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무선인터넷 시장 동향

1. 서론

전 세계적으로 인터넷의 폭발적인 보급과 발전으로 인하여 전자상거래나 사이버 세계의 활성화 등이 급속히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호출기로부터 시작된 이동통신 환경은 셀룰러폰, PCS를 거쳐 조만간 상용화될 IMT-2000에 이르기까지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무선인터넷은 이러한 정보통신환경에서의 주요한 두 흐름이 결합되어 발생한 것으로 무선으로 음성/데이터/영상정보를 송·수신할 수 있는 서비스로 정의할 수 있으며, 무선 환경에서 인터넷을 비롯한 다양한 데이터 통신망에 접속하여 정보를 송·수신하는 기술에 기반하고 있다. 무선인터넷과 유선인터넷과의 차이점은 <표 1>과 같다.

그리고, 무선인터넷은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 정보검색이 가능한 이동성(Mobility), 사용자의 위치 파악이 가능한 위치기반(Localization), 고객/그룹별로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고객차별성(Customization), 개인전용 단말기 이용에 따른 개인성(Personality), 통신도구의 간편화로 증대된 편리성(Convenience)이라는 특징을 갖고 있다.

무선인터넷 시장은 유선망을 중심으로 한 인터넷 비즈니스의 범위 만큼이나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 제공 및 서비스가 가능하며, 현존하는 다양한 정보통신 기술과도 접목되며 각종 비즈니스 패러다임과도 밀접한 관련을 지으며 발전하고 있다. 따라서, 본 고에서는 무선인터넷을 제공하는 서비스와 컨텐츠를 중심으로 세계 무선인터넷 시장 현황 및 각 지역별 시장 특징을 살펴보고, 국내 무선인터넷 시장의 현황 및 주요 비즈니스 패러다임 요인을 중심으로 국내 시장동향을 분석하였다.

2. 시장 환경

. 세계 무선인터넷 산업환경 변화

무선인터넷 시장은 다양한 경제적, 기술적, 서비스적 요인들의 융합에 의해 주도되고 있으며, 더 이상 특정한 요인이 단독으로 시장확대를 주도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이러한 요인들은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갖고 발전하고 있다. 이와 같은 무선인터넷 산업은 (그림1)과 같은 통신환경 변화의 중심에 있으며, 이러한 변화는 통신·컴퓨팅·방송 등 관련 산업의 전범위에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고, 모바일의 특성을 살려 장소에 제한받지 않고 다양한 멀티미디어 및 인터넷 기반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술의 융합을 주도하고 있다.

특히, 새로운 무선인터넷 서비스의 개발과 확산을 주도하고 있는 이동통신 사업자, 어플리케이션 공급업체, 포털 사업자들은 무선데이터 네트워크와 기기들에 있어 새로운 기술적 개발을 유도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무선인터넷 산업의 수익 창출을 위한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고 있다. 또한, MVNO(Mobile Virtual Network Operator), WASP(Wireless Application Service Provider)와 같은 새로운 사업자들의 출현은 통신, IT, 오락 산업간의 집중(convergence)을 증가시키고 있으며, 기존의 무선인터넷 비즈니스 모델과는 다른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그리고, 무선인터넷 서비스를 위해 사용되는 기술, 통신, 전달 프로토콜 및 시스템을 위한 신뢰성 있고, 상호운용적인 표준의 개발은 효율적이고 생동감 있는 어플리케이션 및 제품 개발 환경의 구축을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요소이며, 이러한 다양한 표준 및 기술들의 개발을 통해 무선인터넷 서비스와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시장환경을 창출하는데 큰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와 같은 무선인터넷 산업환경의 변화를 살펴보면, 먼저, 비즈니스 모델에 있어서는 오락/컨텐츠 비즈니스의 고도화, M-Commerce의 본격적인 활성화, 업무용 어플리케이션의 고도화, 정보가전/방송 등 다른 산업과의 통합 및 융화, 사회 인프라로서의 응용 등의 환경변화를 보이고 있으며, 최근 무선인터넷 플랫폼 표준화와 같이 Java, SIM, GPS, Bluetooth 등 관련 주변 기술과의 융화를 통한 변화가 진행되고 있다. 또한, cdma2000, HDR 등 3세대 기술의 도입과 최근 무선 LAN의 활성화에 따른 융합방향을 모색하는 등 다양한 환경변화가 진행중이다. 무선인터넷 시장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시장 주도요인은 <표 2>와 같다.

. 무선인터넷 산업구조

무선인터넷은 기존의 이동통신 가치사슬을 복잡하게 변화시키고 있으며, 이에 따라 가치사슬을 구성하는 업체들간의 역할에도 많은 변화가 오고 있다. 이러한 무선인터넷 산업의 가치사슬은 (그림 2)과 같으며, 가치사슬 전반에 걸쳐 다양한 기술과 산업이 연관되어 집중과 통합을 통해 무선인터넷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이러한 무선인터넷 산업을 구성하고 있는 가치사슬을 살펴보면, 컨텐츠를 개발, 공급하는 컨텐츠 제공업체, 플랫폼/어플리케이션, 미들웨어 솔루션, 관리서비스, 호스팅 및 지원 기능 등을 개발하고 공급하는 어플리케이션 공급업체, 다양한 컨텐츠와 어플리케이션을 기반으로 사용자 집단을 구성하는 포털 사업자, 이동통신망을 구축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망 사업자 및 이동통신서비스 사업자, 서비스 제공을 위한 기반 인프라를 구성하는 장비와 무선인터넷에 접속장비를 공급하는 장비생산업체 및 단말기 제조업체 등 다양한 업체들이 복잡한 이해관계를 형성하며 산업이 형성되어 있다.

이와 같이 무선인터넷 서비스를 위한 다양한 컨텐츠 및 어플리케이션의 이용을 위한 비용이 망 업그레이드, 플랫폼, 어플리케이션, 컨텐츠, 다기능 브라우저 내장형 장비의 개발 비용 등에 의해서 지속적을 상승하고 있으며, 따라서, 무선인터넷 사업에서의 수익 창출을 위한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이 개발되고 있다. 이러한 무선인터넷 산업의 수익흐름은 (그림 3)과 같다.

3. 세계 무선인터넷 시장 현황 및 전망

. 세계 무선인터넷 시장

무선인터넷의 발전방향과 가능성을 전망하기 위해서 기존의 데이터통신 시장인 유선인터넷 보급률과 무선인터넷의 보급률을 비교해 보고, 또한 현재 무선인터넷 서비스가 이동전화서비스를 통해 이루어짐에 따라 이동전화 가입자 및 시장규모 전망을 통해 무선인터넷 서비스의 전망을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먼저, 무선인터넷서비스 보급률은 2006년에는 미국, 서유럽, 일본 등에서 이동전화서비스 이용자 보급률에 근접할 것으로 전망된다(ARC Group, 2001). 이는 대부분의 이동전화 단말기들이 무선인터넷서비스가 가능한 기능을 탑재하게 될 것이며, 이를 통해 가입자들은 무선인터넷서비스에 지속적으로 접속하게 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대부분의 지역에서 무선인터넷 보급률은 유선인터넷 보급률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되는데, 이는 PC 사용자들과 비교하여 이동전화 사용자들이 계층이 훨씬 다양하고 넓기 때문이며, 이러한 이동전화 사용자들의 증가에 따라 높은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이동전화서비스 가입현황을 살펴보면, 세계적으로 추가 가입자 수는 2001년 1~9월까지 약 9,570만 명 가량 증가했으나 2000년 동기간의 9,160만 명과 비교할 때 가입자 증가는 현상을 유지한 정도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유럽 주요 5대 시장의 이동전화서비스 가입자는 약 44.8% 하락하였으며, 일본과 미국에서는 다소 상승하였고, 중국을 포함한 개발도상국 의 월간 평균 가입자가 약 100만 명에 달하여 높은 가입자 증가율을 기록하였다(IDATE, 2001).

전세계 이동전화서비스 시장은 연평균 13.8%가량 성장하여 2001년 3,521억 달러 규모에서 2005년에는 5,525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Gartner, 2001). 지역별로 살펴보면 서유럽이 가장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고 북미지역이 그 뒤를 따를 것으로 보이며, 아시아/태평양의 시장의 성장이 가장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같이 세계 2세대와 3세대를 포함한 이동전화서비스 시장은 성숙기에 진입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는 지난 몇 년간의 빠른 성장세보다는 낮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현재의 이동전화 서비스 시장이 아직 포화점에 도달하지 않았으나 자연 감소하고 있는 선진국과 여전히 가입자가 급증하는 개발도상국 사이에 재조정이 발생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그러나, 향후 무선인터넷 분야의 성장과 IMT-2000 서비스의 개시 등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이 이루어 질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세계적으로 무선인터넷의 보급이 빠르게 확산될 것으로 전망되는데, 전세계 무선인터넷 이용자의 수는 2001년 9,600만 명에서 2006년에는 약 10억 4,850만 명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ARC Group, 2001). 특히, 2001년에는 서유럽과 일본이 각각 32%, 56%로 전세계 무선인터넷 이용자의 88%를 점유하고 있지만, 2006년에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이 25%, 서유럽이 31%로 아시아/태평양 지역과 서유럽 지역의 이용자들이 무선인터넷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 세계 지역별 시장

무선인터넷 이용에 있어서 지역별 사용패턴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는 문화적 차이와 인터넷 사용 비율, 현재 무선인터넷 사용자 비율 등 몇 가지 원인에 따라 사용패턴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스페인, 이탈리아 등과 같은 몇몇 나라에서는 무선인터넷 사용 비율이 유선인터넷 접속 비율보다 두 배 가량 높으며, 일본, 스웨덴, 핀란드의 경우에는 무선인터넷 접속률이 이미 유선인터넷 접속률을 초과하고 있는 특징을 보여주고 있다. 이는 유선인터넷의 사용 비율이 높은 국가의 경우 사용자들이 유선인터넷 서비스에 거는 기대가 아직까지 높고, 이에 따라 무선인터넷 서비스의 이해도가 떨어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아시아, 이탈리아, 스페인 등의 국가들은 상대적으로 다른 국가들에 비해 높은 무선인터넷 접속률을 보이고 있는데, 이는 오히려 유선인터넷 접속률이 낮아 무선인터넷 기술에 대한 소비자들의 이해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이와 같이 당분간 세계 무선인터넷 시장을 주도할 지역은 서유럽과 일본이 될 것으로 전망되는데, 이는 이동통신 인프라가 매우 잘 갖추어져 있기 때문에 넓고 단일화된 디지털 네트워크 커버리지를 확보하고 있으며, 주도적인 무선인터넷 관련 솔루션 업체를 보유하고 있는 장점으로 인해 무선인터넷 확산이 용이하기 때문이다. 또한, 두 지역의 충분한 경제력에도 불구하고 데이터 서비스를 위한 유선인터넷 보급률이 떨어지는 등 유선인터넷 기반 인프라 구조가 열악하기 때문에 데이터 서비스에 대한 욕구를 해소하기 위하여 상당수가 보급된 무선인터넷 인프라를 이용할 것으로 전망되어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세계 지역별 특성은 <표 4>와 같다.

4. 국내 무선인터넷 서비스 시장 현황 및 전망

. 국내 무선인터넷 시장 현황

국내 이동통신 시장은 그 동안의 적극적인 마케팅과 기술 개발을 통하여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수준에 도달해왔다. 그러나, 현재 국내 시장의 경우 유럽과 비슷한 성장곡선을 보이며 시장 포화에 점점 더 다가서고 있는 상황이며, 이는 신규 고객 유치를 통한 매출 확대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시장 현황은 국내 시장이 2세대 이동전화서비스 중심에서 빠르게 차세대 이동전화서비스 시장으로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는데, 이는 국내 이동전화서비스가 음성 기반에서 패킷 기반의 이동전화서비스로 빠르게 변모하고 있으며, cdma2000 1X EV-DO의 본격적인 도입을 앞두고 다양한 무선인터넷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이 나타나고 있는 것에서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국내 이동전화서비스 가입자 수는 2002년 4월말 기준 3,027만 명이며, 이는 2001년 4월말 기준 2,669만 명보다 약 358만 명 이상 증가한 수치이다. 그리고, 국내 무선인터넷 가입자 현황을 살펴보면, 2002년 4월을 기준으로 전체 무선인터넷 가입자는 WAP/ME 방식이 2,115만 명, ISMS방식이 474만 명으로 총 2,589만 명이 무선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 었다(<표 5> 참조).

이러한 국내 무선인터넷 시장은 2001년 12월 기준으로 이동전화 사업자 3사의 합계 매출액이 SMS에서의 매출액이 273억 4,200만원, 무선인터넷(ISMS방식 + 브라우저방식)에서 279억 7,700만원으로 총 553억 1,900만원 규모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국내 무선인터넷 서비스 시장은 여러 가지 시장성장 요인들에 의해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며, (그림 6)과 같이 2005년 무선인터넷 서비스 매출액은 이동통신 전체 매출에서 24%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Gartner, 2001).

. 국내 무선인터넷 시장 활성화 요인 및 전략

국내 무선인터넷 시장 환경을 살펴보면, 먼저, 이동전화 사업자의 경우에는 음성통신 시장의 포화상태에 따라 새로운 매출원으로 무선인터넷 시장을 주목하고 있으며, 이동통신 네트워크 활용을 최대화함과 동시에 IMT-2000시장에서의 시장 점유율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고 있다.

이러한 국내 무선인터넷 시장의 주요한 시장 동인은 <표 6>과 같으며, 시장 동향은 다음과 같다.

먼저, 각 이동전화 사업자들이 새로운 매출원으로써 무선인터넷 서비스 시장에 집중하고 있으며, 주요 이동전화 사업자들은 기존의 2세대에서 3세대 이동통신서비스로 전환되고 있는 상황에서 초기 투자의 부담을 경감하고 세계시장에 진입을 위한 방편으로 글로벌 제휴관계를 맺거나 주요 투자자들을 모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세계적으로 3세대 이동통신서비스의 서비스 개시가 지연되고 있으며, 과도한 주파수 경매비용 등으로 인해 자금 유동성이 떨어져 글로벌 통신사업자들과의 투자 유치와 제휴가 원활하게 진행되지 못하고 있다.

둘째, 최근 들어 이동전화 사업자들은 시장확대를 위해 무선인터넷 서비스의 차별화와 주요 컨텐츠 제공업체들과의 전략적 제휴를 모색하고 있다. 이동전화 사업자들은 SK텔레콤의 NATE, KTF의 magicn, LG 텔레콤의 EZ-i 등과 같이 자사 무선인터넷 서비스를 브랜딩하여 차별화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다양한 계층의 사용을 이끌어 내기 위해 연령별, 사용계층별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으며, 다양한 서비스에 맞는 새로운 컨텐츠의 개발로 시장의 분화가 진행되고 있다. 특히, 최근 10대 위주의 컨텐츠와 게임 서비스가 무선인터넷 시장의 주류를 형성하고 있는데, 이처럼 현재 국내 무선인터넷 컨텐츠가 젊은층을 위한 오락, 게임, 벨소리 다운로드와 같은 엔터테인먼트 분야에 집중되어있기 때문에 장기적인 시장확대에 어려움이 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업무와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컨텐츠 개발이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동통신사업자와 컨텐츠 제공업체간의 전략적 제휴가 추진되고 있으며, 특히 컨텐츠 제공업체의 안정적인 사업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새로운 컨텐츠의 개발 및 컨텐츠 이용료에 대한 요금징수 체계의 개발 등이 활발히 진행될 것으로 전망된다.

셋째, 지금까지의 다른 기술방식에 따라 무선 포털간의 상호 연동이 불가능했으나, 최근 무선인터넷 망 개방을 통해 무선인터넷의 활성화가 예상된다. 그리고, 무선인터넷 활성화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무선컨텐츠 시장의 성장을 위해서 이동전화 사업자들의 자체 무선포탈과 독립계 CP간의 동등한 경쟁여건 조성을 위해 이동전화 사업자들의 무선인터넷 망을 타 이동전화 사업자 및 CP 등 모든 MISP(Mobile Internet Service Provider)에게 개방하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다. 특히, 한국통신과 KTF 및 데이콤과 LG텔레콤이 그룹내 유·무선사업자간 무선인터넷 망 상호접속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무선망사업자 대 MISP 진영으로 분할되어 각각 업계의 이익을 주장해 왔던 무선인터넷 개방 논의가 유·무선사업자간 구체적인 협상체제로 전환됨에 따라 무선인터넷 망 개방이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전망된다.

넷째, 최근 무선인터넷 서비스가 텍스트위주의 1세대 데이터 송신방식인 WAP과 ME 기반에서 멀티미디어 서비스가 가능한 무선인터넷 플랫폼 환경으로 세대교체가 이루어지면서 무선인터넷 플랫폼이 모바일 시장의 또 다른 이슈가 되고 있다. 무선 어플리케이션들의 실행환경 역할을 하는 무선인터넷 플랫폼은 무선인터넷 서비스의 중요한 기능 중 하나인 응용프로그램 다운로드 서비스를 가능하게 해 주는 등의 장점으로 인해 최근 출시되는 이동전화단말기에 무선인터넷 플랫폼이 대부분 탑재되면서 사용자가 점점 늘고 있어 시장 규모도 커지고 있다. 현재 국내 시장은 Sun Microsystems의 Java와 신지소프트, 모빌탑, XCE 등 토종 업체의 경쟁 구도 속에 Qualcomm의 Brew가 KTF를 통한 서비스를 개시하였으며, 최근에는 표준화 문제까지 겹쳐 시장 상황이 복잡하게 전개되고 있다(<표 7> 참조).

 

그리고, 2001년 5월에 무선인터넷 표준화 포럼이 설립되어 무선인터넷 플랫폼의 표준화가 진행되고 있다. 무선인터넷 표준화 포럼은 국내 무선인터넷 플랫폼 표준화를 위해 SK텔레콤, KTF, LG텔레콤 등 이동통신 서비스 3사가 발표한 공통요구사항(Requirement Spec.)을 토대로 2002년 6월까지 개방형 무선인터넷 미들웨어 플랫폼 표준화와 서비스 개발환경을 구축하기로 결정하였으며, 2002년 하반기에는 표준 플랫폼 기반 단말기가 출시될 것으로 예상된다. 모바일 표준 플랫폼의 기본 방향은 앞으로 출시되는 솔루션과 컨텐츠를 그대로 수용할 수 있는 개방형 미들웨어 플랫폼을 지향하고 있다. 이러한 국내 독자적인 무선인터넷 표준플랫폼의 개발로 세계시장 진출을 위한 기반을 조성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국내 무선인터넷 시장의 활성화를 주도할 것으로 예상되는 cdma2000 1X 단말기의 컬러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으며, 단말기의 컬러화는 다양한 무선인터넷서비스와 컨텐츠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이다. 국내에서는 2001년 5월 LG전자의 컬러 단말기 출시이후 빠르게 보급대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2002년부터는 컬러 단말기의 시장점유율이 출시되는 단말기의 70~80%가량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5. 결론 및 시사점

세계 무선인터넷 시장은 지역별로 차이는 있으나 향후 지속적인 성장을 보일 것으로 전망되며, 국내에서도 2002년 상반기에 이동전화 가입자가 3,000 만 명을 넘었으며 이러한 성장세를 기반으로 2004년경 무선인터넷 실가입자가 2,000만 명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같은 세계 무선인터넷 시장의 성장에는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다양한 요인들이 있으며, 특히, 국내 무선인터넷 시장의 주요 성장 요인들로는 CP들과의 전략적 제휴 강화에 따른 특화된 개인화 서비스의 제공 및 컨텐츠의 강화, 망개방에 따른 무선포털의 활성화, 무선인터넷 플랫폼 환경의 변화에 따른 어플리케이션의 다양화, 멀티미디어서비스를 위한 단말기의 컬러화 등이 있다.

이러한 성장요인들을 기반으로 국내 무선인터넷 시장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기 위해서는 (그림7)과 같은 전략적 노력이 필요하다.

이처럼 무선인터넷 시장의 성장가능성은 매우 크며, 무선인터넷 도입 초기에 정확한 고객들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다양한 컨텐츠를 개발하여 사용자층을 확대하는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 

<참 고 문 헌>

[1]    정보통신부, 유·무선 통신서비스 가입자 현황(2001.12월말), 2002. 2.

[2]    한국전자통신연구원, 50대 전략품목 기술/시장 보고서: 무선인터넷, 2001. 12.

[3]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애틀러스리서치그룹, 무선인터넷 벤처 투자 분석: 창투사 투자실태 및 주요 벤처 경영성과, 2002. 2.

[4]    ARC Group, Wireless Internet Platforms: Markets, Technologies & Business Strategies, 2001. 12.

[5]    ETRI, SERI, iPacific Partenrs, Mobile Internet: Korea, 2001. 6.

[6]    Gartner Dataquest, Wireless Internet in the Mobile World, 2000.

[7]    IDATE, The World Atlas of Mobiles - 2001 edition, 2001

[8]    JPMorgan, Industry Analysis: Wireless Data-The World in Your Hand, 2000. 10.