트(2016. 2. 1~2017. 5. 31)를 추진하며 ‘digitalsocial.eu’ 플랫폼의 업그레이드, 관련 교육, 멘토링, 정책워크숍 등의 프로그램 을 진행하고 있다(European Commission, 2016).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여러 가지 가시적 추진성과가 나타나고 있으나, 아직까지 디지털 사회혁신의 많은 사례들은 주변부에서 성장하고 있다는 판단이다. 최근 발간된 보고서 「What Next for Digital Social Innovation?」 (2017. 5)은 영국의 비영리기관인 Nesta를 중심으로 유럽연합 집행위원회가 디지털 사회혁신의 성과를 정리하고 향후의 발전을 위한 제언을 제시하고 있는데 여기서는 간략히 그 내용을 소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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