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USB 표준 및 기술 동향

이현정* 김종원** 허재두***

USB는 사용의 편리성, 넓은 확장성을 목적으로 1993년 인텔, 컴팩, NEC, 마이크로소프트 등 4개 업체가 주축이 되어 기술 개발 협의를 시작하였고, 이후 IBM, DEC, Northern Telecom 등이 추가로 참여하여 총 7개 업체의 공동 연구로 탄생된 기술이다. 이러한 USB 1996 USB 1.0 규격을 발표한 이후 2000 USB 2.0 규격이 발표되기까지 기술이 빠르게 진화하면서 PC 역사상 가장 성공적인 접속 장치로 자리 매김하고 있다. 이와 같은 USB의 발전에 힘입어 유선의 속도와 보안성에 무선의 편리함을 추가한 무선 USB 1.0 규격의 표준화가 최근 완료되었다. 본 고는 유선 USB 2.0 규격에 기반하고 무선 매체로서 UWB를 이용하는 무선 USB의 표준화 동향에 대하여 소개하고, 무선 USB 기술의 특징 및 국내외 연구 동향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I. 서 론

USB(Universal Serial Bus) PC 역사상 가장 성공적인 접속 장치로서, 현재까지 10억 개 이상이 이용되고 있고, 2006년까지 약 35억 개가 출하될 예정이다[1]. USB는 새로운 기술로 계속 진화하여 PC, PC 주변 기기, 가전 기기 및 이동통신 기기에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USB-IF(USB Implementers Forum)에서 표준화 및 제반 사항을 지원하고 있다.

무선 USB는 유선 USB의 성공을 발판으로 삼아, 미래의 무선 기술과 USB 기술을 결합한 기술로서, 유선 적용 분야와 마찬가지로 PC, PC 주변 기기, 가전 기기 및 이동통신 기기에 적용된다. 무선 USB 규격은 유선 USB 2.0과 동일한 사용 모델 및 구조를 유지하기 위하여 고속 Host-to-device 연결을 정의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의 유선 USB 솔루션으로부터 쉽게 전이할 수 있다.

본 고는 II장에서 무선 USB 관련 국제 표준화 기구인 무선 USB 프로모터 그룹(Wireless USB Promoter Group), WiMedia(Wireless Multimedia) Alliance MBOA(Multiband 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 Alliance)의 표준화 동향을 살펴보고, III장에서 ETRI(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삼성전자, 인텔 등의 국내외 연구소 및 기업체들의 무선 USB 기술 동향에 대하여 기술하고, 마지막으로 IV장에서 결론을 맺는다.

II. 무선 USB 표준화 동향

무선 USB는 어기어 시스템즈(Agere Systems, Inc.)[2], 휴렛 패커드(Hewlett-Packard Company)[3], 인텔[4],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Corporation)[5], NEC(NEC Corporation) [6], 필립스(Koninklijke Philips Electronics N.V.)[7], 삼성전자[8] 7개 회사가 주축이 되는 USB-IF 산하 무선 USB 프로모터 그룹[9]에서 2004 9월 규격을 개발하기 시작하여, 2005 5월 무선 USB 1.0 규격을 표준화 하였다[10]. 이 규격은 전송 거리 10m 이내에서 고속의 전송 속도를 제공하는 무선 USB 규격을 표준화한 것으로, 목표 전송 속도는 유선 USB 2.0 규격[11]의 속도와 같은 최대 480Mbps이다. 무선 USB는 광대역 멀티미디어 스트림과 데이터의 전송이 가능한 최초의 무선 기술이고, 유선 USB에서 무선 USB로 쉽게 전환할 수 있도록 유선 USB Host-to-device구조, 사용 모델 및 단순함을 유지한다. 무선 USB 프로모터 그룹은 2005년 5월 12 무선 USB 규격 1.0을 발표하였다[12]. 소비자들은 2005년 말경 최초의 무선 USB 제품을 볼 수 있을 것이고, 2006년 상반기에는 좀더 많은 무선 USB 제품을 접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무선 USB의 기본적인 전송 기술은 UWB(Ultra Wide Band)[13],[14] 무선 플랫폼 기반으로서, WiMedia Alliance[15]에서 표준화가 진행되고 있다. UWB의 플랫폼은 (그림 1)과 같이 공통적 UWB 무선(Radio) 플랫폼과 다양한 응용(Application) 계층으로 구성된다. 무선 USB UWB 무선 플랫폼은 수렴 계층, WiMedia UWB MAC(Medium Access Control) 계층 및 WiMedia UWB PHY(Physical layer) 계층으로 구성되고 WiMedia Alliance에서 표준화를 진행하고 있으며, 응용 계층 가운데 Wireless USB는 무선 USB 프로모터 그룹에서, IP(WiNet, WiMedia Network Protocol Adaptation Layer) WiMedia Alliance에서 표준화를 진행하고 있다.

1. 무선 USB 프로모터 그룹 표준화 동향

무선 USB USB-IF 산하의 무선 USB 프로모터 그룹에서 표준화를 진행하고 있다. USB-IF USB 규격을 개발한 여러 회사들이 설립한 비영리 단체로서, USB 기술의 진보와 채용을 위하여 표준화 조직과 포럼 등을 지원한다. 또한 이 포럼은 우수한 USB 디바이스의 개발을 촉진하고, 적합성 시험을 통해 USB 제품의 품질을 증진시킨다. USB-IF가 지원하는 활동은 다음과 같다.

- USB 적합성 워크샵 지원(Compliance workshops)

- USB 적합성 시험 개발 지원(Compliance test development)

- USB 웹 사이트 지원(www.usb.org)

- Comdex, PC Expo, World PC Expo 등과 같은 이벤트에서의 USB 전시관 지원

- 마케팅 프로그램 지원

- USB 판매에 관련된 부수적 자료 지원(Retail newsletters, retail salespeople training, store end-caps)

- USB 개발자 컨퍼런스 지원

- 기타 USB 관련 활동 지원

무선 USB 프로모터 그룹은 기존의 유선 USB를 무선으로 확장하기 위하여 형성된 그룹으로서, 유선 기술의 속도와 보안 기술을 무선의 편리함과 결합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이 그룹은 시장 출시를 촉진하고, 기존의 USB 디바이스와 클래스 드라이버 인프라스트럭처를 보존하고 확장함으로써 소비자가 빠르게 제품을 수용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이 그룹은 사용의 용이성, 호환성, 가격의 저렴이라는 원래 USB의 원칙을 무선 USB의 모든 설계에 반영할 계획이다.

무선 USB 프로모터 그룹에서 표준화한 무선 USB 1.0 규격은 무선 USB 요구 사항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기술적 세부사항을 제공하고, 무선 USB 솔루션을 구현할 회사들은 무선 USB 제조 면허를 승인받기 위하여 무선 USB 프로모터 그룹과 채용 협정(Adopters Agreement)을 맺어야 한다.

2. WiMedia Alliance 표준화 동향

최근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UWB 기술은 단거리 무선 멀티미디어 네트워킹에 매우 적합한 기술임이 점차 입증되고 있다. 새로이 창립된 WiMedia Alliance는 무선 분야의 두 선도적 기구인 WiMedia MBOA-SIG(MBOA-Special Interest Group)가 결합된 단체로서, UWB 산업 규격을 제정하고, 가전, 모바일, PC 응용 제품들의 검증을 수행한다.

2002년에 설립된 WiMedia Alliance는 물리 계층 이상 규격의 공동 개발 및 관리를 위한 개방적인 비영리 산업 협회로서, MBOA-UWB 스펙트럼을 공유하는 여러 산업체 기반 프로토콜의 연결성과 상호 운용성을 지원한다. Wireless multiMedia의 융합어인 WiMedia UWB 기술과 장점에 대하여 산업적 인식을 제기함으로써 무선의 극대화(The Ultra in Wireless)를 지향하고, PAN(Personal Area Network)상의 디바이스 간에 무선 멀티미디어 연결성과 상호 운용성의 증진을 추구한다. 이러한 목표를 위해, WiMedia에서 수행하고 있는 세부 활동은 아래와 같다.

- MBOA MAC PHY 계층 상에서 동작하는 필수적인 두 프로토콜의 개발과 관리를 수행한다: WiMCA(WiMedia MAC Convergence Architecture) WiNET.

- WiMedia 기반 제품을 위한 상호 운용성 시험 스위트(test suite)의 인증 생성 및 관리를 수행한다.

- UWB 브랜드와 향후 인증 로고의 마케팅을 수행한다.

- PC, CE, 모바일 시장 영역에서 고속 무선 멀티미디어가 가능하도록 개인 영역의 연결성을 지원하기 위하여 전세계적으로 UWB의 빠른 채용과 표준화를 증진하고 실현한다.

- 다양한 산업 부문을 위한 중립적이고 개방적인 포럼으로서, 사용 가능성과 상호 운용성을 위하여 요구 사항, 규격 및 최적의 시험 환경을 수립한다.

- 전세계적인 UWB 스펙트럼의 조정을 촉진한다.

- 다음과 같은 기술적 명세를 개발 및 관리한다.

* PHY MAC

* 무선 USB, 무선 1394, IP 등의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고 이러한 애플리케이션 간에 공존과 공평성을 제공하기 위한 수렴 구조

* 인터넷 프로토콜을 위한 프로토콜 적응 계층

* IP 기반의 응용 프로파일

- 개인 네트워크상의 무선 멀티미디어 제품의 장점과 응용들에 대하여 기업들과 소비자를 교육한다.

- 제품과 서비스의 개발에 있어서 경쟁을 촉진하고 독점 금지법을 적용한다.

3. MBOA 표준화 동향

UWB에 기반한 기술의 시장 출현에 필요한 최상의 솔루션 개발의 지원을 위하여, MBOA[16] 2003 6월에 형성되어 현재 170 개가 넘는 업체들이 회원으로서 참여하고 있다. 업체들은 원래 TI(Texas Instruments) 2003 3월에 소개한 OFDM(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 기술에 기반한 UWB 규격을 제안하였다. 이 규격은 응용이 가장 광범위한 영역을 지원하도록 하고, 전세계적으로 사용자의 요구 사항과 규제 대행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였다. MBOA UWB PHY 기술의 제정과 출판을 위한 공동의 전문 지식에 영향을 주기 위하여 면밀히 연구해 왔고, IEEE, WiMedia, 무선 USB 프로모터 그룹, 1394 TA(Trade Association), CEA(Consumer Electronics Association) 등과 같은 UWB 표준 기구들과 조화롭게 하여, 현재와 미래에 가능한 무선 서비스가 최대의 공존 특성을 가지도록 철저한 시험을 수행하고 있다. MBOA MBOA 기반 디바이스에 대한 승인을 증진하기 위하여 전세계적인 규제 관련 업체들과 함께 일하고 있다. 또한 MBOA는 안테나 벤더를 포함하여 시험과 측정 벤더, 상위 계층 프로토콜 응용과 인터페이스 벤더 등의 모든 UWB 조직 참가자들이 공동 참여하는 포럼을 형성하고 있다. MBOA에서는 수 십명의 엔지니어들이 MBOA 규격의 개발 및 향상을 위하여 다양한 기술 분과위원회에 활발하게 참여하고 있으며, 가전, PC, 홈 엔터테인먼트, 모바일 폰, 반도체 및 디지털 이미징 분야의 영향력 있는 업체들이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다. 이러한 업체들은 UWB 기술에 기반한 시스템의 설계와 구축, 실리콘 기술에 있어 세계적인 전문 기술과 경험을 많이 보유하고 있으며, 지난 10 년간 갖가지 싱글 밴드와 멀티 밴드를 포함하여 다양한 형태의 UWB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축해 왔다. MBOA의 회원들은 다른 무선 서비스와 평화적 공존을 위하여 노력하였으며,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최상의 기술이 MB-OFDM (Multiband OFDM)이라는 합의에 따라 MBOA를 형성하였다.

4. WiMedia Alliance MBOA-SIG의 결합

상호보완적인 두 그룹인 WiMedia Alliance MBOA-SIG 2005 3월 하나의 조직으로 결합한다고 발표하였다. WiMedia Alliance, Inc.로 운영되는 이 조직은 고속 무선 및 멀티미디어가 가능한 개인 영역의 연결을 위하여 UWB의 표준화와 채용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WiMedia Alliance는 표준화가 완료되어 MBOA-SIG 회원들에게 배포된 MBOA-SIG 물리 계층(PHY) 규격의 지적 재산을 검토하고 있고, 매체 접근 제어 계층(MAC) 규격도 곧 완성될 예정이다. 무선 USB, 무선 1394, 무선 IP와 같은 응용들은 MBOA-SIG PHY MAC 규격에 기반한 WiMedia Alliance 의 공통 무선 플랫폼을 이용할 계획이다. 현재 WiMedia Alliance에서는 WiMCA WiNET 계층 규격의 표준화와 UPnP/IP 기술을 위한 응용 프로파일의 개발을 동시에 추진하고 있다. 최근, WiMedia Alliance 는 인증과 상호 운용성 프로그램을 정의하기 시작하였고, 시험 스위트는 전체 무선 IP UWB 기술 스택 이외에 무선 USB와 무선 1394 응용의 WiMedia Alliance 규격 사용을 다룰 것이다. WiMedia-MBOA의 회원 구조는 contributor, adopter, supporter라는 세 가지 등급으로 이루어져 있다.

III. 무선 USB 기술 동향

1. 무선 USB의 특징

무선 USB는 유선 USB의 성능과 보안 기능에 무선의 편리함을 추가한 기술로서, 무선 USB의 호스트와 디바이스의 관계는 (그림 2)와 같이 점대점으로 직접 연결되는 스타형 토폴로지이다. 이러한 하나의 무선 USB 호스트와 여러 무선 USB 디바이스들을 일컬어 클러스터(cluster)라 하고, 유선 USB와 달리 연결 구조에 허브가 없다. 무선 USB의 호스트는 127개의 디바이스들을 논리적으로 연결할 수 있고, 클러스터 내의 디바이스들과의 데이터 전달을 시작시키며, 스케줄링을 하고, 각 연결된 디바이스에게 타임 슬롯과 대역폭을 할당한다. 클러스터들은 최소한의 간섭을 가지고 공간적 환경에서 중첩될 수 있으므로, 같은 무선 셀 내에 여러 개의 무선 USB 클러스터들이 공존할 수 있다.

무선 USB는 무선 전송 매체로서 UWB를 이용하는데, UWB는 고속 전송이 가능하고, 소비전력이 낮으며, 도청이 어렵고, 보안성이 우수하며, 정확한 위치 인식이 가능하다는 특징을 가진다. 무선 USB의 목표 전력은 초기에는 300mW 이하이고, 최종적으로는 100mW이하가 될 것이다. 따라서, Sleep 모드에 있다가 요청 시 깨어나고, Idle 상태에서는 전력 소모를 중지할 수 있는 창조적인 전력 관리 기술이 필요하.

장치 연결과 관련하여 무선 USB 구현 시 주요 목표 중의 하나는 쉬운 설치와 동작이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무선 USB 표준은 다음 특징을 지원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 하향 호환성: 무선 USB는 이미 동작 중인 10억 개의 유선 USB에 대하여 완전한 하향 호환성을 가진다. 그리고 현재의 USB 드라이버 및 펌웨어와 호환되고, 유선 USB 디바이스들과 유선 USB 호스트들 간에 무선으로 통신할 수 있도록 중개 역할을 제공한다.

- 고성능: 무선 USB는 시작 시에는 유선 USB 2.0 표준과 호환되는 성능인 최대 480Mbps의 전송 속도를 제공함으로써, 디지털 멀티미디어 프레임들을 무선으로 전송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UWB 기술과 처리 기술이 진화함에 따라서 대역폭이 1Gbps를 초과할 것으로 기대된다.

- 단순하고 저렴한 가격의 구현: 무선 USB는 개발 시간을 단축하고, 저렴한 가격과 사용의 용이성을 위하여 가능한 유선 USB 연결 모델을 따른다.

- 쉬운 이동 경로: 무선 USB는 유선 USB로부터의 쉬운 이동 경로가 가능하도록 유선 USB와 같은 사용 모델과 구조를 유지할 것이다.

- 보안: 무선 USB는 유선 USB와 같은 수준의 보안을 제공할 예정이다. 모든 무선 USB 장치들은 필수적으로 보안 기능을 제공하고, 호스트와 디바이스가 연결 시 인증 기능을 이용한다. 암호화를 포함하는 상위 수준의 보안은 응용 계층에서 구현되며, 이러한 보안 관련 사항들은 무선 USB의 성능 및 가격에 영향을 주지 않아야 한다.

- Host-to-device구조: 무선 USB는 유선 USB와 같이, 호스트와 디바이스 간에 점대점으로 연결되며, 사용의 편리성을 위하여 복잡도를 호스트에 한정시키는 비대칭 호스트 중심의 모델을 채용한다.

2. 국외 기술 동향

UWB 기술은 국제 표준 주도권 다툼이 치열한 분야로서, 현재 UWB기술 표준을 선점하기 위한 국내외 업체간 이합 집산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17]. UWB 기술은 인텔이 주축이 된 MB-OFDM 기술과 모토로라 진영의 DS-CDMA(Direct Sequence-Code Division Multiple Access) 방식이 각자 자사의 제안 기술을 표준으로 내세우면서 대립하고 있어 결과를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이다.

본 절에서는 이 중에서 MB-OFDM 기술을 기반으로 제품을 개발하고 있는 인텔, Wisair, 알레리온(Alereon), 스타카토(Staccato Communications), NEC 등 국외 기업체들의 동향에 대하여 기술한다.

. 인텔

인텔은 무선 USB 프로모터 그룹 및 WiMedia Alliance의 선도자로서 무선 USB 1.0 규격, WiMedia WiNet 규격, WiMCA 규격, WiMedia MAC 규격 및 WiMedia PHY 규격의 표준화를 주도하고 있다. 인텔은 또한 PC용 무선 USB PCI 카드 개발에 주력하여 마이크로소프트, 인텔, 알레리온, Wisair, 스타카토와 연합하였다. 여기서, 마이크로소프트는 Windows XP용 무선 USB 디바이스 드라이버를 개발하고, 인텔은 WiMedia MAC을 개발하며, 알레리온, Wisair 및 스타카토는 WiMedia PHY를 개발하고 있다. (그림 3)과 같이, 인텔은 무선 USB PCI 카드의 프로토타입 형태인 PDK(Peripheral Developers Kit)를 개발하고 있으며, 무선 USB 디바이스 제품과의 상호 운용성 시험을 위하여 무선 USB 디바이스 제품을 개발하는 업체들에게 이 PDK 2005 7월 경에 제한적으로 판매할 계획이다.

. Wisair

Wisair[18] UWB 기술에 기반한 고성능 무선 통신용 칩셋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Wisair UWB 칩셋은 비디오/오디오, 데이터 통신을 위하여 홈/사무실에 빠르게 등장하고 있는 저가, 저전력, 고 비트율 통신 모듈 및 시스템 솔루션을 가능하게 한다. 이 칩셋은 DVD, PDA, TV, 캠코더, 디지털 카메라 등과 같은 다양한 종류의 가전에 설치될 것이다.

Wisair 1세대 MBOA UWB 칩으로서 BB531칩과 RF501칩을 개발하였고, 2세대 MBOA UWB 칩으로서 BB532 칩을 개발 중에 있으며, (그림 4)과 같이 RF502칩을 출시하였다. RF502 칩은 RF501칩의 전력 소모와 다이 사이즈(die size)를 현저히 감소시켰으며, 두 개의 안테나를 동시에 지원함으로써 안테나 다양성을 제공하고, MB-OFDM TFI FFI를 지원하며, 의무사항인 Band Group 1(3.1~4.8GHz)을 지원한다.

. 알레리온

알레리온[19] UWB 기술의 업계 선구자들에 의하여 설립되었고, 200개 이상의 특허 및 응용 제품을 보유함으로써 무선 주파수 기술에 대한 경험을 기반으로 2005 4사분기에 AL4100 AFE(Analog Front End) 칩과 AL4200 BBP(Base Band Processor) 칩을 출시할 예정이다. 또한 무선 USB Evaluation Kit 2005 4사분기에, 무선 USB 디바이스 MAC 칩을 2006 1사분기에 출시할 예정이다.

. 스타카토

스타카토는 모바일 폰, 블루투스, WiFi 등의 상업용 솔루션을 성공적으로 제공한 무선 업계의 베테랑들로 구성되어 MBOA UWB Single-chip all-CMOS PHY모듈과 (그림5)과 같이 RipcordTM UWB 개발 도구인 SC3100D를 개발하고 있다[20]. SC3100D MBOA PHY, MBOA MAC, UWB 안테나, 관련 소프트웨어 등을 포함함으로써 무선 USB에 사용할 수 있고, IP 및 기타 프로토콜을 위하여 확장될 수 있다. 이 개발 도구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진다.

- WiMedia-MBOA UWB PHY MAC 포함

- 세계 최초의 단일 칩 all-CMOS PHY 모듈 내장

- 무선 USB IP over UWB 지원

- 여러 가지의 고속 데이터 전송 모드 지원

- SDIO 1.1 디바이스, USB 2.0 호스트 및 디바이스 인터페이스 지원

- 소형의 플랫폼(10×15×4cm(4×6×1.5inches))

- FPGA를 위한 시리얼 플래시 메모리 카드 내장

- 32bit ARM9 RISC 프로세서 코어 내장

- UWB 안테나 지원

. NEC

NEC는 고속 USB PC 역사상 가장 성공적인 접속 장치로 만든 선도적인 회사로서, USB 2.0 표준 및 USB 2.0 칩의 개발을 추진하였다. 현재 NEC USB 시장의 50%를 점유하고 있고, 무선 USB 프로모터 그룹, MBOA IEEE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으며, 지난 5월 완료된 무선 USB 규격의 표준화를 위하여 인텔 및 여러 회사들과 밀접하게 공조하여 왔다.

NEC 2004 3월에 열린 인텔 개발자 포럼(Intel Developer Forum)에서 한 개의 USB 하드 드라이브로부터 비디오 스트림과 데이터 파일 전송이라는 두 가지 형태의 무선 USB 서비스를 처음으로 시연하였다. 또한, 2004 9월에 열린 인텔 개발자 포럼에서는 (그림 6)와 같이 무선 USB 호스트 컨트롤러 보드와 디바이스 와이어 어댑터 보드 형태의 무선 USB 프로토타입을 전시하였다. NEC는 첫번째 무선 USB 제품들을 PCI 인터페이스를 통하여 호스트에 연결하는 호스트 컨트롤러와 기존의 유선 USB 디바이스들을 위한 디바이스 어댑터로 구성할 예정이고, 향후 컨트롤러와 PHY를 통합한 단일 칩 무선 USB 솔루션들을 시장에 출시할 계획이다.

3. 국내 기술 동향

본 절에서는 MB-OFDM 기술 기반의 WiMedia Alliance의 회원인 ETRI, 삼성전자, LG전자 등 국내 연구소 및 기업체들의 기술 동향에 대하여 기술한다.

. ETRI

ETRI[21] 2003 2월부터 MB-OFDM DS-CDMA 방식의 UWB 칩을 개발하고 있고, 이 가운데 MB-OFDM 방식의 UWB 칩은 삼성종합기술원과 공동 연구를 추진하고 있다. 2004 12월부터 UWB 기반 무선 USB 기술을 개발하고 있고, USB-IF의 무선 USB adopter 회원 및 WiMedia Alliance-MBOA adopter 회원으로 가입하여 표준화 동향을 파악하고 이를 개발에 적용하고 있다.

. 삼성 전자

삼성전자는 지난 2월에 열린 3GSM세계 회의에서 모토로라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개발한 UWB 폰을 전시하였다. 삼성전자의 UWB폰은 모토로라의 자회사인 프리스케일이 개발한 DS-CDMA 방식의 UWB칩을 탑재했으며, 조만간 인텔의 MB-OFDM 방식의 UWB폰도 추가로 선보일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USB-IF의 무선 USB 프로모터 그룹의 창립 회원과, WiMedia Alliance-MBOA 표준화 포럼의 창립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삼성전자의 디지털미디어 연구소, 텔레커뮤니케이션 연구소, SoC 연구소 및 종합기술원이 연계하여, MB-OFDM 방식의 UWB 칩 및 UWB 폰 등의 무선 USB 제품을 개발 중에 있다.

. LG 전자

LG전자[22]2005년 말까지 상용제품 출시를 목표로 UWB폰 개발을 진행 중이다. LG전자가 선보일 UWB폰은 전력소모가 적고 고속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중고가 제품인 것으로 알려졌으며, 종전 블루투스나 적외선데이터통신(IrDA) 등을 장착한 휴대폰보다 훨씬 경쟁력이 있어 매출확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LG 전자는 WiMedia Alliance-MBOA contributor 회원 및 USB-IF의 회원으로서 다양한 무선 USB 제품을 개발 중에 있다.

IV. 결 론

무선 USB는 유선 USB의 성공을 발판으로 삼아, UWB 기반의 무선 기술과 USB 기술을 결합한 기술로서, PC, PC 주변 기기, 가전 기기 및 이동통신 기기 등의 다양한 분야의 수많은 디바이스에 적용될 예정이다. 무선 USB 규격은 유선 USB 2.0과 동일한 사용 모델과 구조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의 유선 USB 솔루션으로부터 쉽게 전이할 수 있으며, 하향 호환성을 제공함으로써 기존의 유선 USB 제품을 수정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무선 USB는 공통적인 UWB 무선 플랫폼상에서 동작하는 최초의 상업적 응용 제품이 될 예정이고, 무선 USB 규격은 2005 5월에 버전 1.0이 완료되었다. 최초의 무선 USB 구현 제품은 여러 가지 형태를 갖는 개별 칩과 확장 카드 및 어뎁터들이 될 것으로 예상되며, 2005년 최초의 제품이 선보인 후, 2006년부터는 제품이 대량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무선 USB의 목표는 데스크탑 PC, 모바일 PC, PC 주변 기기, 가전 기기 및 이동통신 기기들을 무선으로 연결하여 쉬운 연결과 고속 데이터 교환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러한 무선 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선이 없는 디지털 홈 및 오피스 환경의 구축이 가까운 미래에 가능해질 전망이다.

<참 고 문 헌>

[1]    USB-IF, http://www.usb.org/developers/wusb/docs/wirelessUSB.pdf

[2]    Agere Systems, http://www.agere.com/

[3]    HP United States, http://www.hp.com/

[4]    Intel, http://www.intel.com/

[5]    Microsoft Corporation, http://www.microsoft.com/

[6]    NEC Electronics, http://www.necel.com/

[7]    Koninklijke Philips Electronics N.V., http://www.philips.com/

[8]    Samsung Electronics, http://www.sec.co.kr/

[9]    Wireless USB Promoter Group, http://www.usb.org/developers/wusb/

[10]  Agere, Hewlett-Packard, Intel, Microsoft, NEC, Philips, Samsung, Wireless Universal Serial Bus Specification Revision 1.0, USB-IF, May 12, 2005.

[11]  Compaq, Hewlett-Packard, Intel, Lucent, Microsoft, NEC, Philips, Universal Serial Bus Specification Revision 2.0,USB-IF, April 27, 2000.

[12]  Paul Kallender, Wireless USB Devices May Appear This Year, IDG News Service, April 11, 2005.

[13]  UWB Forum, http://www.uwbforum.org/

[14]  김종원, 최상성, 무선 홈네트워킹 기술, 제품 및 표준화 동향, 정보통신설비, Vol.3, No.1, 2004. 3, pp.116-125.

[15]  WiMedia Alliance, http://www.wimedia.org/

[16] MBOA, http://www.multibandofdm.org/

[17] 최상성, 신철호, 강법주, 무선 홈네트워크 실현을 위한 고속 UWB 기술 및 표준화 동향, 전자통신동향분석, 19권 제5, 2004. 10, pp.87-94.

[18] Wisair, http://www.wisair.com/

[19]  Alereon, http://www.alereon.com

[20]  Staccato Communications, Inc., http://www.staccatocommunications.com

[21]  ETRI, http://www.etri.re.kr/

[22]  LG Electronics, http://www.lge.co.kr/index.js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