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를 손쉽게 다루는 WWW

「자세한 것은 http://www.etri.re.kr/를 참조하여 주십시오」―. 이미 TV 광고에도 WWW서버의 URL(uniform resource locator)이 알려지게 되었다. WWW의 등장은 인터넷을 이만큼이나 일반적으로 만들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인터넷상의 거대한 가상 데이터베이스

WWW이 등장하기 이전에도 전자 메일이나 넷뉴스 등과 같은 어플리케이션이 있었다. 그러나 전자 메일은 1대 1, 넷뉴스는 1대 n의 커뮤니케이션 미디어로서 더욱이 문자밖에 다루지 못하였다.

이러한 때에 등장한 것이 n대 n의 미디어라고 할 수 있는 WWW이다. 취급하는 정보는 문자에 한하지 않고 화상이나 동화상, 음성 등 어떤 데이터라도 상관하지 않는다. WWW은 전 인터넷상의 서버를 가상적으로 묶는 거대한 데이터베이스라고 할 수 있다.

어떤 WWW서버상에 「스키」에 관한 문장을 작성하여 페이지로 저장했다고 하자. 그 문장속의 키워드, 예를 들면 「스키장」을 다른 서버에 있는 스키장 적설에 관한 데이터의 페이지와 관련지으면 클릭 한번으로 현재 제공하고 있는 스키의 페이지에서 다른 서버의 스키장 적설 페이지로 점프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와 같이 데이터를 관련지어 거대한 데이터베이스로 만드는 구조를 하이퍼텍스트라고 한다. WWW에서는 하이퍼텍스트를 실현하기 위해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이라고 불리는 문법을 이용하여 파일을 기술한다.

URL을 지정하여 HTTP로 액세스

사용자가 브라우저로 인터넷상의 WWW서버에 접근할 때는 어느 WWW서버의 어떤 정보를 보고 싶다는 것인지에 대해 지정할 필요가 있다. 실제로 그 정보가 들어있는 HTML파일을 특정하는 것이 URL이다. URL은 어드레스 표기 방법으로서 첫머리에 「http://…」라고 나타낸다.

URL을 지정하여 브라우저가 WWW서버에 접근할 때에는 HTTP(hypertext transfer protocol)라고 하는 프로토콜로 통신한다. HTTP는 매우 간단한 프로토콜로서 데이터 요구를 브라우저에서 서버로 송신하여 해당 HTML파일을 다시 서버로부터 브라우저에 전송(轉送)하기만 하는 간단한 것이다. HTML파일은 브라우저가 그 문법을 해석, 그래피컬한 표시로 전환하여 화면상에 표시한다(그림).

HTML파일에서는 다른 HTML파일과 관련짓는 것을 링크라고 한다. 화면상에는 간단히 링크할 곳의 키워드가 표시되어 있는 것 뿐이지만 실제로는 HTML파일에 그 파일이 존재하는 URL이 나타나 있다. 이것을 마우스로 클릭하면 다시 HTTP로 액세스할 수 있다.

최근에는 HTML파일을 기존의 어플리케이션과 연동시키는 것이 일반적이 되었다. 어플리케이션과 연동할 때에는 CGI(common gateway interface)를 사용한다. CGI는 WWW서버가 갖추고 있는 어플리케이션과의 교량기능을 한다. 구체적으로는 HTML파일 내부에서 어플리케이션을 구동하여 데이터의 처리를 실행시킴으로써 처리결과를 HTML화하여 회신한다고 하는 것이다.

CGI를 활용하면 어플리케이션과 연동시켜 HTML에서 표현할 수 없는 복잡한 처리를 실행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데이터베이스와 연동시키면 사용자에게 회원번호를 입력하도록 하고 그것을 데이터베이스에 조회시킴으로써 찾고자 하는 회원 전용의 정보를 회신하는 일이 가능해졌다.

단, CGI에서는 처리속도가 느리다고 하는 결점이 있기 때문에 고속 처리를 위해 NSAPI (Netscape server API)나 ISAPI (internet server API) 등도 이용되고 있다.


간단한 용어해설

☞ 하이퍼텍스트

복수의 텍스트를 유기적으로 결합하는 개념. 1945년에 미국 워싱턴 D.C.의 카네기연구소 소장 Vannevar Bush가 제창했다. 어떤 텍스트에 포함되는 용어에서 그 용어와 관련된 다른 텍스트를 간단히 참조할 수 있도록 한 것. 1963년에는 테드 넬슨(Theodore Nelson)이 컴퓨터상에서 실현하는 모델을 발표했다.

☞ CGI(Computer Graphic Interface)

WWW서버가 갖춘 어플리케이션 연동 기능. httpd를 비롯하여 수많은 WWW서버 소프트웨어가 표준적으로 장비한다. CGI를 이용하면 외부의 어플리케이션과 연계하여 그 결과를 브라우저측으로 반송한다.

☞ NSAPI, ISAPI

CGI보다도 고속으로 어플리케이션과 연동시키기 위해 개발된 WWW서버의 기능. NSAPI는 미국 네스케이프 커뮤니케이션이, ISAPI는 미국 마이크로소프트가 개발했다. API는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의 약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