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선 선임연구원, IT정보단 정보조사분석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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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지상파 디지털 TV 방송 개시 후의 상황

  일본에서는 2003 12, Tokyo(東京), Nagoya(名古屋), Osaka(大阪) 3대 도시권에서 지상파 디지털 TV 방송 개시

Ÿ 방송 개시 후 수신기기의 가격 인하 및 그에 따른 보급 증가, 서비스 지역 확대를 위한 아날로그 주파수 변경 대책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음

Ÿ 2006년 전국 확대, 2011년 디지털 전환 완료 예정

  서비스 영역 확대 움직임

Ÿ 아날로그 주파수 변경 상황

- 지상파 디지털 방송용 주파수 부족으로 현재 아날로그 방송용 주파수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주파수 변경 대책을 추진 중

- 2004 6월에 Tama TV 중계국(東京都)의 아날로그 주파수 변경 대책이 완료되는 등 6월 말까지 142만 세대(전체의 약 33%)의 대책이 완료되어 계획에 따라 순조롭게 진행. 또한 2004 5, 수신대책센터의 개설이 모두 완료되어 전국적인 대책 체제가 정비되었음. 아날로그 주파수 변경 대책은 전국적으로 2007년경을 목표로 완료할 예정

Ÿ 3대 광역권 이외 지역의 상황

- 3대 광역권 이외의 지역에서는 2006년 말까지 지상파 디지털 방송을 개시할 계획이지만 3대 광역권의 지상파 디지털 방송 개시 후 < 1>에 나타낸 바와 같이 3대 광역권 이외의 방송국에 대해서도 지상파 디지털 방송 개시를 위한 면허 신청을 접수, 순차적으로 면허 처리하고 있음

Ÿ 케이블TV를 이용한 수신 확대

- 기존의 지상파 아날로그 방송은 시청자의 약 30%가 케이블 TV를 매개로 시청하고 있는 상황이며, 따라서 지상파 디지털 TV 방송 서비스 지역 확대에는 케이블 TV의 역할이 중요한 것으로 인식되고 있음. 현재 케이블 TV를 매개로 한 지상파 디지털 TV 시청 세대 수는 당초 목표를 크게 상회하며 순조롭게 추진되고 있음

Ÿ 제도 환경 정비

- 2004 6, 총무성 산하 전파감리심의회의 답신에 따르면, 방송용 주파수 사용 계획상의 모든 지상파 디지털 TV 방송의 주파수 등이 정해짐

  수신기 출하 추이

Ÿ 지상파 디지털TV 방송 수신기 출하 대수는 방송 개시 시점에 31.1만 대였으나 방송 개시 7개월이 지난 2004 6월 말 현재 106.8만 대에 달해 순조로운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Ÿ 2000 12월에 개시된 BS 디지털 방송과 비교하면, 방송 개시 후 7개월이 경과한 시점에서의 BS 디지털 방송 수신기 출하 대수는 64.6만 대로 지상파 디지털TV 수신기기 출하가 매우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음

Ÿ 기술 방식별로 보면, LCD TV PDP TV가 전체의 약 60%를 점하고 있는 등 수요를 견인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

  수신기 가격 추이

Ÿ 방송 개시 이전의 상황과 비교할 때 지상파 디지털 TV 방송 수신기기의 가격 상황은 10~27%가 떨어져(2004 7 2주 기준) 가격 저렴화가 착실히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평가

  디지털 방송 인지도 추이

Ÿ 지상파 디지털 TV 방송에 대한 인지도와 관련하여, 2004 1월에 일본 총무성이 실시한 인지도 조사에 따르면, 시청자의 76.5% 2003 12월에 Tokyo, Nagoya, Osaka 3대 도시권에서 지상파 디지털 TV 방송이 개시되었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었음. 이는 2003 3월에 실시한 인지도 조사 결과와 비교할 때 31.9%가 올라간 수치임.

Ÿ 한편, 2011년 아날로그 방송 종료에 대한 인지도 결과는 51.9%로 나타났음. 이는 2003 3월 조사와 비교할 때 18.3%가 올라간 수치로 과반수 이상의 시청자들이 아날로그 방송 종료를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일본의 주요 디지털 TV 제조업체 동향

  Matsushita Electric Industrial Co.(松下電器産業)

Ÿ 시장에 대한 관점

- Matsushita LCD TV, PDP TV 등 박형(薄型) TV를 흑백 TV, 컬러 TV, 대화면 TV에 이은 제4의 물결로 위치를 부여하는 한편, 동 시장의 수요 확대 전망

- 특히, 30인치 이상의 대형 TV가 늘어나 전체 시장에서 점하는 비중이 2003 9.3%에서 2008 14.8%가 될 것으로 예상

Ÿ PDP TV LCD TV의 시장 위상에 대한 관점

- Matsushita 32인치 이하는 LCD TV, 37인치 이상은 PDP TV가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보고 있음

- PDP TV 37인치 이상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보는 이유에 대해서는 ① PDP의 응답 속도와 시야각 측면에서의 우위성이 37인치 이상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는 점, ② 발광 효율의 향상으로 2005년에는 LCD와 같은 정도의 소비전력을 실현할 수 있다는, ③ 핵심 재료 비용, 설비투자액이 LCD보다 낮다는 점 등을 들고 있음

Ÿ PDP 패널 생산 체제

- Matsushita PDP 패널 생산 능력은 2004 4월 현재 연 100만 대에서 2005년에는 연 150만 대, 2005 11월에는 연 300만 대, 그리고 2006년 중에 연 450만 대로 확장할 계획

- 일부에서는 수년 후 PDP 패널의 공급 과잉을 우려하고 있음. 그러나 Matsushita에서는 각사에서 공표하고 있는 생산 능력이 42인치를 기준으로 환산한 것이며, 따라서 PDP TV의 대형화를 전제로 하면 공급 과잉에는 이르지 않을 것으로 판단

Ÿ 앞으로의 기술 전략

- 프로세서, 드라이버, 패널을 가진 수직 통합형 비즈니스가 Matsushita PDP TV의 화질면, 비용면에서 강점으로 부각되고 있음

- 2004 6월부터 판매에 들어간 VIERA의 신제품은 85억 색상을 재현할 수 있어 Pioneer 57.5억 색상과 함께 화질 측면에서는 특출한 것으로 평가

- 비용 측면에서는, 42인치형 HD PDP에서 2005년도에 인치당 100달러를 목표로 하고 있음

  Sony

Ÿ 시장에 대한 관점

- Sony는 세계 TV 수요가 순조롭게 확대되어 2006년에 6조 엔 규모에 이를 것으로 예상

- 박형 TV 구성 비율도 금액 기준 2003 22%에서 2006 60%로 크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 출하 대수 기준으로 40인치 이상 대형 TV 시장의 성장이 두드러져 2006 1,000만 대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

- Sony의 전망 중 특히 인상적인 점은 2005~2006년 동안 40인치 이상의 PDP TV가 수량 기준으로 거의 성장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는 반면 LCD TV Projection TV에 대한 기대치는 매우 크다는 점임. 이는 PDP TV, LCD TV, Projection TV가 균형있게 성장할 것이라는 Matsushita JVC의 전망과 뚜렷한 시각 차이를 나타내는 것임

Ÿ 시장에서 Sony의 위치

- 2003년에 다수의 신제품을 출시하여 PDP LCD를 합할 경우 금액 기준 세계 시장 점유율 16%로 세계 1

- 지역별로는 일본에서 동 25%의 점유율로 1, 유럽에서도 동 22% 1위를 차지 미국에서는 프로젝션 TV를 많이 투입하여 금액 기준 시장 점유율 52%를 기록

Ÿ 앞으로의 상품 전개

- 2004년 말에 신모델 출시 예정. 중기적으로, 2005년 제2/4분기부터 양산에 돌입할 예정으로 있는 삼성과의 합작사인 S-LCD(7세대: 1,870mm× 2,200mm)의 효과를 바탕으로 40인치 이상에서도 LCD TV의 구성 비율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 Grand Wega라는 브랜드로 전개하고 있는 Projection TV에 대해서도 SXRD (Silicon X-tal Reflective Display)의 상품력을 바탕으로 대형 TV 확대의 한 축이 될 것으로 기대

  JVC(Victor Company of Japan)

Ÿ 디스플레이 제품 전략

- JVC의 상품 전략의 포인트는 ① 새로운 DET(Digital Emotional Technology) 탑재 화상 처리 기술 Genessa를 이용한 고품위 실현, LCD TV, PDP TV, Projection TV 등 완전평면 라인업, ③ 타사와의 차별화를 위한 새로운 제안 등 3가지로 요약되고 있음. 특히, DET가 타사와 차별화 가능한 부분으로 매년 개선되어 2004년에 새로 설계된 모델부터 탑재되는 Genessa에서는 어두운 부분의 질감 재현성을 높이고 있음

Ÿ D-ILA 방식의 우위성 강조

- Projector용 디바이스는 대개 투과형 액정 방식, DLP(Digital Light Processing) 방식, LCOS(Liquid crystal on silicon) 방식 등으로 구분. 그 중 JVC가 개발한 수직배향 액정의 LCOS 방식 디바이스를 D-ILA라 함

- D-ILA는 투과형 방식에 비해 색 재현성, 해상도, 콘트라스트, 수명 측면에서 유리하지만 광학계가 복잡하여 비용이 높음

- D-ILA DLP 방식에 비해 색 재현성, 계조 표현, 색분할 측면에서 유리하지만 밝기는 떨어짐

- D-ILA LCD TV, PDP TV에 비해 해상도, 콘트라스트는 대등하지만 휘도가 약 2, 소비전력이 약 절반 정도임. 다만, 두께가 약 4배이고 시야각도 약간 좁음

Ÿ D-ILA 방식 Rear Projection TV 상품 전개 예정

- D-ILA 디바이스를 사용한 Rear Projection TV 2004 7월부터 북미에서 판매 예정. 또한, 앞으로 유럽, 일본, 아시아 시장에의 출시도 고려

- 2004년의 경우 월 1만 대 정도 생산 예정이며, 판매 개시를 위해 멕시코 공장 가동 개시. 소자의 외판에 대해서는 현재 고려하고 있지 않은 상황

- 2005년부터 Full HD Rear Projection TV를 출시할 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