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ADM 기술 동향

한진수* 박혁** 김광준***

다수의 고속 신호를 파장 분할 다중화하여 하나의 광섬유로 구성된 광선로에 전송하는 WDM(Wavelength Division Multiplexing) 장치는 현재 대부분의 기간망 및 메트로 망에 적용되고 있다. 이러한 WDM 방식의 전송 망에는 광전변환 없이 일부의 광 파장을 선별적으로 분기/결합할 수 있고 일부는 통과시킬 수 있는 OADM(Optical Add/Drop Multiplexer) 기능이 필수적이다. 현재의 전송 망에는 정해진 파장의 광신호를 분기/결합할 수 있는 고정형 OADM(Fixed OADM)을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보다 유연한 망을 선호하는 망운용자(Network Operator)들은 상황의 변화에 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R-OADM(Reconfigurable OADM)을 점차 요구하고 있다. R-OADM 은 원격지에서 망을 재구성할 수 있어 망의 효율성 제고 및 운용 비용의 절감이라는 두 가지 큰 요구를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기능으로, 차세대 광 전달망의 핵심 요소로 각광 받고 있는 기술이다. 본 고에서는 R-OADM 기술에 대하여 먼저 설명하고, 상용 R-OADM 제품에 대하여 살펴 보고자 한다.

I. 서 론

매년 인터넷 트래픽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음성과 데이터 트래픽을 포함하여 2006년까지 56% CAGR(Compound Annual Growth Rate: 복합 연평균 성장률)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1]. 이러한 트래픽의 증가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하나의 광섬유에 여러 개의 파장을 전송할 수 있는 WDM(Wavelength Division Multiplexing) 기술이 등장함으로써 광섬유의 대역폭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하고 트래픽의 증가에 대응할 수 있게 하였다.

WDM 전송 방식은 초기에 대용량 노드 사이를 연결하는 점대점 전송 장치로 사용되었지만 점차 WDM 전송 방식이 적용되는 구간이 확장되면서 각 노드에서 분기/결합이 가능한 OADM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OADM (그림 1)과 같이 최대 N개의 파장이 다중화된 각 하나의 입/출력 포트와 M(<N)개의 파장 분기/결합 포트를 갖춘 기능 블록이다. OADM은 전송로에 존재하는 중간 노드들 사이를 파장 단위로 연결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망의 연결성을 확장하고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지금까지는 주로 고정된 파장만을 분기/결합할 수 있는 F-OADM(Fixed OAMD)이 적용되고 있다.

(그림 2)TFT(Thin Film Tilter)를 사용한 전형적인 F-OADM의 구조를 예시하고 있다. F-OADM이 적용된 망에서는 실제로 트래픽을 전달하는데 사용되지 않는 파장들이 많이 있어 망의 자원을 소모하게 되므로 망을 설치하기 전에 트래픽의 예측이 반드시 필요하고 그 예측에 맞도록 분기/결합 파장을 결정하여 설치해야 한다. 또한 노드 간에 새로운 파장을 할당하기 위해서는 서비스를 유지한 상태에서 시스템을 절체하여 숙련된 기술자가 직접 수작업으로 파장을 추가해야 하므로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비용이 상승하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게다가 망 전체를 유지/보수하기 위해서는 각 노드의 연결 상태를 파악하는 것이 가능해야 하는데, 이 구조에서는 원격지에서 실시간으로 각 노드의 파장 연결 상태를 알 수 없고 오직 기록을 통해 각 노드의 정보를 취합하여 관리해야 하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R-OADM(Reconfigurable OADM) F-OADM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으로 WDM 초기 단계부터 그 필요성이 언급되어 왔다. 현재 망에서는 초기 장비 구입 비용(capex)의 절감은 거의 한계에 이르렀다고 인식되고 있어 운용 비용의 절감이 가장 큰 관심사이다. R-OADM은 전문 기술자의 투입 없이 원격지에서 노드의 분기/결합 파장을 재구성할 수 있고 전체 망의 파장 연결 상태를 효율적으로 재구성하여 트래픽 상황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게 함으로써 망의 유지/보수 비용(opex)를 획기적으로 줄여 총 비용을 줄이는 장점을 갖고 있다. 또한, 서비스 개통에 걸리는 시간을 줄임으로써 수요자의 요구를 짧은 시간 안에 충족시킬 수 있는 장점도 갖는다. 향후 파장 임대 혹은 파장 단위의 사설망 등 미래에 중요한 수익 모델의 하나로 평가되고 있는 파장 단위의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여 새로운 수익을 창출할 수 있게 한다[2].

2004년에 들어와 다수의 망 사업자들이 R-OADM 기능을 갖춘 노드 장비에 대한 RFP(Request for Proposal)를 발송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3], 2004년에 R-OADM 기능을 갖춘 시스템의 시장 규모는 약 8,5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4].

II. R-OADM 기술

다른 광 관련 Network Element 기술들과 마찬가지로 R-OADM은 사용되는 소자들의 발전과 특성에 의하여 많은 영향을 받는다. R-OADM은 크게 스위치 기반의 구조와 Broadcast and Select 방식의 구조로 구분할 수 있다[2]. 초기에는 스위치를 사용하는 방식이 많이 연구되었으나, 최근에는 DCE(Dynamic Channel Equalizer) 의 개발에 힘입어 Broadcast and Select 방식의 R-OADM이 많이 연구 개발되고 있다. 이 두 구조는 동일한 기능 블록으로 표현할 수 있지만, 통과 경로와 분기/결합 경로에서의 손실 배분에서는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DCE를 사용하는 Broadcast and Select 방식은 통과 경로의 손실이 적어 다수의 노드를 수용하는데 유리하여, 최근 상용화된 시스템에서는 주로 이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1. 스위치 기반의 R-OADM

이 구조는 (그림 3)처럼 입력되는 WDM 신호를 역다중화하여 R-OADM에서 요구되는 파장 별 분기/결합, 통과 기능은 스위치로 처리하고 광세기 균일화 기능은 VOA(Variable Optical Attenuator)를 사용하여 처리한 뒤 다시 다중화함으로써 구현된다. 사용되는 스위치의 종류에 따라 두 가지로 분류될 수 있다.

첫 번째 방법은 (그림 3) (a)처럼 역다중화기의 출력과 결합 신호 그리고 다중화기 입력과 분기 신호 사이를 Full matrix 스위치를 사용하여 연결하는 방식이다. Full matrix 스위치는 입력 포트로 들어오는 파장을 임의의 분기 포트로 출력할 수 있으며, 결합 포트로 들어오는 파장을 임의의 출력 포트로 연결할 수 있다. 이 구조는 임의의 포트에서 결합 채널의 파장을 선택할 수 있으므로 파장 가변이 가능한 광 송신기를 사용하면 보다 유연한 망 구성이 가능하다. Full matrix 스위치는 구현이 어렵고 부피가 크고 가격이 높은 단점이 있으나, 적은 수의 광 송수신기로 분기/결합 파장의 연결성을 확보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진 구조이다.

두 번째 방법은 (그림 3) (b)처럼 광섬유를 통하여 전송되어 온 WDM신호를 역다중화기를 사용하여 파장별로 분리한 후 각 파장마다 2×2 스위치를 사용하여 분기/결합 혹은 통과를 결정하는 방식으로 전송되는 WDM 파장의 개수만큼 분기/결합 포트를 가지며 각각의 포트는 하나의 고정된 파장에만 연결된다. 임의의 파장을 분기/결합하기 위해서는 해당 파장의 2×2 스위치에 수신기 및 송신기가 연결되어 있어야 하며 송신기가 특정한 파장의 결합에만 사용되므로 고정된 파장의 송신기를 사용하여 구성할 수 있다. 이 구조는 Full matrix 스위치를 사용하는 경우에 비하여 구현이 쉽고 통과 손실이 적으며 운용이 간단하다는 장점을 갖는다. 그러나 전 파장에 대한 재구성을 가능하게 하려면 WDM 파장 개수만큼의 송/수신기 쌍을 갖추거나 분기/결합 경로에 다시 Full matrix스위치를 추가하여야 할 필요가 있다. 전자의 경우 예비 상태에 있는 광송수신기의 개수가 많아져서 투자 대비 효율이 떨어진다. 후자의 경우에는 Full matrix 스위치를 사용하는 경우와 비교할 때, 파장 개수만큼의 2×2 스위치가 추가적으로 사용되므로 비용 및 제어해야 할 소자의 수, failure 가 발생할 수 있는 point 등이 증가한다는 점에서 불리하지만, 통과하는 파장 경로에서의 손실이 적고 각각의 파장에 대하여 failure 가 독립적으로 발생하게 된다는 점에서 유리하다.

위와 같은 R-OADM 구조에서는 광 스위치의 구조와 성능이 매우 중요하다. Full matrix 스위치는 다른 방식에 비하여 많은 포트 수의 스위치를 제작할 수 있는 MEMS(Micro Electro-Mechanical System) 방식을 주로 사용한다[5]. MEMS는 반도체 기술에서 확립된 실리콘 가공 기술을 바탕으로 다수의 거울 및 구동 장치를 단일 칩에 구현하고 대개 정전기력을 이용하여 기계적으로 거울을 구동함으로써 스위치 기능을 수행한다. 통상 스위칭 속도는 수 msec 수준이다. MEMS 스위치는 2-D 3-D방식으로 구분한다. 2-D MEMS 기술은 거울당 하나의 디지털 구동 장치를 이용하여 거울의 방향이 두 상태 중 하나를 갖는 on/off방식이다. 구동이 간단하지만, 거울의 수가 포트 수의 제곱에 비례하므로 대용량 스위치 제작이 어려워 주로16×16 이하의 스위치에 적용된다. 3-D MEMS 기술은 거울당 두 개 이상의 독립된 구동 장치를 장착하여 거울이 임의의 다양한 방향을 갖도록 하여야 하므로 제어가 어렵지만 구동되는 거울의 수가 입력포트의 수에 비례하므로 대용량 스위치 제작에 매우 유리하다. (그림 4) 2D 3D MEMS 기술을 사용하는 스위치의 예를 보여주고 있다. 2×2 스위치와 같은 소형 스위치는 마하젠더 도파로 구조에서 한 쪽 도파로에 열 또는 전기로 굴절률을 변화시켜 빛의 위상을 바꿈으로써 보강 또는 상쇄 간섭이 일어나 출력 포트가 바뀌는 방식을 주로 사용한다[5].

WDM 전송 방식에서는 파장별 광세기를 균일화해야 여러 노드를 거치면서 일어날 수 있는 파장별 성능의 차이를 줄일 수 있다. R-OADM에서 필요한 광세기 균일화 기능은 (그림 3)에서처럼 스위치 다음에 위치한 VOA를 사용하여 조절하며, 그 다음에 위치한 파장별 광세기 감시기를 통하여 피드백함으로써 적정 광세기를 유지하도록 한다. VOA MEMS[7], thermooptic[8], liquid crystal[9] 등의 기술을 사용한다.

WDM 신호의 역다중/다중 장치로는 FBG(Fiber Bragg Grating), Bulk grating, TFF, AWG (Arrayed Waveguide Grating) 등이 사용된다[6]. FBG는 삽입 손실이 크고 광순환기(circulator)를 함께 사용해야 하는 단점이 있어 R-OADM에 사용되기 어려우며, Bulk grating은 전통적인 분광 방법으로 포트당 단가를 낮출 수 있는 가능성으로 최근에 주목 받고 있다. TFF는 현재 시스템 제조자들에 의하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매우 안정된 기술이지만 총 채널 개수에 따라 가격이 상승하는 단점을 갖는다. AWG는 최근에 많은 기술 발전이 이루어져 포트의 개수가 많을 때 저가로 제작이 가능하여 점차 시장을 넓혀 가고 있다.

2. Broadcast & Select 구조의 R-OADM

Broadcast and Select 구조의 R-OADM (그림 5)와 같은 형상을 갖는다. 이 구조에서 분기 경로는 광분배기로 통과 경로와 분리하여 분기 파장 및 통과 파장이 모두 파장 다중화된 상태로 broadcast 한 후 수신기 단에서 적절한 방법으로 필요한 파장을 선택할 수 있게 한다. 통과 경로에 있는 신호 중 분기가 결정된 신호는 DCE로 제어하여 차단하며, 나머지 통과 신호는 광결합기를 사용하여 다중화된 결합 신호와 결합한다. DCE (그림 6)과 같이 입력되는 WDM 신호를 분광하여 파장별로 통과 혹은 차단을 결정할 수 있는 소자이며 통과 파장의 광세기를 조절할 수 있다. Broadcast and select 구조에서 분기 신호의 역다중화는 광분배기로 수신기의 개수만큼 파장 다중화된 신호를 만든 후 파장 가변 필터를 사용하여 선택할 수 있고, 다른 방법으로는 AWG 혹은 TFF 와 같은 고정형 광역다중화기를 사용하여 선택할 수도 있다.

(그림 5)Broadcast and Select 방식의 구조를 예시하였다. (그림 5) (a)와 같이 분기 경로에 광분배기와 파장 가변 필터를 사용하고 결합 경로에 파장 가변 광송신기와 광결합기를 사용하는 구조는 기능적으로 역다중 후 Full matrix 스위치를 사용하여 분배 및 결합을 수행하는 (그림 4) (a) 구조와 같으며, Broadcast and Select 방식 구조가 통과 경로의 손실이 작아서 노드 수가 많은 경우 전송에 유리하다. 그러나 분기 및 결합 파장의 개수가 많아질수록 광분배기의 손실이 늘어나, 분기 및 결합 경로의 손실이 커서 이를 보상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 일 예로 분기에 3dB 광분배기를 사용하고 채널 선택을 위하여 16 채널 광분배기를 사용하는 경우 최소 15dB 이상의 분배 손실을 감수해야 하며, 여기에 파장 가변 광필터의 손실, 커넥터 손실, 소자의 추가 손실 등을 고려하면 손실 보상 없이는 사용할 수 없는 수준의 손실이 발생한다. 파장 가변 필터 기술이 아직 성숙하지 않은 점도 이 구조의 문제점이다. 현재 상용화되어 있는 파장 가변 광필터는 응답 시간이 5초 정도로 매우 느리고 가격도 높아 아직까지 상용 시스템에 적용되기는 어렵다.

(그림 5) (b)와 같이 분기 및 결합 경로에 고정형 다중화기/역다중화기를 사용하는 구조는 역다중 후 2×2 스위치를 사용하여 분기 및 결합을 수행하는 (그림 4) (b) 구조와 같은 연결 기능을 가진다. 이 구조에서 임의의 채널을 분기하기 위해서는 역다중화기의 모든 채널에 광수신기를 장착하여야 하며, 임의의 채널 결합을 위해서는 다중화기의 모든 포트에 각 포트의 파장에 맞는 파장 고정형 광송신기를 장착하여야 한다. 이 구조는 앞의 구조에 비하여 연결성이 유연하지 못한 단점이 있지만 분기/결합 경로의 손실 면에서는 유리하다. 40 채널 WDM 시스템에서 3dB 광결합기/분배기를 사용하는 경우 현재의 성숙된 다중화기/역다중화기 기술로 8dB 이내의 손실로 분기 및 결합 경로를 구성할 수 있다.

(그림 5) (b) 에서 분기/결합 경로에 사용된 역다중화기/다중화기와 함께 파장 선택을 위한 Full matrix 스위치를 사용하여 연결성을 높일 수 있다. 이 구조는 필요한 개수만큼의 광수신기와 파장 가변 광송신기를 사용하여 임의의 파장을 분기/결합할 수 있어 (그림 4) (a)와 같은 연결성을 갖는 구조이다. 이 구조는 분기/결합 경로의 손실 면에서 (그림 5) (b) 구조에 Full matrix 스위치의 손실이 더해진 구조이며, 40채널 WDM 시스템이라면 현재 상용화된 스위치의 성능을 볼 때 약 12dB 이내의 손실로 분기/결합 경로의 구성이 가능하다. 그러나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Full matrix 스위치의 가격, 부피가 문제가 될 수 있다.

DCEBroadcast and Select 방식의 핵심이 되는 소자이므로 이에 대하여 간단히 언급하고자 한다. DCE (그림 6)과 같이 입력 포트로 들어온 WDM 신호를 역다중화하여 각 파장별로 광감쇄기를 거쳐 다시 WDM 신호로 다중화하여 출력하는 소자이다. DCE는 파장별 광감쇄 기능뿐만 아니라 파장 차단(Wavelength block) 기능도 포함하고 있어 분기될 파장의 잔여 광세기가 결합 파장에 누화로 작용하지 않도록 한다. DCE는 파장 차단 기능 때문에 Wavelength blocker라고도 불리며 약 35~45dB의 큰 소광비를 갖고 있다. DCE의 역다중/다중화 기능은 Bulk grating, PLC(Planar Lightwave Circuit) 방식으로 구현하며[6], VOA 기능은 MEMS 방식[7],[10]-[12] 혹은 liquid crystal 방식[13]-[15]을 사용한다. MEMS 방식의 VOA mirror, shutter, diffractive MEMS를 사용하는 경우 등이 있다. Liquid crystal 방식의 VOA liquid crystal에 가해지는 전압을 조절함으로써 광세기를 변화시킨다. <1> MEMS 감쇄 방식을 사용한 제품의 규격을, <2> liquid crystal 감쇄 방식을 사용한 제품의 규격을 보여주고 있다.

Broadcast and Select 구조에서 DCE가 광세기를 균일화하기 위해서는 기준이 되는 최종 출력의 파장별 광세기 정보가 필요하다. 이러한 기능을 하는 것을 OCM(Optical Channel Monitor)라고 부르며, 최종 출력에서 분배된 일정 파워를 입력으로 받아 파장, 광세기, 광신호대 잡음비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60dB dynamic range, 0.5dB 광세기 오차, 30~ 50pm 파장 오차, 수십~수백 ms scanning time의 규격을 갖는 제품들이 소개되고 있다.

III. 상용 R-OADM

R-OADM이라는 이름은 기능 모듈부터 노드 시스템에까지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현재 다양한 기술을 사용한 R-OADM 이 판매되고 있으며, R-OADM 기능을 갖춘 노드 시스템도 판매되고 있다. 상용화된 모듈은 주로 2×2 스위치를 사용한 구조가 많으며, 4~20 채널 급의 제품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상용화된 노드 시스템은 현재까지는 DCE를 사용한 Broadcast and Select 방식의 R-OADM 구조를 많이 채택하고 있으며, 32 채널 WDM 신호를 최대 15~20 노드, 최대 전송 거리는 600~1,000km 정도의 규격을 가지고 있다. 본 장에서는 먼저 R-OADM 모듈 제품에 대해 설명하고, R-OADM 전송 시스템 형태의 제품을 소개한다.

1. R-OADM 모듈

(그림 7)에서 보여주는 Santec사의 i-OADM 2×2 스위치 구조의 R-OADM에 해당하며 다중/역다중화기, 2×2 스위치 4, VOA, 광세기 감시기 등을 포함한다[12]. 5개 파장을 수용하며 1파장은 통과하고 나머지 4파장은 분기/결합되거나 통과된다.

Optoplex사의 tunable OADM은 입력 포트, 출력 포트, 분기/결합 포트로 구성되며, 하나의 파장 또는 한 그룹의 파장을 분기/결합하고 나머지 파장들을 통과시킨다. Micro-optics, micro-actuator design, thin film coating을 통하여 C-band(또는 L-band) 35nm 범위에서 분기/결합 파장을 조절할 수 있다[16]. 이 제품은 기존에 사용되고 있는 통과 채널 파장에는 영향을 주지 않고 한 파장에서 다른 파장으로 조절이 가능한 특징이 있다[17]. Koncent사의 configurable OADMTFT 기술을 사용하여 만들며 4 채널에 대하여 10ms 이내에 분기/결합하거나 통과시킬 수 있다[18]. Chromux사의 ROADplexer는 스위치 구조의 R-OADM으로 다중/역다중 기능은 PLC로 구현하였고 스위칭 기능은 MEMS 방식의 2×2 스위치로 분기/결합과 통과를 결정하며 수용할 수 있는 파장의 개수는 100GHz 간격으로 40개까지 가능하고 삽입 손실은 6dB, 인접 채널 사이의 누화는 25~28dB, 스위치의 동작 속도는 3ms이다[19]. Infineon사도 스위치 구조의 R-OADM제품을 만들고 있으며, AWG, VOA, 스위치를 통합한 구조이며 최대 20 채널까지 수용할 수 있다[20].

 (그림8)에 나타난 DuPont사의 iROADTM 888 제품은 8파장 분기/결합이 가능한 모듈이며 다중/역다중화기, VOA, PD PLC기술을 사용하였다. 하나의 입력에서 8 파장으로 역다중된 뒤에 1×2 스위치를 통하여 분기/결합 또는 통과되며 분기된 파장은 8×8 스위치를 통해 임의의 포트로 연결된다. 하나의 모듈에서 east/west 트래픽을 모두 처리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21]. Active Optical Networks사의 R-OADM은 다중/역다중화기는 PLC 기술을 사용하였고 스위치와 광감쇄기는 MEMS 기술을 사용하였다[22]. Clarendon사는 4파장 R-OADM 소자인 CP-3104를 개발하였으며 CMOS공정의 DMR(Dynamic, Multifunctional, Reconfigurable) optical processor기술을 사용하여 하나의 칩에서 필터, 스위치, 광감쇄기, 탭 등 다양한 기능을 할 수 있다. 8, 16 파장까지 분기/결합이 가능하며, CMOS공정을 사용하였기 때문에 대량 생산과 낮은 가격으로 제조가 가능하다[23].

Metconnex사의 WSS 5400 (그림 9)에서 처럼 하나의 입력 포트와 9개의 출력 포트를 갖는 WSS(Wavelength Selective Switch)이다. 입력되는 WDM 파장들을 역다중화하고 VOA를 통하여 개별 파장의 광세기를 조절하며 각 파장은 1×9 스위치에 의하여 어느 출력 포트로 나갈 지가 결정된다. 각 출력 포트 앞에서는 각 스위치에서 온 파장을 다중화하여 내보낸다. 9개의 포트 중에서 하나를 통과 선으로 사용하고 나머지 8개를 분기 포트로 사용할 수 있다. 이 모듈을 2개 사용하여 연결하면 각 8포트의 분기/결합 포트를 가지며, 개별 파장에 대하여 광세기 조절이 가능하고, 임의의 포트로 임의의 파장을 선택할 수 있는 유연한 R-OADM 장치가 된다[24]. Capella사에서도 이와 유사한 WavePath 4500이라는 WSS를 만들고 있다[25].

2. R-OADM 시스템

Marconi사의 PMA32는 시스템을 자유롭게 재구성할 수 있어 망 운영자가 트래픽 요구에 따라 망의 용량을 동적으로 할당할 수 있다[26]. PMA32 Corning사의 liquid crystal 방식 Wavelength blocker를 사용하는 Broadcast and Select 구조의 R-OADM으로 알려져 있으며[27],[28], C-band 32개의 10 Gb/s 채널을 수용하여 320Gb/s 용량이며, L-band를 포함하면 640 Gb/s까지 확장된다. 한편, tunable laser filter가 통합된 tunable transponder를 지원하여 망 운영자에게 재고 부담과 시간을 줄여주며 원격지에서 파장을 가변시켜 망을 재구성할 수 있도록 한다. Ciena사의 Select OADM 모델은 CoreStream Agility optical transmission system에 통합된 제품이다[29]. 이 모델도 Broadcast and Select 구조이며[27] Corning사의 Wavelength blocker를 사용한다[28]. 하나의 채널 파장 단위로 트래픽을 증가시킬 수 있으며 특정 노드의 트래픽 요구에 따라서 임의의 파장을 필요한 만큼 연결할 수 있다.

(그림10) Tropic Networks사의 TRX-24000Broadcast and Select 구조의 R-OADM이며 각 노드에서 파장을 식별할 수 있는 Wavelength Tracker기술을 적용하여 metro-DWDM platform을 만들었다[30]. 광증폭된 WDM신호는 1:2 광분배기로 나누어 한 부분은 통과되어 DCE로 입력되고 다른 부분은 1:N 광분배기로 나누어 광필터를 통과하여 개별 신호로 분기된다. 결합되는 신호들은 N:1 광결합기로 다중화되어 DCE출력과 합쳐져 다음 노드로 전송된다. TRX-24000 20 노드를 포함하는 600km 길이의 환형망이 가능하며 서비스 상태에서 1파장부터 100파장까지 증설이 가능하다.

Meriton사의 7200 OADM는 전기 스위치를 사용하여 OADM 기능을 구현하였는데[31], 2004년 들어 Capella사로부터 WSS를 공급 받아서 40 채널 파장까지 가능한 7200 OADM의 전광 R-OADM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27],[32]. Cisco ONS15454모델의 R-OADM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WSS 카드와 Demultiplexer 카드의 두 부분으로 구성되며 32 채널 파장에 대하여 임의의 조합으로 분기/결합할 수 있다[27],[32].

Movaz사는 40 채널 파장에서 임의의 파장에 대하여 재구성이 가능한 RayROADM이라는 metro box를 출시했다[27],[33]. RayROADM Goodrich사로부터 MEMS 스위치를 공급 받아 제조되는 스위치 구조의 R-OADM이며, 단일 제품으로 설치될 수도 있고 기존의 Ray Express에 추가할 수 도 있다. Lucent, Motorola사는 Movaz사의 제품을 공급 받아 재판매하고 있다[32]. Fujitsu사는 기존에는 TFT 기반의 OADM을 제공해 왔는데, 새롭게 Flashwave 7500이라는 R-OADM제품을 공급하고 있다[27],[34]. Mahi사의 V×7 16 개의 노드를 갖는 1,000km 의 환형망을 구성할 수 있으며, 서비스 상태에서 1 파장에서 32 파장까지 추가할 수 있다[35].

IV. 결 론

초기 장비 도입 가격보다는 망의 운용/유지 비용이 전체 비용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높아지고 있으므로, 망 사업자들은 망의 유연성을 높이고 운용/유지 비용을 줄일 수 있는 R-OADM에 점차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전송 시스템이 점차 전광 전송망으로 발전하고 있으므로 OADM과 같은 전광 스위치의 수요는 계속 증가할 것이고, 기술의 발전으로 광전 변환 없는 전송 거리가 길어짐에 따라 중간에 파장을 분기/결합할 수 있는 OADM 이 요구되고 있다. 노드의 수가 많은 메트로망에서 R-OADM은 많은 부분 F-OADM을 대체할 것으로 보인다. 2004년 중반에 미국에서 여러 망 사업자들이 제조 업체들에게 RFP를 발송하여 R-OADM 시장의 도래를 알리고 있다. 향후 OADM시장은 점차 커질 것으로 예측되고 있으며, F-OADM보다는 망을 유연하게 운용할 수 있는 R-OADM OADM 시장의 주류로 사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참 고 문 헌>

[1]    U.S. Communications infrastructure: Beyond the Crossroads, Mckinsey & Company, Dec. 2002.

[2]    Ben Bacque and Dan Oprea, Now you can control the light, Tropic Networks, Architectural White Paper, 2003, www.tropicnetworks.com

[3]    SBC: ROADM Search Aint Over, LightReading, July 7. 2004.

[4]    Supercomm: A ROADM Show?, LightReading, June 17. 2004.

[5]    All optical switching tutorial, part2, LightReading, Oct. 22. 2001.

[6]    Mux/Demux Components, LightReading, July 3. 2002.

[7]    Lightconnect, www.lightconnect.com

[8]    Gemfire, www.gemfire.com

[9]    Lightwaves2020, www.lightwaves2020.com

[10]  Active Optical Networks, www.activeoptical.com

[11]  Polychromix, www.polychromix.com

[12]  Santec, www.santec.com

[13]  Nettest, www.nettest.com

[14]  Xtellus, www.xtellus.com

[15]  Avanex, www.avanex.com

[16]  Optoplex, www.optoplex.com

[17]  Optoplex Offers Hitless TOADM, LightReading, Mar. 21. 2003.

[18]  Koncent, www.photoptech.com/koncent

[19]  Chromux Technologies, Inc, www.chromux.com

[20]  Infineon, www.infineon.com

[21]  Dupont Photonics Technologies, www.photonics.dupont.com

[22]  Active Optical Networks, Inc, www.activeoptical.com

[23]  Clarendon, www.clarendonphotonics.com

[24]  Metconnex, www.metconnex.com

[25]  Dynamic Remote Reconfigurability for Metro Application, Capella Photonics, Value Proposition white paper, July 25, 2003, www.capellaphotonics.com

[26]  Marconi Networks, www.marconi.com

[27]  Who Makes What: ROADMs, LightReading, July 26. 2004.

[28]  Corning Chops Wavelength Blocker, LightReading, Feb. 13. 2003.

[29]  Ciena, www.ciena.com

[30]  Tropic Networks, www.tropicnetworks.com

[31]  Meriton Networks, www.meriton.com

[32]  Cisco, Meriton Join ROADM Gang, LightReading, June 24. 2004.

[33]  Movaz Networks, www.movaz.com

[34]  Fujitsu, www.fujitsu.com

[35]  Mahi Nabs $70M, Photuris Assests, LightReading, June 14.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